2018/09 36

와룡산의 가을 풍경 - 민재봉과 새섬봉 중 와룡산의 정상은 어디일까?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다가왔다. 뭘 해도 좋은 계절이다. 이른 새벽에 잠에서 깨어 추석 연휴의 마지막을 어떻게 보낼까 생각을 하고 있다. 다행히 날씨는 좋았다. 베란다로 나가서 창문을 열어젖혔다. 새벽 공기가 싸늘하게 살을 파고들었다. 미명의 새벽을 뚫고 밝음이 조금씩 모습을 드러내고 있었고, 그 틈새로 맑은 하늘을 볼 수 있었다. 순간 떠오르는 것이 있었다. 어쩌면 오늘은 삼천포대교에서 해무를 볼 수 있을 것 같았다. 이후 다른 생각은 없었다. 급히 산책하기에 편안한 등산복으로 갈아 입고, 드론 가방과 카메라를 챙겨 들고 밖으로 향했다. 목적지는 삼천포대교다. 그렇게 삼천포대교를 목적지로 정하고 나선 발걸음이었지만 사천 시청을 지나고, 사천대교를 지날 즈음에 차를 돌려야 했다. 크게 눈을 뜨고 실안과..

4000love 2018.09.29

삼천포 통창공원의 가을 - 가을을 거닐다 통창을 거닐다

유난히 무더웠던 여름이었다. 세월에 장사 없다는 말이 있듯 더위 또한 시간의 흐름을 비껴가지 못했다. 어떻게 이 여름을 보내나 걱정을 했는데 어느덧 가을이 성큼 다가왔다. 가을 천고마비의 계절, 독서의 계절, 남자의 계절, 결실의 계절 등 가을 앞에 붙는 수식어도 많다. 힘들게 여름을 보내고 맞는 계절이라 반가움에 이런 수식어들이 붙는 것은 아닐까. 아무튼 나도 그 가을을 느끼고 싶었다. 어디라도 좋다. 혼자 조용히 산책을 즐기고 싶었다. 어디로 나갈지 방향도 정하지 않은 채 그렇게 밖으로 나갔다. 처음 간 곳은 용남중학교를 지나 선진리성으로 향하는 벚꽃터널이다. 자욱한 안개와 어우러져 가을을 즐기기에 좋았다. 그 느낌을 더 즐기고 싶었다. 그렇게 시작된 발걸음이 삼천포로 향했고, 결국 이곳 통창공원까지..

4000love 2018.09.29

예스닉(YesNIC)에서 도메인 연장신청하기

토요일 아침이다. 오늘도 일찍 잠에서 깨었다. 최근에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그래서 챙기지 못한 일들이 많다. 읽지 못하고 밀린 책도 많고, 자리에는 밀린 우편물도 많다. 시간을 내어서 하나씩 정리를 해야 한다. 생각난 것은 미루지 말아야 한다. 무슨 일이든 가장 좋은 때는 지금이다. 생각이 났을 때 처리를 해야 한다. 우편물을 정리하기로 했다. 처음 눈에 들어온 우편물이 예스닉(YesNIC)에서 도메인 만료가 임박했다고 갱신하라는 내용이다. 2개의 도메인을 구입하고 운영하고 있다. 확인하니 지금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블로그 운영을 위해 구입한 도메인이다. 내 꿈을 키워가는 도메인이기에 내 이름을 걸고 운영하고 있는 도메인이다. gyeongsang.kr이다. 개인 도메인 없이도 블로그 운영이 가..

Smart Working 2018.09.29

컬쳐랜드 종이문화상품권으로 인터넷 서점에서 책 구입하는 방법

매월 컬쳐랜드 문화상품권이 내 수중으로 들어온다. 블로그 포스팅과 SNS 서포터즈 활동 등을 통해서 글을 기고하면 그에 따른 대가로 상품권을 받는다. 이 상품권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제일 쉽게 사용하는 방법은 가족과 함께 영화를 볼 때 사용하는 것이다. 이는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다. 극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일반 서점에서도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단, 사용 금액의 80% 이상을 사용해야 나머지는 잔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예를 들면 극장에서 12,000원을 결제할 상황이면 문화상품권은 1만 원권 한 장밖에 사용할 없다. 그러나 극장에서 18,000원이면 1만 원권 2장을 사용하고 2,000원을 돌려받을 수 있다. 그러나 문화상품권을 현금처럼 사용하기에는 사용처가 제한적이다. 그래서..

Smart Life 2018.09.28

홈페이지 제작 전문업체 아이웹 랜섬웨어 공격으로 서비스 중단

오늘 아침 블로그에 보안의 중요성에 대한 글을 포스팅했다. 원래는 ipTIME 공유기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이야기하려고 했는데, 글을 작성하다 보니 보안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가 되었다. 보안 참 중요한데 잘 지켜지지 않는다. 꼭 큰 이슈가 발생하고 나서야 중요성을 인식하지만 사후 대책을 세우는 수준이 아직도 미비하다. 최근 2~3년 사이에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보안 관련 이슈는 '랜섬웨어'다. 실제 범죄에서도 인질을 볼모로 한 범죄를 가장 악질적인 범죄로 취급하듯 사이버상의 범죄에서도 그와 유사한 범죄가 일어나고 있다. 랜섬웨어라 불리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범죄다. 국내에서는 작년 6월경 국내 최대의 웹호스팅 업체인 '인터넷나야나' 사건으로 일반 대중에게도 많이 알려졌다. 또 유사한 사건이 발생되었다..

Smart Working 2018.09.27

ipTIME 11AC/11N 유무선 공유기 25종 펌웨어 10.07.4 배포

추석 연휴가 끝나고 일상으로 복귀했다. 최근 애플에서 새로운 iOS 12를 배포했다. 그리고 macOS도 새로운 버전이 배포가 되었다. MS에서도 정규 외 비정규로 긴급 보안패치가 배포되었다. 뭔가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최근에는 보안 관련 이슈에 민감하게 대응하지 못했다. 아무래도 현업에서 손을 내려놓다 보니 관심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는 주의를 기울이고 조심하는 것이 좋다. 일상으로 복귀 후 사용 중인 기기의 OS 및 각종 네트워크 기기의 보안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윈도우 10의 경우 9월 2주 차 패치 튜즈데이 이후로 2건의 업데이트가 있었다. 해당 내용은 따로 정리하지 않았다.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방법은 링크를 참조하면 된다. 아이패드와 아이폰 등은 iOS 12 업데이트..

Smart Working 2018.09.27

#0225 - 사진예술, 2018년 9월호, VOL 353

2018년 책 100권 읽기 백열 번째 책입니다. 일상이 무너지면 힘들다. 오늘은 더 그렇다. 짧은 추석 연휴를 끝내고 일상으로 복귀를 했다. 종이컵에 들어 있는 믹스 커피를 마시고 있다는 것은 내가 일상으로 복귀를 했다는 것을 말한다. 몸은 일상으로 복귀를 했지만 정신은 아직 일상으로 복귀하지 못했다. 몸도 마음도 힘들다. 빨리 컨디션을 회복해야 한다. 블로그에 1 일 1 포스팅을 원칙으로 하고 있지만 이 조차도 지키지 못하고 있다. 벌써 1 주일을 글을 올리지 못하고 그냥 보내고 말았다. 나에게 있어 가장 쉽게 글을 작성할 수 있는 것은 책을 읽고 책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다. 문제는 책을 읽어야 한다는 것인데 추석 연휴 기간에 주어진 시간은 많았지만 책도 거의 읽지 못했다. 그나마 카페에서 머..

Reading Story 2018.09.26

tvN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알쓸신잡) 시즌 3' 제작 발표회

반가운 소식이다. 얼마나 기다렸는지 모른다. tvN에서 방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 일명 '알쓸신잡'을 열렬히 사랑하는 시청자다. 시즌 1에서부터 시즌 2까지 빠짐없이 시청하였다. 얼마나 좋아했으면 시즌 2부터는 매회 방송을 시청하고, 관련 내용을 블로그에 간략하게 정리하여 소개를 했다. 시즌 1과 시즌 2과 성공리에 방영이 되었기에 곧 시즌 3도 시작할 것으로 생각했다. 당초 계획은 2018년 봄으로 알고 있었다. 그런데 봄이 지나고 여름이 다가와도 아무런 소식이 없었다. 가을이 다가올 즈음에서야 시즌 3에 대한 얘기가 나오더니 드디어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알쓸신잡) 시즌 3'의 제작 발표회가 열였다. 2017/10/28 - [알쓸신잡 2] 알아두면 쓸데없는..

알쓸신잡 2018.09.20

애플 iOS 12 업데이트 배포, iOS 12 설치방법, iPhone 및 iPad 성능 향상 기대

애플이 미국 현지 시간 기준으로 2018년 9월 18일 최신 모바일 운영체제 iOS 12를 공식 배포했다. iOS 12 업데이트는 iPhone 및 iPad의 성능을 개선하고 멋진 새 기능이 추가되었다. 애니모티콘 중에서도 좀 더 사용자화할 수 있는 새로운 미모티콘으로 메시지를 좀 더 표현력 있고, 재미있게 바꿀 수 있으며, 스크린 타임을 사용하여 사용자와 가족 구성원들이 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을 파악하여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하고, Siri로 동작하는 앱의 기능을 Siri 단축어를 통해 좀 더 빠르게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증강 현실을 통해 개발자들이 좀 더 손쉽게 공유 AR 경험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며, 새로운 개인 정보 보호 기능으로 사용자가 웹에서 추적되지 않도록 보호를 받을 수 있다. 무엇보다 ..

Smart Working 2018.09.19

#0224 - 월간사진, 2018년 9월호

2018년 책 100권 읽기 백아홉 번째 책입니다. 최근 들어 ‘스펙트럼(spectrum)이 넓다’라는 말이 유행어가 되어 자주 사용되고 있다. 본래 이 말은 과학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프리즘을 통과한 빛이 다양한 무지개 색을 띠며 나타나는 빛이 파장 또는 진동수에 따라 분해한 것을 말한다. 하지만 최근 들어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이 단어가 확장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를테면 연예계의 배우에게는 다양한 성격의 역할과 인물을 잘 소화해내고 연기하는 배우를 스펙트럼이 넓은 배우라고 한다. 음악도 마찬가지로 대중음악의 다양한 장르에서 하나의 장르의 치우침이 없이 연주활동을 하는 사람을 스펙트럼이 넓은 뮤지션이라 한다. 정치 분야에서 어떤 정치인을 가리켜 “저분은 스페트럼이 넓다”라는 말을 쓰면 보수로부터 진보에 ..

Reading Story 2018.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