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Business

애드센스 보기 민망한 광고를 차단하는 방법

하나모자란천사 2017. 7. 14. 13:03

나의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노출시키고 광고 수익을 얻기 시작한 지 이제 2개월이 되어 간다. 아주 조금씩 수익이 늘고 있지만 아직은 미약하다. 일 최대 USD 4 달러를 넘어서는 날도 있지만 일 평균 2달러 수준이다. 그래도 이대로라면 올해 목표했던 최소 100 달러를 확보하고 수익계좌로 입금되는 것은 무난하게 달성할 것 같다. 짧은 기간이지만 애드센스를 이용하여 부업으로 수익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짧은 시간에 큰 욕심을 내다가는 오랫동안 지속을 하지 못해서 끝까지 가지 못하고 중간에 포기하게 될 것이다. 나는 그래서 좀 천천히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계속해서 욕심을 억제하고 있다. 수익에 대한 목표는 낮게 잡고 있지만 포스팅에 대한 욕심을 높게 설정해서 매일 꾸준하게 글을 올리고 있다. 올해 최소 1천 건의 포스팅을 올려보자. 이후에는 방향성을 잡고 특정 주제별로 테마를 잡아서 블로그를 분리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문제는 결국은 수익을 목표로 시작한 블로그이지만 가끔 예상치 못한 보기에도 민망한 광고가 노출되는 것을 보았다. 만약 내 블로그가 성인용품을 주제로 한다면 더없이 좋은 광고가 되겠지만 나의 글과 관계없는 광고를 보면 보기에 민망하다. 아무리 돈을 벌고자 하는 일이라도 그렇지 이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내 블로그의 주제가 스마트하게 사는 인생인데 스마트하는 사는 것과 벗은 여자들의 상관관계를 찾을 수 없다.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내 아이가 아빠의 블로그에 접속을 했는데 야릇한 여자들이 인사를 한다면 어떤 기분이 들겠는가를 생각했다. 그래서 구글 게시 툴바(Google Publisher Toolbar)를 이용해서 민망한 광고를 차단하는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애드센스 사이트를 통해서 민감한 카테고리 자체를 차단할 수도 있지만 아직은 카테고리 단위로 차단을 설정하지 않고 구글 게시 툴바를 이용해서 애드센스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하지 않고도 쉽게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을 먼저 살펴보자.


먼저 아래 그림과 같이 보기에 민망한 광고가 나타나면 해당 광고를 클릭한다. 위 그림은 알리익스프레스의 광고인데 성인용품을 판매하는 광고가 내 블로그에 노출되어 있어서 차단을 하고자 해당 광고를 클릭했다.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이 되었지만 구글 게시 툴바에서 해당 광고를 클릭하면 해당 광고의 링크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해당 광고에 대한 정보를 아래 그림과 같이 애드센스에서 보여 준다. 아래 그림의 박스 부분을 통해 개별 광고, 해당 광고의 URL을 차단할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이 광고 차단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해당 광고를 차단할 수 있는 유형을 보여준다. 광고는 해당 광고만, 해당 광고주의 URL을 차단하는 방법이 있다. 경우에 따라 해당 광고의 URL을 차단하거나 해당 광고만을 차단한다. 판단은 개인이 내리면 된다.



알리익스프레스의 광고는 URL을 차단하지 않고 특정 이 광고 차단을 선택해서 차단했다. 



광고를 차단하게 되면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해당 광고가 차단이 적용되었다고 알려준다. 이렇게 해당 광고를 차단하게 되면 더 이상 차단된 광고가 나의 블로그에 노출되지 않는다.

 




차단된 광고의 내용은 애드센스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먼저 URL 차단은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애드센스 > 광고 허용 및 차단 > 내 모든 사이트 > URL 차단'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혹시 실수로 차단을 했거나 생각이 바뀔 경우 이곳에서 다시 허용으로 설정을 할 수 있다.



이제 개별 광고를 차단한 경우를 살펴보자. 동일하게 애드센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애드센스 > 광고 허용 및 차단 > 내 모든 사이트 > 광고(광고 심사 센터) > 차단됨'을 클릭해서 개별적으로 차단된 광고를 확인할 수 있다. 위에서 차단했던 알리익스프레스의 성인용품과 관련된 광고차 차단 등록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URL 차단과 마찬가지로 이곳에서 차단을 해제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개별 광고나 URL 단위보다 더 넓은 카테고리 단위로 민감한 광고를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을 애드센스 관리 페이지를 통해서 제공한다. 단 애드센스는 수익률을 올리기 위해서 카테고리 단위의 민감한 정보를 차단하는 것을 권고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만약 자신의 블로그의 주제가 아이들을 위한 내용이라면 개별 광고나 URL 단위의 차단보다는 민감한 콘텐츠를 차단하는 것이 관리상 더 쉬운 방법이다.


오늘은 애드센스 광고 노출 시 보기에 민망한 광고에 대해 광고를 차단하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수익률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은 관점에서 나의 블로그 콘텐츠와 관련이 없는 보기에도 민망한 광고는 단기적인 수익률을 올려줄 수는 있으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독이 될 수 있음을 명시하고 이런 광고는 더 이상 노출이 되지 않도록 관리를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