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Working/원격접속

원격 데스크톱 접속하기 (3) 다중 원격 데스크톱 연결 방법, RDCMan 사용법

하나모자란천사 2017. 12. 13. 16:07

원격 접속(Teleconnections, 遠隔接續)은 자신이 사용권한을 가지고 있는 전제하에 다른 곳에 위치한 컴퓨터를 온라인으로 연결(TCP/IP체계)하여 사용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하면 서버 관리자가 서버실에 있는 다수의 서버를 서버실이 아닌 사무실 또는 원격지에서 서버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제공된 기술이다. 최근에는 팀뷰어 같은 다양한 원격 제어 도구들이 출시되어 누구나 쉽게 원격 제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이제는 크롬 웹브라우저의 Plug-in 프로그램인 구글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Chrome Remote Desktop)를 통해 다른 데스크톱 PC나 휴대기기에서 윈도우, 맥, 리눅스, 크롬북 같은 모든 컴퓨터를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원격 접속을 이용하면 원격 시스템의 모든 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바로 앞에 앉아 있는 것처럼 컴퓨터를 클릭할 수도 있다. 이 원격 접속 기술은 언제 세상에 등장을 했을까? '거의 모든 IT의 역사'라는 책에서는 알파넷이 네트워크 연결을 시도한 1969년으로 정의하고 있고, 위키백과에서는 1973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아무튼 내 나이와 같이 오래된 녀석임에 클림 없다. IT와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한 번쯤 들어 보았을 'Telnet 서비스'가 유닉스 환경에서 구현되는 원격 접속의 시작이었다. 이후 VNC Server가 나오면서 커맨드 모드가 아닌 그래픽 모드에서도 원격 제어가 가능하게 되고, 이후에 마이크로소프트는 RDP(Remote Desktop Protocol)을 통해 자사의 운영체제에서도 원격 데스크톱 연결이 가능하게 되었다. 


오늘부터 연재 형태로 시작하게 될 글은 바로 윈도우 환경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통해서 원격지에 있는 컴퓨터에 연결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우선은 윈도우 내장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이용하여 원격지의 컴퓨터에 연결하는 방법, 터미널 명령어인 'mstsc' 명령어와 옵션에 대한 소개, 다수의 서버를 관리하기 위한 'Remote Desktop Connection Manager 2.7' 사용법 등을 살펴볼 것이다. 


추가로 윈도우 환경이 아닌 맥북이나 리눅스 환경의 이 기종 OS에서 윈도우 환경의 PC에 원격 접속하는 방법과 아이패드, 아이폰 등과 같은 휴대기기를 이용하여 원격 데스크톱에 접속함으로써 휴대기기를 컴퓨터처럼 사용하는 방법도 살펴볼 것이다.


최종적으로는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한 가상의 환경에서 망분리를 하는 개념까지 살펴보고자 한다. 


오늘은 첫 시간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환경의 PC to PC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통해 원격 접속하는 방법을 살펴볼 것이다. 지금부터 진행되는 내용은 사용자가 원격 데스크톱에 접속할 수 있는 권한과 환경이 설정이 되어 있다는 전제하에 설명을 진행할 것이며, 아직 원격 접속을 위한 환경이 구축되어 있지 않다면 앞서 올린 글을 참조하기 바란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원격 접속을 위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다중 원격 데스크톱 연결 방법, Remote Desktop Connection Manager 사용법



지금까지 윈도우 환경의 컴퓨터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mstsc)을 이용하여 원격 접속하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물론 윈도우에서 제공되는 원격 데스크톱 연결(mstsc)을 통해서도 다중 원격 데스크톱 연결이 가능하다. 그러나 서버 관리자의 경우 한 번에 다수의 컴퓨터에 원격 접속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별도로 제공하는 RDCM(Remote Desktop Connection Manager 2.7)을 사용하면 편리하게 다수의 컴퓨터를 원격 관리할 수 있다.


먼저 RDCM을 다운로드 하자. RDCM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프로그램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1. RDCM 설치 방법


위 링크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팝업 창을 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설치가 나온다.



설치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이 파일을 실행할 것인지 묻는다. 실행을 선택 클릭한다.



다음은 일반적인 프로그램 설치 과정이다. 모든 과정을 Next를 클릭한다. 설치 모든 과정을 캡처하지 않았다. 계속 다음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최종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된 것을 확인한다.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시작 메뉴에 Remote Desktop Connection Manager 실행 아이콘이 생성된다.



단축 아이콘을 클릭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프로그램을 처음 실행하면 메모장과 비슷해 보이는 프로그램 창이 열린다. 아무것도 없다. 이제 원격으로 관리를 위한 서버를 등록해서 사용하면 된다.



2. RDCM을 이용하여 서버 등록하기


RDCM을 사용하는 방법은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서 다양하게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아직 필자도 모든 기능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최근에는 정보화팀 소속이 아니라서 RDCM을 사용할 일이 없다.


대부분 서버를 관리할 때 회사별 또는 단위 공장별로 목록을 생성하고, 다음에는 그룹을 생성하고, 각 그룹에 해당하는 서버를 등록해서 사용한다. 일부 사용자를 그룹을 지정할 때 서버의 OS 별로 그룹을 나누기도 하고, 또는 서버의 역할에 따라 그룹을 지정하기도 한다.


우선 aaa라는 공장과 bbb라는 공장이 있다고 가정하고 각, 단위 공장별로 서버를 구분해서 관리를 한단고 가정하자. 각 공장을 등록하는 과정은 'File > New...' 메뉴를 이용한다.



아래 그림은 두 곳의 단위 공장을 등록한 그림이다.



이제 각 단위 공장별로 서버의 역할 및 OS 종류에 따라 그룹을 생성하자. 필자는 대체로 OS의 기능에 따라 그룹을 구분하였다. 예를 들어 사내 ERP와 관련된 서버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고, 또는 그룹웨어와 관련된 서버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는 것이다. 기준은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정하면 된다.


아래 그림은 aaa라는 단위 공장에 ccc라는 그룹을 생성하는 과정이다. 그룹을 생성할 단위 공장을 지정하고 마우스 우클릭 후 팝업 메뉴에서 Add group... 을 선택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Add Group 창이 열리면 적절한 그룹 이름을 지정한다. 참고로 그룹 옵션에서 탭을 지정하여 그룹 내에서 생성되는 서버들에 대한 기본 옵션들을 지정할 수 있다. 옵션의 설정이 끝나면 아래 그림과 같이 Add를 클릭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단위 공장(aaa) 아래에 관리를 위한 그룹(ccc)이 생성이 되었다.



마지막 과정으로 각 그룹에 서버를 등록해 보자. 단위 공장 > 그룹 > 서버의 순서로 등록한다. 다시 설명하지만 내가 사용하는 기준이다. 사용자의 입맛에 따라 단위 공장이나 그룹 없이 사용해도 무방하다. 


이제 단위 공장의 그룹 내에 개별 서버를 등록해 보자. 서버를 등록할 그룹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팝업 창에서 Add server... 를 클릭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Add Server 창이 열린다. 여기서 Server 이름을 등록하고, Display name을 등록하고, 원격 데스크톱으로 연결할 환경을 각 탭을 클릭해서 설정한다. 참고로 Server name은 공백 없이 사용해야 하고, Display name은 사용자가 보기 편하게 작성하면 된다. 모든 탭을 살펴보고 설정이 끝났으면 아래에서 Add를 클릭한다.



아래와 같이 단위 공장(aaa)의 그룹(ccc)에 Mail_Win_Server 2016 서버가 등록이 되었고, 화면의 우측에 1대의 서버가 등록된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사용자가 원격으로 관리하는 모든 서버를 공장별/그룹별로 구분해서 등록해서 한 번에 다수의 서버를 RDCM을 통해서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이상으로 RDCM(Remote Desktop Connection Manager v2.7)을 이용하여 다중 원격 데스크톱 연결하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아래는 필자가 실제로 관리한 서버의 목록과 구조이다. 



필자의 경우는 단위 공장에 각 기능별로 그룹을 지정하고 그룹별로 하위의 서버를 등록하고 서버를 노트북에서 원격으로 관리를 했다. 과거형이다. 이제는 다른 부서에서 일을 하고 있어서 서버를 관리할 일이 없다.



위 그림에서와 같이 RDCM을 이용하면 RDCM 프로그램 내에서 다수의 서버를 등록하고 한꺼번에 원격 관리를 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참고로 이렇게 등록한 서버의 목록은 단위 공장별로 등록된 설정을 내 보내기가 가능하다. 때문에 다름에 다른 장소나 환경 즉 내가 평소 사용하는 노트북이 아닌 다른 PC에서 원격으로 서버를 관리해야 할 일이 발생하면 다시 하나씩 서버를 등록하는 과정 없이 저장된 목록 파일을 가져오기를 통해 한꺼번에 불러올 수 있다. 


RDCM에 대한 화면 설정들은 다음에 RDCM을 주제로 내용을 다시 정리해서 올릴 때에 개별 탭에 대해 하나씩 설명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혹, 설정법에 대한 좀 더 알고 싶으면 아래 링크의 블로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