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책 52권 읽기 쉰아홉 번째 책입니다.
나는 30대에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면서 이 책을 읽었습니다. 그리고 40대 중반을 넘어서고 이제 50대를 바라는 삶을 살면서 다시 이 책을 집어 들었습니다. 이제는 재테크라는 관점에서 노후문제를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진지하게 인생 2막을 위한 고민을 위해서 이 책을 들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2016년 겨울 쯤인가 MBC에서 설특집으로 방영된 파일럿 프로그램 '미래일기'라는 프로그램이 생각납니다. 이제는 예능인이 된 안정환이 갑자기 80세가 되어 버린 상황이었죠. 물론 방송은 노후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재고보다는 코믹한 요소를 더 많이 반영했지만 이 책은 코믹한 요소를 빼고 노후문제에 대한 인식을 심각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50대를 바라보는 관점에서 책을 읽다 보니 아무래도 처음 이 책을 읽을 때와 달리 50대를 대비해서 무엇을 해야할지가 보였습니다. 내가 50대가 되면 나도 구조조정의 대상이 되어 회사를 나올 수 있음을 생각하자. 이제 구조조정의 대상이 되어 회사를 나오게 되더라도 우리나라의 노동시장도 유연성이 높아져서 정리해고가 일상화되었고, 명예퇴직금이라는 제도가 사라지게 될 것이다. 때문에 50대가 되더라도 구조조정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부지런히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최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이다. 다음은 설령 구조조정의 대상이 되더라도 다른 일을 할 수 있도록 시대의 변화를 놓치지 않고 따라 가면서 새로운 기술을 익혀야 한다. 중요한 것은 수입의 연속성을 보장해야 하는 것이다. 무엇을 하더라도 자신이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만약 50대에 회사를 그만두게 되더라도 국민연금은 계속 납부할 수 있어야 한다. 국민연금이 아무리 부실화된다고 주변에서 얘기하더라도 노후 기초생활비를 마련하는데 국민연금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국민연금이 그래도 노후에는 최후의 보루가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50대 중요한 것은 큰 돈에 욕심을 가지지 말라! 조급함이 가지고 있던 모든 것까지 잃게 할 수 있다. 지금부터는 가진 것을 잃지 않고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지키기 위해서는 평생 일할 수 있는 터전을 찾아야 한다. 그런데 막상 상황이 닥치고 나서 찾으려 하면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문제를 인식한 지금 인생 2막을 위해 평생 일할 수 있는 터전을 위한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 가능하다면 파트타임이라도 일을 해서 소득을 지속적으로 발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아야 한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3, 40대부터 미리 당신의 잡 커리어를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그런 측면에서 생각하고 있는 것이 은퇴 후에도 계속 할 수 있는 일을 위한 자격증 확보이다. 직업상담사도 그런 측면에서 고려를 하고 있다.
지금 준비하라. 분명 당신에게는 수 많은 기회가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시간은 금방 지나가고 인생 후반부로 갈수록 기회는 점점 줄어든다는 것을 기억하라.
돈 걱정 없는 노후 30년을 위한 10계명
계명 01. 자기의 일에서 성공하라
재테크든 노후대책이든, 가계를 이끌어갈 수 있는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입의 바탕 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설령 당신에게 10억 원의 현금 자산이 있다고 하더라도 마찬가지이다. 자산소득 외에 안정적인 수입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는 장기적으로 현격한 차이를 보인다.
계명 02. 당신 인생의 1/3은 '노후'임을 명심하라
기대수명과 평균수명이 증가했다. 이러한 시대 변화를 감안할 때 이제 노후는 더 이상 여생일 수 없다. 오히려 새로운 삶의 출발점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이제 노후는 '덤'으로 주어지는 인생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살아가는 세 번째 인생기인 것이다. 따라서 노후에도 삶의 목표와 의미가 부여되어야 하고 도전과 성취가 시도되어야 한다.
계명 03. 노후대비 최고의 적은 '인플레이션'이다
물가상승률은 복리의 규칙을 따른다. 3%의 물가상승률을 고려한다면 25년 후 계획된 노후자금의 실질가치는 현재가치에서 절반으로 줄어든다. 목표로 설정했던 금액은 물가상승으로 인해 그 가치를 잃고 사라져버린 셈이다.
계명 04. 미루면 미룰수록 눈덩이처럼 부담이 늘어난다
노후대비 계획은 빨리 실천할수록 좋다는 것은 노후대비 실천방법의 최상위 수칙이라고 할만 하다. 노후대비 부담은 빨리 시작할수록 현격하게 즐어든다. 노후대비는 나이 들어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나이 들기 전에 미리 시작해야 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노후대비는 40대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다.
계명 05. 노후대비는 자녀교육보다 우선순위여야 한다
노후대비는 부부를 위한 것만이 아니라 소중한 자녀의 미래를 위한 것이기도 하다. 그래서 노후대비는 자녀교육보다도 더 우선이 되어야 하며, 내 집 마련이나 자동차 구입 등 다른 어떤 목적자금보다도 우선시되어야 한다.
계명 06. 안전한 상품이 안전한 미래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노후대비의 최고의 적인 물가상승률을 생각한다면 노후대비 자금은 안전한 자산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편견을 버릴 수 있다. 안전한 상품이 당신의 돈을 안전하게 지켜줄지 모르지만 당신 자신의 안전한 미래를 보장해주지는 못한다.
계명 07. 목돈을 활용하면 매월 적립하는 자금의 부담을 덜 수 있다
목돈의 복리효과를 적극 활용하면 노후대비를 위해 매월 저축해야 할 금액을 줄일 수 있다. 당신의 재무상활을 점검하여 노후대비용 목돈과 노후대비용 월저축의 비중을 절절히 조정해야 한다.
계명 08. 항상 변화에 대한 준비를 하라
계명 09. 1년에 한 번씩 재무상태표를 만들고 가계부를 생활화하라
계명 10. 건강을 지키고 인생을 즐기는 법을 미리 익혀라
2017/06/28 - [Reading Story] - #0079 -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데이터분석 입문
2017/07/02 - [The 2nd stage of Life] - 노후문제 상황을 올바르게 인식하는 것에서부터 시작이다
2017/06/30 - [The 2nd stage of Life] - 가계재산의 구조조정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