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Working

MS 11월 정기 업데이트(KB4048955 외) 배포, 설치 진행 중 오류 발생 조치 방법

하나모자란천사 2017. 11. 15. 16:37

2017년 11월 MS 정기 업데이트가 배포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Windows 10 Fall Creators Update(윈도우 10 가을 업데이트)가 배포된 후 처음 진행되는 업데이트입니다. 때문에 다른 빌드에 비해 업데이트 항목이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MS에서 현지 기준으로 매월 2주 차 화요일에 업데이트를 배포하는 데 당월은 7일로 보아야 하는지 아니면 14일로 보아야 하는지 혼란스럽습니다. 일단 업데이트를 수행하기에 앞서 현재의 OS 빌드 정보를 확인합니다. 아래 링크에서와 같이 저는 지난달에 Windows 10 Fall Creators Update를 적용한 상태라 현재 사용하는 버전은 1709이고, OS 빌드는 16299.19로 확인되었습니다.





지난 8일에 업데이트를 돌려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아래 그림과 같이 다수의 업데이트 항목이 확인되었습니다. 업데이트 항목은 대부분 Office와 관련된 항목이었고, OS 및 보안과 관련된 업데이트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이를 근거로 볼 때 11월의 둘째 주를 MS에서는 14일로 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14일이 지나서 다시 MS 11월 정기 업데이트를 위해 업데이트를 가동하니 이번에도 다수의 업데이트 항목이 보였습니다. 이번에는 OS와 관련된 업데이트도 확인이 되었습니다.



업데이트를 수행하는 방법은 특별한 내용이 없고, 이전에 지속적으로 포스팅이 되었기에 과정은 따로 정리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금번 업데이트 설치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노트북이라 상시 전원으로 사용하지 않고 출근 시 완충하여 가지고 나오는데 업데이트 진행 중 절전모드가 작동된 것으로 의심을 합니다. 때문에 업데이트에 약간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참고로 11월 업데이트의 주요 항목은 Windows 10 Version 1709에 대한 누적 업데이트(KB048955)입니다. 문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설치를 완료하려면 다시 시작해야 함'으로 되어 있어서 노트북을 다시 시작 후 다시 업데이트를 실행하면 그냥 정상적으로 재부팅 후 동일한 화면을 띄웁니다.



재부팅 후 Windows 업데이트를 돌리면 아래 그림과 같이 업데이트 항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업데이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라고 되어 있으나 업데이트는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시간을 충분히 두고 기다려도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설치된 업데이트 내역을 클릭하면 위 화면이 다시 보이고, 안내에 따라 시스템을 다시 시작해도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KB4048955를 설치하는 중에 절전모드가 작동하면서 내부에서 어떤 오류가 발생했을 것으로 의심이 되었습니다. 현재 상태에서 'winver' 명령으로 버전과 OS 빌드를 확인하면 업데이트 적용 전 상태로 확인되었습니다.



이것 때문에 OS를 새로 설치할 사항은 아니고 우선 'sfc /scannow' 명령으로 손상된 부분을 검색해서 복구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아래 그림과 같이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모드로 실행하고 'sfc /scannow' 명령을 실행합니다. 명령을 완전히 수행하는데 시스템 성능에 따라 약 10 ~ 20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 명령의 사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명령 수행 후 시스템을 재부팅하니 이제는 Windows 업데이트가 작동이 됩니다. 참고로 'sfc /scannow' 명령 수행 후 재부팅을 하는 과정에서 KB4048955 업데이트가 적용되고 있음을 인지했습니다.



Windows 업데이트 확인 결과 아래 그림과 같이 디바이스가 최신 상태로 확인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시스템을 점검하는 명령어를 기억하고 있었으나 현업에서 손을 놓은 지 오래되어서 명령어가 기억나지 않습니다. 그래도 그런 명령어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다행히 블로그에 내용을 정리해 둔 것이 있어서 검색을 통해 명령어를 찾아서 즉각 조치가 되었습니다. 이래서 기록이 중요한 것입니다. 매일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일에 대해서는 기억을 잘할 수 있지만 가끔 1회성으로 수행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기록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제 설치된 업데이트 내역 보기를 클릭하면 위에서 적용되지 않았던 업데이트(KB4048955)가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확인을 위해 'winver' 명령으로 OS 빌드 정보를 확인합니다. 아래와 같이 OS 빌드가 16299.64로 업데이트가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S 사이트에서도 10/14 업데이트 배포 후 기록에 의하면 KB4048955 업데이트 적용 시 OS 빌드가 16299.64로 바뀐다는 것과 누적 업데이트에 적용된 내용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MS에서 11월 정기 누적 업데이트가 배포되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업데이트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는 제가 유추한 것처럼 노트북의 절전모드로 인해 발생된 문제로 의심합니다. 정확한 내용은 잠시 후 데스크톱 PC에 KB4048955 업데이트를 적용하면 알 수 있을 겁니다. 결과는 확인 후 댓글 형태로 올리겠습니다. 아직 11월 MS 정기 업데이트를 적용하지 않았다면 업데이트를 적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