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Business

애드센스 페이지 수준 광고 적용하기

하나모자란천사 2017. 6. 13. 06:23

꾸준히 소셜 마케팅(1인 마케팅)과 관련해서 학습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것저것 다양한 시도를 통해 배워 나가고 있지만 혼자 독학으로 배우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무엇보다 원하는 결과를 얻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것 같습니다. 제가 있는 곳이 경남 사천이라 주말을 통해서 관련 강좌가 있는 곳을 찾아가는 것도 쉽지가 않습니다. 답이 없습니다. 늦더라도 하나씩 직접 경험하면서 천천히 나아가는 수밖에 없습니다. 도움의 손길을 얻을 수 있다면 좋으련만... 오늘은 며칠 전 페이지 수준 광고를 적용 후 수익의 변화가 보여서 관련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먼저 페이지 수준 광고가 무엇인지 보겠습니다. 딱히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그림이 더 쉽습니다. 일단 페이지 수준 광고는 모바일에서만 적용이 됩니다.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어떤 것인지를 위의 그림을 보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휴대폰으로 제 블로그에 접속했을 때 보이는 화면입니다. 메인 페이지와 각각의 포스팅에 들어갔을 때 화면 하단에 포스팅의 내용과 무관하게 페이지 수준에서 광고가 보이고 있습니다. 이를 바로 페이지 수준 광고라고 합니다.


페이지 수준 광고는 사용자가 별도로 광고를 생성 후 광고 코드를 이용해서 노출되는 형태의 광고가 아닙니다. 자신의 블로그가 모바일에서 볼 수 있도록 지원이 될 경우 포스팅에 내용에 따라 애드센스 자체적으로 포스팅과 관련 있는 광고를 노출시켜주는 기능입니다. 보통은 모바일 기기의 하단에 팝업 형태의 광고를 보여주고 가끔은 전체 팝업으로 광고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어떠한 기준으로 하단 팝업 또는 전체 팝업을 보여주는지 아직 알아내지는 못했습니다.


그럼 왜 페이지 수준 광고를 적용해야 하는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답을 먼저 말하면 페이지 수준 광고를 적용 후 수익률이 더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아래는 어제와 오늘의 나의 블로그 방문자 현황입니다. 확실한 것은 어제가 오늘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방문을 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수익은 방문자 수에 비례하지 않았습니다. 무엇 때문에 어제가 오늘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내 블로그를 찾았는데 수익은 오늘이 더 높은 것일까? 간단히 추측을 하면 어제보다 오늘 수익률이 높은 클릭을 많이 했다는 것인데 어떤 이유로 오늘 클릭을 더 많이 했을까? 어제와 오늘 달라진 게 무엇일까? 생각해보니 달라진 것은 바로 페이지 수준 광고를 적용하기 전/후의 차이입니다.



페이지 수준 광고가 어떤 이유로 클릭률을 더 높이게 되는 것일까? 그래서 직접 페이지 수준 광고가 노출되는 모습을 살펴보았습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페이지 수준 광고는 모바일에서 사용자가 별도로 팝업을 비활성화시키지 않을 경우 사용자가 나의 블로그 내에서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내내 광고가 노출이 됩니다. 또 손가락으로 화면을 위/아래로 스크롤하는 과정 중에 하단의 팝업을 클릭할 가능성도 높았습니다.

 


이제는 페이지 수준 광고를 설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애드센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따라 합니다. 페이지 수준 광고 페이지에서 앵커/오버레이 광고와 모바일 전면광고를 활성화시킵니다. 그 다음 아래에 보이는 <>코드 가져오기를 클릭 후 코드를 복사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코드를 복사할 수 있는 페이지가 열리면 코드를 복사해서 블로그의 <head>~</head> 태그 사이에 코드를 붙여 넣습니다. 참고로 이 코드는 초기에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코드를 삽입하는 것과 같은 방법이며, 기존에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코드를 붙여 넣었다면 코드도 동일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국 페이지 수준 광고는 자신의 블로그가 모바일을 지원하는 것과 애드센스에서 페이지 수준 광고를 활성화시켰는가에 따라 지원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혹, 애드센스 승인 후 블로그의 적용 스킨을 변경한 경우는 아래 그림을 참고해서 복사한 코드를 HTML 편집기를 이용해서 코드를 삽입하고 저장합니다.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었다면 모바일에서 내 블로그에 접속했을 때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화면 하단에 팝업으로 페이지 수준 광고가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혹, 자신의 블로그에서 페이지 수준 광고가 보이지 않을 경우 아래의 방법을 통해 지원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에서 블로그에 접속한 다음 주소창에서 사이트 주소 다음에'/#googleads'를 입력합니다. 참고로 제 블로그의 경우 'http://gyeongsang.kr/#googleads'입니다. 이렇게 입력을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페이지 상단에 'Google Page-level ads' 페이지가 열립니다.



언어는 선택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로 변경해서 어떤 내용인지 확인을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나의 블로그는 페이지 수준 광고를 지원하며 비녜트 광고를 보여줄 수 있는 페이지가 가능한 링크의 개수가 76개라고 알려 주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전체 팝업으로 열린 페이지 수준 광고입니다.



이상으로 페이지 수준 광고가 무엇이고 왜 페이지 수준 광고를 적용해야 하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페이지 수준 광고는 모바일에서 사용자가 많은 경우 반드시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 적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이 되며, 페이지 수준 광고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티스토리의 스킨을 반응형으로 설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