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내 블로그에는 이미지 광고만을 적용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률을 극대화하고자 본문과 사이드바에 본문의 내용과 일치되는 내용으로 링크 광고를 삽입해 보았습니다. 링크 광고 삽입 효과에 대한 부분은 사용자에 따라 의견이 달랐습니다. 혹자는 링크 광고가 수익률의 저하를 가져와서 링크 광고를 걷어 내었다는 글도 보았고, 혹자는 링크 광고 때문에 애드센스 정책 위반에 걸려서 광고 노출이 제한되었다는 글도 보았습니다. 링크 광고에 관심을 갖고 보기 시작하니 링크 광고가 이미지 광고에 비해 포스팅 내용과 연관성이 높아 보였습니다. 이 경우 클릭의 가능성이 더 올라갈 수 있기에 제 블로그에 직접 링크 광고를 삽입 후 수익률의 변화를 모니터링하려 합니다.
위 그림은 최근에 나의 블로그에 포스팅된 글에 삽입된 본문의 링크 광고입니다. 제가 올린 글의 주제가 '1인 마케팅을 활용한 노후준비 가능성 검토'로 은퇴 후 소득에 관련된 내용이었습니다. 아래 링크 광고를 보시면 주제와 비슷한 내용을 링크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분들의 애드센스를 통해서도 링크 광고가 비교적 주제와 일치하는 내용을 연결시키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 때문에 링크 광고의 클릭률이 더 높을 것이라 예상을 해 봅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은 위 포스팅을 열었을 때 보이는 사이드바입니다. 사이드바에 삽입된 링크 광고의 경우도 주제와 비슷한 내용으로 광고로 연결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미루어 짐작하면 링크 광고의 클릭률이 이미지 광고보다 높을 것 같습니다.
이제 애드센스에서 링크 광고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오랜만에 애드센스와 관련 글을 작성함으로 처음부터 차근차근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구글의 애드센스 사이트에 접속 후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로그인 후 아래 그림과 같이 애드센스 관리 페이지 접속 후 '내 광고 > 광고 단위 > 새 광고 단위'를 클릭합니다.
새 광고 단위를 생성하기 위한 페이지가 열리면 우선 생성할 광고의 이름을 삽입합니다. 광고의 이름은 운영 중인 사이트와 삽입할 위치에 따라 사용자가 식별할 수 있는 이름을 정하고 입력하면 됩니다. 새 광고 이름을 입력 후 아래 그림과 같이 '광고 크기 > 게재 > 권장 크기'를 클릭합니다.
광고 크기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광고 크기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곳에서 링크 광고를 선택합니다.
광고의 크기는 블로그의 레이아웃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반응형 스킨이라 링크 광고의 크기도 반응형 링크를 선택했습니다. 이제 블로그 스킨의 디자인에 어울리는 텍스트 광고 스타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심플한 것을 선택했습니다. 기본 스타일 외에 사용자 맞춤 스타일을 꾸미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단순형 광고 선택 후 출력되는 모양을 아래 박스에서 확인 후 저장 및 코드 생성을 클릭합니다.
이상으로 새로운 링크 광고가 생성이 되었습니다. 이제 광고 코드를 복사 후 본문 또는 사이드바 메뉴에 광고를 삽입하면 됩니다.
내용을 정리하다 보니 본문의 내용이 길어져서 오늘은 링크 광고를 생성하는 것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구글에서 이미지 광고와 링크 광고를 구분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충분히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의견이 아닌 직접 실험을 통해서 링크 광고 적용 후 수익률의 변화를 체크하고자 합니다. 초기에는 페이지에 애드센스 광고가 3개 이상 노출이 되면 안 되는 제약이 있었지만 이제는 그 제약이 풀렸다고 합니다. 애드센스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서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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