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어제의 윈도우의 시작 메뉴와 관련해서 연관된 포스팅을 하나 더 작성합니다. 결국 시작 메뉴를 사용하는 이유는 내가 실행시키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단축 아이콘을 어떻게 하면 떠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것인가에 대한 문제입니다. 사용자 메뉴에 대한 UI가 어떻고 기능이 어떻고 하지만 문제의 끝에서 내가 실행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단축 아이콘을 얼마나 빨리 찾고 빨리 실행을 시킬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모순에 빠지면 안 됩니다. '아이콘 모양이 이랬으면 좋겠다', '위치가 어디에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 프로그램을 내가 얼마나 자주 이용하는 것인가?입니다. 이용하지도 않는 프로그램이라면 굳이 아이콘을 찾을 이유도 없겠죠?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부터가 불필요한 낭비였죠. 살면서 얼마나 많은 프로그램을 사용할까요? 처음에는 욕심 때문에 아니면 그 혹시나 하는 것 때문에 이것저것 디스크의 용량이 허락해 준다면 최대한 많은 프로그램을 설치했습니다. 개발자에서 벗어난 지가 얼마나 오래되었는데 아직까지 개발 툴까지도 설치를 하기도 합니다. 다 쓸데없는 짓이죠.
요즘은 윈도우 환경의 노트북에서는 인터넷 사용 시 크롬 브라우저, 화면 캡처 도구인 SnagIt, 메일 확인을 위한 Outlook, 파일 탐색을 위한 윈도우 탐색기, 그리고 엑셀 정도가 특별히 사용빈도가 높은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에도 파레토 법칙(8:2) 법칙이 적용이 됩니다. 위에서 언급된 20%의 프로그램들을 80% 정도 사용을 합니다. 그렇다면 몇 개 되지도 않는 프로그램을 굳이 시작 메뉴를 클릭해가면서 실행할 필요가 있을까요? 단축키를 사용하면 쉽고 빠르게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사용 빈도가 높은 프로그램을 단축키로 설정해서 빠르게 실행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빠르게 실행하는 방법
저의 경우 상시 사용하는 프로그램(백그라운드 또는 상시 실행을 시키고 사용하는 프로그램), 매일 사용하는 프로그램, 그 외 필요에 따라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구분하여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일단 상시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작업표시줄에 단축 아이콘으로 생성을 합니다. 접근성이 가장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크롬 브라우저, 아웃룩, 탐색기 등이 이런 프로그램에 속합니다.
아래 그림은 작업표시줄에 등록되어 있는 단축 아이콘입니다.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아이콘 외 상시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터치패드를 이용하던 마우스를 이용하던 편하고 쉽게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은 필요에 따라 수시로 불러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단축 아이콘을 설정해서 프로그램을 최대한 빨리 실행을 시킵니다. 저의 경우 화면 캡처 도구인 SnagIt이 이런 유형에 속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작업을 하다가 갑자기 화면 캡처가 필요할 때가 있죠. 이럴 때는 빨리 화면을 캡처해야 합니다. 요즘은 프로그램을 거의 백그라운드로 실행을 시켜 놓고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백그라운드로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고 있다면 최대한 빨리 실행을 시켜야겠죠. 그래서 저는 'Ctrl + Alt + S' 조합으로 실행 단축키를 설정하고 단축키로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빠른 실행을 위해 단축키를 설정하겠습니다. 먼저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속성 창을 띄웁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SnagIt 프로그램의 속성 창이 열리면 '바로 가기 키(K)'가 기본적으로 없음으로 되어 있습니다. 실행을 위한 단축키가 설정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저는 'Ctrl + Alt + S'의 조합으로 바로 가기 키를 설정하고 확인을 눌러 설정을 저장했습니다.
이제 SnagIt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Ctrl + Alt + S 키를 동시에 누르면 SnagIt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이제 필요한 순간에 시작 메뉴를 클릭 후 단계를 밟아서 프로그램의 단축 아이콘이 있는 위치를 찾아갈 필요가 없습니다.
마지막은 누구나 다 사용하는 운영체제의 시작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윈도우 10을 사용하고 있으며 타일 모양의 시작 메뉴에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단축 아이콘을 그룹별로 정리를 해 놓았습니다.
이상으로 사용 빈도가 높은 프로그램을 빠르게 시작하기 위한 단축키를 설정하여 빠르게 실행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별것 아닌 팁이지만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경우 단축키를 설정하면 손이 키보드에서 떠나지 않은 상태로 바로 사용할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음으로 편리합니다. 실제로 적용해서 사용해 보세요. 정말 편리합니다.
2017/07/11 - [Smart Life] - 윈도우 10 시작 메뉴 사용하기 편리한가요?
2017/06/14 - [Smart Working] - PC 청소 유틸리티 CCleaner (1) - 다운로드 및 설치편
2017/05/17 - [Smart Working] - UltraISO를 이용하여 윈도우 10 부팅USB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