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ying Drones

매빅 에어 펌웨어 V01.00.0400 업데이트

하나모자란천사 2018. 5. 7. 14:41

DJI MAVIC AIR를 세컨 드론으로 구입하고 운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제가 드론을 운용한 지 일 년이 넘었고, 매빅 에어를 운용한 기간도 3개월이 넘었습니다. 팬텀 4 프로를 운용했던 경험으로 인해 다행히 아직 매빅은 아무런 사고가 없었습니다. 가끔 드플 동호회에서 사고 사례를 모니터링하는데 아무래도 새로 출시된 모델이다 보니 매빅 에어와 관련된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고의 대부분은 사용자 부주의로 인한 것이고, 일부 사고는 원인을 알 수 없는 기체 결함으로 인한 부분도 있습니다. 저의 경험을 근거로 얘기하자면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참고로 지난 주말에 저도 와룡산 철쭉을 촬영하기 위해 매빅 에어를 가지고 산에 올랐으나 바람이 조금 심하다 싶어서 드론을 날리는 것을 포기했습니다. 그러나 그날 황매산에서 드론을 띄워 강풍으로 인해 드론이 복귀되지 못하고, 배터리 소모로 인해 추락한 사고도 있었습니다. 안타까운 소식이죠.



이번 주말에 드론을 띄우려고 배터리 충전도 하고, 기체 상태도 점검하는 과정에서 DJI MAVIC AIR의 새로운 펌웨어가 배포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새로운 펌웨어 버전은 V01.00.0400입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는 2가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방법은 기체를 PC에 연결 후 DJI ASSISTANT 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지금까지 그 방법을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다른 사용자들을 위해서 DJI ASSISTANT 2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고, 조종기와 DJI GO 4 앱을 이용해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겠습니다. 참고로 DJI ASSISTANT 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조종기에 아이폰을 연결하고, 아이폰에서 DJI GO 4 앱을 실행합니다. 이후 조종기의 전원 버튼을 두 번 연속해서 누르면 조종기에 전원이 켜지면서 위 그림과 같이 RC CONNECTED의 LED가 활성화됩니다. 이제 기체의 전원 버튼을 연속해서 두 번 누르면 기체에 전원이 들어오면서 조종기와 기체가 바인딩이 됩니다. 기체가 정상적으로 바인딩이 되면 DJI GO 앱의 상태가 CONNECTED 상태가 됩니다. DJI GO 4 앱에서 기체를 인식하면 기체의 펌웨어 버전을 확인하고 최신 펌웨어가 있을 경우 위 그림과 같이 새로운 펌웨어가 있다고 공지를 띄웁니다.



여기서 업데이트 부분을 클릭하면 펌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위 그림에서 지금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새로운 펌웨어가 다운로드됩니다.


새로운 펌웨어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설치가 시작됩니다.



이제 새로운 펌웨어의 다운로드가 완료되고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펌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위 그림과 같이 펌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되었다고 안내를 합니다. 참고로 조종기를 통해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할 경우 조종기에 연결된 아이폰을 통해서 무선으로 펌웨어 파일을 다운로드받고, 이후 조종기와 기체 사이의 무선 연결을 통해 펌웨어 파일을 조종기에서 기체로 업로드합니다. 때문에 주변의 무선 인터넷 환경에 따라 가끔 업데이트 도중에 연결이 끊기거나 멈추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조금 번거롭더라도 DJI ASSISTANT 2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수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위 사진은 펌웨어 업데이트 진행 중에 기체의 LED 상태를 보기 위해 찍은 사진입니다. 기체 전방 LED가 붉은색으로 반복적으로 깜빡입니다.



꼬리에 LED 창을 사진으로 남기려고 했는데 똑 같이 전방 LED를 찍었네요. 후방 LED도 깜빡깜빡합니다.



이제 펌웨어 업데이트가 끝나고 다시 기체가 시작을 했습니다. 정상적으로 기체와 조종기 바인딩이 이루어지고 기체의 펌웨어 버전을 확인하고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가 적용이 되어 초록색으로 나타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GO FLY를 클릭 후 기체를 날리면 됩니다.


 참고로 이번에 적용된 업데이트의 내용은...


▶ GPS가 변경될 수 있는 문제점 해결

▶ 자기장 간섭으로 인한 RTH 문제점 해결

▶ 높은 고도에서도 지상 패턴 인식을 위한 비전 센서 업데이트

▶ 액티브 트랙 스마트 캡처 안정성 업데이트


업데이트 내용을 볼 때 이번 펌웨어는 반드시 업데이트를 수행하는 것이 좋겠죠. 아직 펌웨어 업데이트 후 드론을 날리지 못했습니다. 조만간 드론을 날리고 후기를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