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Business

구글 애드센스 링크 광고 노출하기 (2) - 링크 광고 삽입

하나모자란천사 2017. 6. 20. 11:39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블로그에 애드센스의 링크 광고를 삽입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링크 광고는 이미지 광고와 달리 텍스트에 광고주의 사이트를 연결해서 사용자가 링크 광고를 클릭했을 때 해당 사이트로 접속이 되는 형태입니다. 이미지 광고와 달리 본문의 내용 중 많은 공간을 점유하지 않아서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줄였습니다. 그러나 링크 광고를 너무 많이 사용할 경우 이미지 광고보다 더 거부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에 구글은 초기에는 한 페이지에 링크 광고를 3개 이상 노출하지 못하는 규정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그 규정은 사라졌다고 합니다. 그렇더라도 과도한 링크 광고는 이용자에게 거부감을 주는 것은 분명합니다. 링크 광고의 다른 특징으로는 본문의 내용과 비교적 관련된 내용의 텍스트를 노출함으로써 이용자의 광고 클릭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의 검증을 위해 최근에 나의 블로그에 링크 광고를 적용하였습니다.



지난 시간을 통해서 애드센스 관리 페이지를 통해 링크 광고를 생성하고 광고 코드를 복사하는 단계까지 진행을 하였습니다. 오늘은 복사한 광고 코드를 애드센스의 사이드바와 본문 중간에 삽입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사이드바에 링크 광고를 삽입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 > 꾸미기 > HTML/CSS 편집'을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HTML/CSS 편집 화면에서 HTML을 선택하고 복사한 링크 광고 삽입 후 저장합니다. 이 과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전 포스팅을 참조 바랍니다.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여 정상적으로 사이드바 모듈을 생성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티스토리 관리 > 꾸미기 > 사이드바'를 클릭합니다. 사이드바 1 항목을 보면 생성한 사이드바 모듈(저는 '애드센스 3'으로 명명함)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사이드바에서 링크 광고를 노출할 위치를 마우스로 드래그하면서 확정 후 저장을 클릭합니다.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었을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드바를 통해서 링크 광고가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본문 중간에 링크 광고를 삽입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저는 본문의 길이에 따라 최대 2개의 링크 광고를 삽입할 수 있도록 2개의 링크 광고를 생성하고 광고 코드를 아래의 그림과 같이 윈도우 10에서 제공되는 'Sticky Note'앱을 이용해서 코드를 보관하고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고 저장하기 전 적당한 위치를 골라서 링크 광고 코드를 삽입합니다.



삽입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티스토리의 '글쓰기'를 이용해서 포스팅 본문을 작성합니다. 편집 완료 후 발행 전 포스팅의 전체 레이아웃을 고려하여 적당한 위치를 선정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상단 타이틀 이미지 아래에 링크 광고를 삽입할 예정입니다. 위치 선정이 끝났으면 본문의 HTML 코드를 직접 편집하기 위해서 아래 그림과 같이 'HTML 체크 박스'를 체크합니다.



삽입할 위치로 커스를 옮긴 후 복사한 링크 광고 코드를 삽입합니다. 삽입 후 바로 발생을 해도 무방하나 되도록 '미리보기'를 통해 정상적으로 광고가 노출되는지 확인 후 발생을 하는 습관을 가집니다.



미리보기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정상적으로 링크 광고가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발행을 누르면 링크 광고가 적용된 본문을 만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링크 광고를 적용하고 얼마 되지 않아서인지 아직 상업용 광고가 달리지 않고 공익광고만 달려오네요. 수익으로 반영되기 위해서는 빨리 광고를 물어와야 할 것인데 구글 애드센스의 크롤러는 사용자가 임의로 돌릴 수 없나요?



생각을 했으니 다음에는 구글 애드센스의 클롤러에 대한 내용을 학습 후 내용으로 정리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이상 티스토리 2편에 걸쳐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본문과 사이드바에 애드센스 링크 광고를 삽입하는 방법을 학습했습니다. 추후 링크 광고 적용 후 수익률의 변화가 있다고 판단이 되면 관련 내용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