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간만에 소셜 마케팅(1인 마케팅)을 위한 애드센스의 활용과 관련된 내용의 글을 작성합니다. 오늘은 크롬 브라우저에 구글 게시 툴바(Google Publisher Toolbar)를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애드센스를 위해 블로그를 관리하는 경우라면 대부분 크롬 브라우저를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해서 사용하고 계시죠? 아니라면 이번 기회에 기본 브라우저를 크롬 브라우저로 교체를 권합니다. 이유는 바로 Google Publisher Toolbar 때문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애드워즈를 통해 유입된 광고가 애드센스를 통해 배포가 되어 광고의 수익이 발생되는 구조입니다. 수익은 CPS/CPA/CPC/CPM의 형태로 발생이 되는데 기본적으로 광고의 블로그(웹사이트)를 통해 광고의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만약 수익을 위해 개인이 또는 알바를 고용하여 광고를 클릭할 경우에 어떻게 될까요? 구글은 이 경우 귀신 같이 잡아 낸다고 합니다. 알파고를 만든 인공지능 기술이라면 어지간한 IP 변경 프로그램 또는 VPN 접속을 통해서 광고를 클릭하더라도 구글은 충분히 구별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문제는 부정 클릭을 선별하는 강력한 프로그램을 구글이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인 욕심으로 수익을 올리고자 부정 클릭을 할 경우 1차, 2차 경고 조치 이후에 해당 계정으로 더 이상 광고를 노출시킬 수 없도록 애드센스에서 계정을 차단을 합니다.
이와 같이 구글 애드센스는 자신의 블로그에 있는 광고를 자신이 클릭할 경우 무효 클릭으로 처리하고 페널티를 적용합니다. 문제는 내가 악의적인 의도로 부정 클릭을 해서 계정이 차단이 되는 경우라면 어쩔 수 없지만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실수로 자신의 광고를 클릭해서 페널티를 받지 않기 위해서는 본인의 광고를 본인이 클릭을 하더라도 클릭이 되지 않도록 광고에 오버레이를 적용하는 설정이 필요합니다. 바로 이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가 Google Publisher Toolbar이고, 현재는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만 설치가 되기 때문에 애드센스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처음부터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툴바를 설치를 하기에 앞서 Google Publisher Toolbar를 설치했을 경우 어떻게 달라지는지 결과를 확인 후에 설치 과정과 활용법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Google Publisher Toolbar를 설치한 후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고 광고에 오버레이를 적용한 경우입니다. 애드센스의 광고를 있는 붉은 박스를 보면 모두 녹색으로 오버레이가 적용이 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오버레이가 적용되기 전에는 방문자가 클릭을 했을 경우 해당 광고의 링크로 연결이 되고 CPC 클릭 회수가 올라갑니다. 그러나 Google Publisher Toolbar를 설치 후 광고 오버레이를 설정한 경우에는 해당 광고의 애드센스 세부 정보 페이지로 연결이 됩니다.
아래 그림은 위의 페이지에서 본문 우측 상단의 광고를 클릭했을 경우에 나타나는 광고 세부 정보 창입니다. 보시는 내용과 같이 해당 광고의 애드센스 정보와 실적, 수익률 정보 등을 보여줍니다. 이처럼 Google Publisher Toolbar는 개인이 부주의로 인해 자신의 광고를 클릭하는 것을 차단하는 것 외에도 블로그 내의 개별 광고에 대한 세부 정보를 애드센스 페이지에 별도로 접속하지 않고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Google Publisher Toolbar는 크롬 브라우저의 우측 상단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 클릭을 통해 수익 현황을 확인할 수 있고,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여 해당 페이지의 통계 분석 리포트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구글 게시 툴바(Google Publisher Toolbar)의 기능만으로도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고자 한다면 반드시 설치를 해야 하는 당위성은 설명이 된 것 같습니다. 다행히 저는 애드센스를 운영하는 초기부터 사용하는 모든 PC에 Google Publisher Toolbar를 설치하고 실수로라도 부정 클릭을 않도록 관리를 한 덕분에 지금까지 위반 사항 없이 깨끗하게 애드센스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바로 아래 그림에서 처럼 말이죠.
그런데 이 시점에서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Google Publisher Toolbar는 PC 기반의 크롬 브라우저에 설치가 됩니다. 만약 사용자가 모바일 기반에서 이용을 할 경우 가령 자신의 휴대폰으로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한 번은 그렇다 치더라도 휴대폰을 이용해서 부정 클릭을 할 경우는 어떻게 처리가 될까요?
또 악의적인 의도로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나의 애드센스 계정을 차단하기 위해서 나의 특정 광고를 의도적으로 부정 클릭을 할 경우 구글은 어떻게 이것을 구분할까요? 이를 식별할 수 있어야 부당하게 지급되는 광고 수익을 차단할 수 있고, 또 개인이 억울하게 애드센스 계정이 차단되는 상황을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문제가 해결되었으니 지금까지 애드센스가 아무런 문제 없이 서비스되고 있겠죠? 누구 아시는 분이 있다면 답변을 좀 부탁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크롬 브라우저에 구글 게시 툴바(Google Publisher Toolbar)를 설치하고, 운영 중인 블로그에 광고 오버레이를 적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2017/07/06 - [Social Business] - 구글 애드센스 새 결제 수단 추가하기
2017/07/06 - [Social Business] -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을 받을 준비를 하자
2017/07/01 - [Social Business] - Google 애드센스 PIN 번호 삽입하기
2017/06/20 - [Social Business] - 구글 애드센스 링크 광고 노출하기 (2) - 링크 광고 삽입
2017/06/19 - [Social Business] - 구글 애드센스 링크 광고 노출하기 (1) - 링크 광고 생성
2017/06/15 - [Social Business] - 애드센스 드디어 수익이 인증 기준액에 도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