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애드센스를 이용하여 블로그에 수익형 광고를 노출하고 있을 경우 왜 구글 게시 툴바(Google Publisher Toolbar)를 사용해야 하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구글 게시 툴바를 설치하고 실수로 자신의 광고를 클릭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광고 오버레이 설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아직 이전 포스팅을 통해 읽지 않으셔서 구글 게시 툴바가 무엇인지? 잘 모르신다면 잠깐 시간을 내어서 이전 포스팅을 읽고 오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구글 게시 툴바(Google Publisher Toolbar) 설치하기
구글 게시 툴바를 설치하기 앞서 이제는 더 이상 구글 확장 프로그램이 타 브라우저에서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구글 게시 툴바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합니다. 결국 구글 애드센스로 돈을 벌고 싶으면 최소한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정도는 부담 없이 수용합니다.
다시 한번 설명하지만 구글 게시 툴바는 구글 크롬 브라우저 기반에서 플러그인(Plug-in) 형태의 구글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치를 합니다. 따라서 별도의 복잡한 설치 과정이나 재부팅 없이 몇 번의 클릭으로 설치가 됩니다.
구글 게시 툴바를 설치하기 위해서 크롬 웹 스토어에 접속을 해야 합니다. 접속은 구글 크롬의 설정(아래 그림의 오른쪽 노란색 화살표)을 통해서 또는 구글의 검색창(아래 그림의 왼쪽 화살표 chrome://settings/)을 통해서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 페이지가 열리면 '테마 chrome 웹 스토어 열기'를 선택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Chrome 웹 스토어가 열리면 바로 아래 검색창에서 Google Publisher Toolbar를 입력합니다. 그럼 오른쪽에 해당되는 확장 프로그램을 찾아 줍니다. 저는 이미 확장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어 있어서 녹색으로 '평가하기'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지만 아직 설치가 되지 않았을 경우 아래 파란색 버튼과 같이 '+ CHROME에 추가'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설치를 위해 + CHROME에 추가를 클릭합니다.
잠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크롬 브라우저에 Google Publisher Toolbar 확장 프로그램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크롬 브라우저의 우측 상단에 Google Publisher Toolbar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이상으로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 Google Publisher Toolbar 확장 프로그램이 추가되었습니다. 쉽죠? 이제 툴바를 이용해서 내가 실수로 내 광고를 클릭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사이트를 등록하는 방법과 광고 오버레이를 설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광고 오버레이 설정하기
이제 구글 게시 툴바를 이용하여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와 계정과 연동하고 내가 관리하는 사이트(블로그)를 등록하여 관리하는 사이트를 클릭하더라도 광고 오버레이 설정으로 부정 클릭을 차단하는 설정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구글 게시 툴바 확장 아이콘 > 설정 모양의 아이콘 > 계정'을 아래 그림과 같이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초기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사용하지 않음 상태(사용을 누르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음)로 되어 있습니다. 우선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의 사용을 클릭합니다.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애드센스만 사용으로 클릭하셔도 됩니다.
아래와 같이 애드센스와 연동을 계정 정보를 확인합니다. 자신의 구글 애드센스 계정을 선택하시고 확인을 누릅니다.
사용자 확인 후 해당 계정으로 애드센스를 관리할 것인지 허용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허용을 클릭합니다.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사용 상태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이제 구글 게시 툴바 아이콘 그림에서 사이트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관리하는 사이트를 등록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Google Publisher Toolbar에서 광고 오버레이를 OFF -> ON으로 활성화시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간단하죠?
이제 자신의 블로그에 있는 광고는 녹색으로 오버레이가 되며, 광고를 클릭하더라도 해당 사이트로 연결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해당 광고의 세부 정보를 보여줍니다. 이제 부정 클릭의 위험 없이 안전하게 광고를 관리하시고 애드센스의 수익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7/07/10 - [Social Business] - 구글 게시 툴바(Google Publisher Toolbar) 기능 살펴 보기
2017/07/01 - [Social Business] - 2017년 6월 수익현황 - 1개월차 수익금은?
2017/06/19 - [The 2nd stage of Life] - 1인 마케팅을 활용한 노후준비 가능성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