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하나의 GM 렌즈 여친렌즈라 불리는 팔오금 SEL85F14 본문

Must have Items

또 하나의 GM 렌즈 여친렌즈라 불리는 팔오금 SEL85F14

하나모자란천사 코딩교육

삼성 NX1 카메라를 주력 바디로 사용할 때에도 여친렌즈가 불리는 85mm f1.4 렌즈를 구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삼성이 카메라 사업을 철수한 상황에서 85mm f1.4 렌즈를 구하기 힘들었고, 중고나라를 통해서 중고 매물이 나오기를 기다렸지만 괜찮은 매물이 나오면 매번 다른 누군가가 먼저 낚아 채 갔습니다. 지금까지 사진을 배우면서 주로 풍경 위주로 사진을 찍었지만 가족을 사진으로 담고 싶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물 촬영에 최적화된 렌즈인 85mm f1.4 렌즈를 꼭 사용하고 싶었습니다. 




결국 85mm f1.4 렌즈는 삼성 NX 마운트가 아닌 소니 FE 마운트용 렌즈로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아무래도 단종된 카메라의 렌즈에 투자하기보다는 앞으로 계속 생산될 제조사의 렌즈를 구입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생각되었습니다.



소니 풀프레임 미러리스에 적용할 수 있는  85mm 렌즈의 선택지는 다양합니다. 우선은 조리개 밝기가 f1.4를 지원하는 렌즈 중 AF 렌즈 중에서 선택하기로 합니다. 선택지가 많이 좁아졌습니다. 다음으로 어댑터에 연결하는 호환렌즈도 제외하였습니다. FE 마운트에 바로 장착 가능한 렌즈를 대상으로 했습니다. 그러면 삼양, 시그마 아트, 소니 GM 렌즈 등이 선택지로 남습니다. 가성비와 성능을 놓고 고민을 합니다. 성능만 따지면 소니 GM입니다. 묻고 따질 필요가 없습니다. 시그마 85mm는 너무 무거워서 제외시켰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삼양과 소니인데, 결국 소니 GM으로 선택을 했습니다. 사용기간이 오래되지 않았지만 이사금(24-70 GM)을 사용하면서 만족하였기 때문입니다.



요즘 같은 시기에 일본 렌즈를 구입한다는 것이 조금 꺼림칙하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 현명한 소비를 합니다. 중고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중고나라에서 열심히 매물이 나오기를 검색을 했습니다. 삼성에 비하면 소니는 중고거래가 많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어렵지 않게 적당한 제품을 찾았습니다.



판매자가 강원도 원주라서 직구매 거래가 어려웠습니다. 요즘 네이버 중고나라에 사기를 당했다는 피해 사례가 많아서 조금 걱정이 됩니다. 최대한 판매자의 인적사항을 확인하고, 이전 거래 내역도 확인하였습니다. 제품 상태를 사진으로 충분히 확인 후 중고 거래로 또 하나의 GM 렌즈를 구입하였습니다.



카메라에 마운트 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이사금 렌즈와 비교하면 더 짧고 가볍습니다. 손으로 카메라를 쥐었을 렌즈와 바디의 무게 밸런스가 맞아서 이사금에 비하면 카메라를 파지 하는 느낌이 좋습니다.



렌즈의 외관 상태를 확인하고 작동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을 하였습니다. 기능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이사금에 비하면 AF가 너무 느립니다. AF-C 모드에서 Eye-AF 사용에는 크게 문제가 없지만 AF-S 모드에서 다른 피사체의 AF를 잡는 것은 많이 느리네요. 제가 소니의 3세대 A7R3를 사용하고 펌웨어도 3.01로 업데이트 한 상황인데 느리다는 느낌이 확 들었습니다.



그 외 렌즈의 외관은 신품이라고 했도 될 정도로 깔끔했습니다. 그립감만 놓고 생각하면 이 렌즈를 바디캡 렌즈로 사용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나 화각 때문에 바디캡 렌즈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몇 컷의 사진을 샘플로 찍어 보았는데 확실히 아웃 포커스가 불리는 배경 날림이 좋고 원형 모양의 보케는 지금까지 사용했던 렌즈와 달랐습니다.



출시된 지 3년이 넘은 렌즈의 상세 스펙을 제가 여기서 더 설명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카메라 또는 렌즈와 관련된 정보는 팝코넷과 SLRCLUB을 이용합니다. 최근에는 팝코넷을 더 이용합니다. 이 렌즈의 상세 SPEC은 여기 팝코넷의 정보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제품에 문제가 없는 것은 확인했으나 느린 AF가 아쉬웠습니다. 혹시나 해서 렌즈 펌웨어를 확인했습니다. 확인 결과 위 그림에서와 같이 렌즈 펌웨어 버전이 Ver. 01로 확인되었습니다. 소니 공식 사이트에서 해당 렌즈의 최신 펌웨어를 확인하니 Ver. 02로 확인되었습니다.



바로 렌즈 펌웨어 업데이트를 수행하였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는 문제없이 진행되었고 업데이트 후 위 그림과 같이 렌즈 펌웨어 버전이 Ver. 02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의 변경사항이 무엇인지 아직 확인을 못했습니다. 그러나 느낌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적용하기 전/후 AF의 반응속도가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혹 아직 소니 FE 85mm F1.4 GM (SEL85F14GM) 렌즈의 펌웨어를 업데이트하지 않으신 분들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2019/07/15 - 2019년에 Sony A7R3 카메라 구입하기

2019/07/25 - Sony A7R3에 장착할 호루스벤누 LD-A3 L플레이트 구입하기

2019/08/08 - Sony A7R3에 사용할 고독스 V860II 스트로보 구입하기

2019/08/09 - Sony A7R3에 사용할 Sony SDXC UHS-II 64GB 메모리(SF-G64) 구입하기

2019/08/11 - Sony A7R3에 사용할 UHS-II를 지원하는 Sony MRW-S1 SD 리더기 사용기

2019/08/12 - 아빠도 가족 구성원에 포함되기 위해 호루스벤누 유무선 릴리즈(JY-120-F2)를 구입하다




Comments 0
댓글쓰기 폼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Total
811,765
Today
99
Yesterday
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