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 20

#0262 - 세계 최고를 만드는 유대인의 지혜 천재의 생각법, 류종렬

2019년 책 100권 읽기 열 번째 책입니다 책을 읽는다. 그리고 책의 내용과 생각을 정리해서 글을 올린다. 이러한 과정이 나를 조금씩 발전시킨다는 것을 알기에 나는 앞으로도 계속 이것만큼은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어떠한 어려움과 난관이 있더라도 지켜나갈 것이다. 습관화가 필요하다. 지금처럼 다른 상황이 발생했을 때 힘들다는 생각이 드는 것을 보면 아직 습관화가 되지 않은 것이다. 좀 더 노력하자. 그래야 한다. 또 한 권의 책을 읽었다. '천재의 생각법'이라는 책이다. 자기 계발서에 포함되는 책이다. 지금은 아니지만 예전에 가장 즐겨 읽었던 분류다. 이 책 역시 구입하고 읽지 않은지 2년이 넘었다. 그래서 이 책을 선택했다. 이 책은 유대인 천재들의 '남과 다르게 생각하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다. 그..

Reading Story 2019.01.28

애플 최신 업데이트 배포, iOS 12.1.3 & macOS 10.14.3를 통해 다수의 취약점 패치

애플에서 최신 업데이트를 배포했습니다. 늘 그렇지만 최근에는 정신 없이 하루를 보내고 있어서 보안 업데이트를 잘 챙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feedly를 이용하여 관심 분야의 뉴스와 블로거가 올린 글은 놓치지 않고 읽고 있기에 오늘에서야 news feed를 통해서 애플에서 새로운 업데이트를 배포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iOS 12.1.3 버전과 macOS 10.14.3 버전 그리고 tvOS와 watchOS까지 애플 기기의 모든 운영체제에 대한 업데이트가 배포되었다고 합니다. 저는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을 가지고 있기에 해당되는 기기들에 대해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휴대하고 다니는 아이패드부터 iOS 12.1.3 버전을 업데이트 합니다. 업데이트 순서는 위 그림과 같습..

Smart Working 2019.01.24

#0261 - 행동의 방아쇠를 당기는 힘 트리거(Triggers), 마셜 골드스미스

2019년 책 100권 읽기 아홉 번째 책입니다 미뤄두었던 한 권의 책을 읽었다. 마셜 골드스미스의 행동의 방아쇠를 당기는 힘 '트리거'를 읽었다. 성공을 위한 자기 계발서와 같은 책이다. 책의 서두에 이 책에 대한 극찬이 넘쳐났다. 극찬을 남긴 이들 중에는 내가 다른 책을 통해서 만난 이들도 많아서 솔직히 기대가 많이 되었다. 책을 다 읽은 지금 이 책이 나쁘다고 말하고 싶지는 않다. 그러나 도입부는 책을 읽으면서도 책의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웠다.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도 힘들었다. 솔직히 말하면 중간쯤 책을 읽다고 다른 책을 읽을까는 생각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을 읽는 습관 때문에 끝까지 완독을 했다. 대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억지로 이해하려고 하지 않고 빠르게 읽고 ..

Reading Story 2019.01.23

macOS Mojave 클린 설치

맥북프로 2013 Late 버전과 삼성 아티브북 2015 Edition을 함께 사용하고 있다. IT 업무를 주로 할 때는 맥북프로를 메인으로 사용하다가 IT 업무를 내려놓으면서 노트북으로 인터넷 서핑과 블로그 포스팅 정도가 사용되는 용도라 휴대성이 좋은 삼성 아티브북 2015를 추가로 구입하고 이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다. 요즘은 삼성도 노트북 잘 만든다. 아티브북 2015 Edition을 사용하면서 삼성 노트북에 대한 편견을 버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윈도우 OS를 사용하기에 매년 정기적으로 시스템을 깨끗이 밀고 클린 설치를 한다. 아마도 윈도우 계열의 노트북을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나의 이런 행동을 충분히 이해하리라 생각한다. 그에 비하면 맥북은 오래 사용해도 시스템이 무거워지는 현상이 거의 없다. 확..

Smart Working 2019.01.22

#0260 - 미래의 속도, 세계 최고 컨설팅그룹 맥킨지가 말하는 낯선 신세계

2019년 책 100권 읽기 여덟 번째 책입니다 오래 묵혀 두었던 한 권의 책을 읽었다. 원래는 내가 좋아하는 분야의 책이다. 불확실하지만 미래를 미리 내다보고 이야기하는 책이 좋다. 이유는 세상이 어떻게 흘러갈지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확하지 않지만 세상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그 방향대로 흘러간다. 상황에 따라 해당 기술이 보편화되는 시점이 다르거나 때로는 특이점으로 인해 해당 기술이 사라지고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기도 하지만 결국 큰 흐름은 다수의 생각에 수렴하여 기술이 발전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도 그렇다. 2003년 학교에서 강의를 하면서 인터넷 신기술과 관련된 내용을 강의했다. 당시 화두는 유비쿼터스였고, 당시에 블루투스와 같은 무선 기기들 간의 통신과 GPS 기반으로 움직이는 자율주..

Reading Story 2019.01.21

#0259 - 대한민국이 선택한 역사 이야기, 설민석의 조선왕조실록

2019년 책 100권 읽기 일곱 번째 책입니다 책을 읽고 책에 대한 내용과 생각을 정리하여 독서노트를 남기고 있다. 이제 3년 차에 접어들었지만 여전히 어렵다. 플래시가 싫다. 언제쯤 티스토리 블로그는 플래시 기반에 에디터를 버리고 HTML5 기반의 에디터를 제공할 것인가? 내가 이런 말을 하는 것은 오늘도 플래시 때문에 이 책의 독서노트를 다시 작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파리와 구글 크롬 등 대부분의 웹브라우저가 문제가 많은 플래시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게 되면서 플래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웹브라우저를 실행할 때마다 각종 옵션을 활성화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애써 작성한 문서가 다 달아나 버릴 수 있다. 오늘도 그랬다. 어제 늦은 시간에 독서노트를 작성했는데, 저장이 되지 않았다. 분명 임시저..

Reading Story 2019.01.17

#0258 - 초격차, 한국을 넘어 세계를 놀라게 한 경영의 귀재 삼성전자 권오현 회장의 경영 전략

2019년 책 100권 읽기 여섯 번째 책입니다 권오현 그는 누구인가? 삼성전자 '반도체 신화'를 만들어낸 일등공신이자 삼성전자 회장 자리까지 오른 신화적인 인물이다. 변화와 혁신의 물결 속에서 전 시계가 극심한 초경쟁 사회로 진입한 최근 10여 년간 삼성전자를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시킨 탁월한 리더십의 소유자로 높이 평가를 받는다. 이 책은 그의 이야기다. 삼성전자에 입사 후 반도체 공정 기술 개발 담당자로 시작하여 삼성전자의 회장이 되기까지 변신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환경 속에서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과 조직을 변신시키면서 조직의 성장과 자신의 성장을 이끌어낸 과정을 다음 세대들에게 전하기 위해 글을 남겼다고 합니다. 그는 리더에 대해 가장 먼저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리더가 ..

Reading Story 2019.01.16

사천의 경계선에 놓인 마을을 찾아서 - 사남면 사촌마을

사천시 SNS 서포터즈 3기 활동을 마무리하면서 사천의 경계선에 놓인 마을을 찾아서 소개하는 것이 의미가 있겠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경계선이란 끝이자 시작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의 편의에 의해 행정 구역을 나누고, 행정 구역상 사천에 속해 있지만 실제 생활권은 사천이 아니라 다른 곳에 속할 수도 있는 마을을 찾아 여행이 시작되었습니다. 그 처음은 사천의 서쪽 끝이었습니다. 하동군과 경계하고 있는 서포면 소모마을을 시작으로 북쪽 끝에 있는 곤명면 금성마을을 다녀왔습니다. 시계 방향을 따라 이번에는 동쪽 끝에 있는 마을을 다녀왔습니다. 사천의 동쪽은 고성군과 경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사천의 동쪽 끝에는 어떤 마을이 있을까요? 이번에 다녀온 곳은 '사촌마을'입니다. 사촌마을로 떠나기 전에 인터넷 검색을 통해 사..

4000love 2019.01.15

드론으로 사천 둘러보기 - 삼천포대교 & 사천바다케이블카

사천하면 무엇을 가장 먼저 떠 올리시나요? 사천하면 항공산업의 도시, 한국의 시애틀을 떠 올리시는 분도 있겠지만 그렇게 생각하는 분들은 아마도 항공산업에 종사하거나 항공산업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일반인들은 사천하면 무엇을 가장 먼저 떠 올릴까요? 사천 8경에서도 제1경인 삼천포대교가 아닐까 싶습니다. 한국의 아름다운 길 대상을 수상한 삼천포대교만으로도 충분한데 그 아름다운 경치를 케이블카를 타고 볼 수 있습니다. 사천바다케이블카는 개통 후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18년 대한민국베스트 신상품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사천바다케이블카는 대방정류장에서 탑승하여 바다를 건너 초양섬 경유하여 다시 바다를 건너 대방정류장을 찍고, 각산까지 연결됩니다. 각산정류장에..

4000love 2019.01.14

드론을 이용하여 360도 VR 파노라마 이미지 만들기

사천시 블로그에 포스팅할 사진을 찾고 있다. 마음에 드는 사진이 없다. 촬영한 사진이 있다고 생각을 했는데 사진이 없다. 영상 위주로 촬영을 했고, 360도 VR 파노라마 이미지를 위한 파노라마 사진만 촬영을 했다. 드론을 취미 생활 중 하나로 즐기고 있다. 지금 내가 운용하고 있는 드론은 DJI 팬텀 4 프로 모델과 매빅 에어 두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휴대성 때문에 매빅 에어를 주로 이용하고 있고, 가끔 고품질의 사진이나 영상을 필요로 할 때는 팬텀 4 프로를 이용하고 있다. 팬텀 4 프로의 경우는 방송국에서도 상업용 영상으로 이용하고 있고, 일부 전문 사진작가의 경우도 상업용으로 이용하고 있다. 사천에 살면서 가장 많이 방문하는 곳이 바로 삼천포대교다. 누가 뭐래도 삼천포대교는 사천의 랜드마크다. ..

Smart Working 2019.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