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Working/원격접속

원격 데스크톱 접속하기 (2) 원격 데스크톱 접속하기, 윈도우편 - mstsc 명령 사용법

하나모자란천사 2017. 12. 12. 16:09

원격 접속(Teleconnections, 遠隔接續)은 자신이 사용권한을 가지고 있는 전제하에 다른 곳에 위치한 컴퓨터를 온라인으로 연결(TCP/IP체계)하여 사용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하면 서버 관리자가 서버실에 있는 다수의 서버를 서버실이 아닌 사무실 또는 원격지에서 서버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제공된 기술이다. 최근에는 팀뷰어 같은 다양한 원격 제어 도구들이 출시되어 누구나 쉽게 원격 제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이제는 크롬 웹브라우저의 Plug-in 프로그램인 구글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Chrome Remote Desktop)를 통해 다른 데스크톱 PC나 휴대기기에서 윈도우, 맥, 리눅스, 크롬북 같은 모든 컴퓨터를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원격 접속을 이용하면 원격 시스템의 모든 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바로 앞에 앉아 있는 것처럼 컴퓨터를 클릭할 수도 있다. 이 원격 접속 기술은 언제 세상에 등장을 했을까? '거의 모든 IT의 역사'라는 책에서는 알파넷이 네트워크 연결을 시도한 1969년으로 정의하고 있고, 위키백과에서는 1973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아무튼 내 나이와 같이 오래된 녀석임에 클림 없다. IT와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한 번쯤 들어 보았을 'Telnet 서비스'가 유닉스 환경에서 구현되는 원격 접속의 시작이었다. 이후 VNC Server가 나오면서 커맨드 모드가 아닌 그래픽 모드에서도 원격 제어가 가능하게 되고, 이후에 마이크로소프트는 RDP(Remote Desktop Protocol)을 통해 자사의 운영체제에서도 원격 데스크톱 연결이 가능하게 되었다. 


오늘부터 연재 형태로 시작하게 될 글은 바로 윈도우 환경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통해서 원격지에 있는 컴퓨터에 연결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우선은 윈도우 내장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이용하여 원격지의 컴퓨터에 연결하는 방법, 터미널 명령어인 'mstsc' 명령어와 옵션에 대한 소개, 다수의 서버를 관리하기 위한 'Remote Desktop Connection Manager 2.7' 사용법 등을 살펴볼 것이다. 


추가로 윈도우 환경이 아닌 맥북이나 리눅스 환경의 이 기종 OS에서 윈도우 환경의 PC에 원격 접속하는 방법과 아이패드, 아이폰 등과 같은 휴대기기를 이용하여 원격 데스크톱에 접속함으로써 휴대기기를 컴퓨터처럼 사용하는 방법도 살펴볼 것이다.


최종적으로는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한 가상의 환경에서 망분리를 하는 개념까지 살펴보고자 한다. 


오늘은 첫 시간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환경의 PC to PC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통해 원격 접속하는 방법을 살펴볼 것이다. 지금부터 진행되는 내용은 사용자가 원격 데스크톱에 접속할 수 있는 권한과 환경이 설정이 되어 있다는 전제하에 설명을 진행할 것이며, 아직 원격 접속을 위한 환경이 구축되어 있지 않다면 앞서 올린 글을 참조하기 바란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원격 접속을 위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윈도우 환경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 살펴보기, mstsc 명령어 사용법



1. mstsc 명령어 형식 및 옵션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윈도우 클라이언트 환경에서 원격지 컴퓨터에 접속하는 방법으로 'mstsc' 명령어를 이용하는 방법을 살펴볼 것이다. 윈도우 환경에서는 내장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원격지 컴퓨터에 접속할 수 있다. 지난 시간에는 윈도우 환경에서 접속하는 방법을 살펴보았고, 오늘은 원격 데스크톱 연결의 터미널 명령어인 'mstsc' 명령어의 사용법을 배워보자.


먼저 mstsc 명령어의 도움말을 통해서 명령어의 형식과 옵션을 알아보자. 아래 그림과 같이 '윈로그 + R' 조합으로 실행 창을 열어서 'mstsc /help'를 입력한다.



잠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원격 데스크톱 연결 사용 명령에 대한 형식과 옵션을 설명하는 창이 열린다. 아래 붉은색 부분이 mstsc 명령어의 형식이고, 그 아래 개별 옵션들에 대한 설명이 있다. 참고로 필자의 경우는 다른 옵션들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노란색 박스 부분의 옵션을 주로 이용한다.



이제 옵션을 이용하여 mstsc 명령어 형식에 맞춰서 원격지 컴퓨터에 접속을 해보자. 지난 시간에서와 같이 원격지 서버의 DDNS 설정이 abc.iptime.org로 되어 있고, 보안 구성을 실제 원격지에 연결된 컴퓨터의 RDP 포트는 3389로 되어 있지만, 인터넷 공유기에서 TCP 1234번 포트를 내부 원격 컴퓨터의 3389번 포트로 포트 포워딩이 되어 있다는 전제에서 설명하겠다. 위 설명이 이해가 되지 않은 사용자라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길 바란다.



이제 아래 그림과 같이 실행 창에서 'mstsc /admin /v:abc.iptime.org:1234 /f' 명령을 입력하자.

 


참고로 /v: 다음에는 IP 주소, 도메인, 호스트명이 올 수 있다. 자신이 고정 IP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면 IP 주소를 입력하고, 집에서 동일 네트워크 내에서 원격 접속을 하는 경우라면 호스트명을 입력한다. 개인의 경우라면 대부분 ipTIME 인터넷 공유기를 이용해서 외부에서 집으로 접속하는 경우일 것이다. 이때는 나와 같이 DDNS를 설정하고 DDNS를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포트 정보는 RDP 기본 포트는 3389번이다. 나의 경우도 기본 RDP 포트는 3389번을 그대로 사용하고, 다만 인터넷 공유기에서 포트 포워딩을 설정할 때 보안을 위해 다른 TCP 포트로 받아서 내부의 3389번으로 포워딩을 하도록 설정했다.


원격지에 서버가 켜져 있고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위한 설정이 정상적으로 되어 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원격 컴퓨터에 연결하기 위한 사용자 계정과 암호를 입력하라고 나타날 것이다. 기본적으로 관리자 계정으로 접속을 요구했기 때문에 관리자 계정의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사용자 계정과 암호가 일치하여 승인이 되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원격 컴퓨터에 연결이 이루어지고 원격 컴퓨터의 ID를 확인할 수 없다면서 연결을 할 것인지를 물어올 것이다. 개인의 경우 인증서를 확보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아래 그림과 같이 무시하고 예를 클릭하면 된다. 자주 연결하는 원격 컴퓨터이고 신뢰할 수 있는 컴퓨터라면 아래의 그림에 있는 '이 컴퓨터로의 연결을 다시 묻지 않음(D)'를 체크하고 '예(Y)'를 클릭한다.



이제 잠시 후면 아래 그림과 같이 로컬 컴퓨터 화면이 원격지 컴퓨터의 화면으로 바뀔 것이다. 참고로 내가 사용하는 로컬 컴퓨터의 OS는 Windows 7이나 화면에 보이는 컴퓨터는 원격지 컴퓨터인 Windows Server 2016인 것을 볼 수 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이 이루어지면 키보드나 마우스 등의 입력 장치를 통한 모든 명령은 원격 컴퓨터로 전달이 된다. 이 상태에서 다시 로컬 컴퓨터로 돌아와서 작업을 하고자 할 때는 아래 그림과 같이 화면 상단 중앙으로 마우스 커스를 옮기면 원격 데스크톱 화면을 최소화 또는 크기를 줄일 수 있다. 화면을 최소화 또는 크기를 줄이면 로컬 컴퓨터의 화면이 보이고, 로컬 컴퓨터의 화면을 클릭 후에는 다시 키보드와 마우스 등의 입력 장치의 명령이 로컬 컴퓨터로 전환된다.




2. 원격 시스템 종료하기


이제 원격 컴퓨터를 원격지에서 종료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일반적인 컴퓨터를 종료시키는 방법과 동일하다. 아래 그림과 같이 시작 메뉴에서 전원을 클릭하면 '연결 끊기', '시스템 종료', '다시 시작'이 나온다. 


☞ 연결 끊기 : 원격 시스템은 그대로 켜져 있고, 현재 연결된 세션만 연결이 종료

☞ 시스템 종료 : 원격 시스템의 전원이 종료

☞ 다시 시작 : 원격 시스템을 재부팅하고 다시 시작함


기업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관리하는 서버에서 원격 접속 후 관리를 할 경우는 연결 끊기를 통해 현재 사용자의 세션만 종료하지만, 개인이 원격지 컴퓨터에 접속한 경우라면 원격 컴퓨터에서 더 이상 사용할 일이 없는 경우라면 시스템을 종료하면 된다.



간혹 이전 버전의 윈도우 환경에서는 '시스템 종료'가 나타나지 않고 사용자 연결 세션 종료를 위한 '연결 끊기'만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는 터미널 명령어를 활용해서 종료하면 된다.


'윈로그 + R' 키보드 조합으로 실행 창을 열어서 아래 그림과 같이 'shutdown' 명령어를 입력한다.


☞ shutdown /p            : 이 옵션은 시스템을 종료시킨다.

☞ shutdown /r             : 이 옵션은 시스템을 재부팅시킨다.

☞ shutdown /s /f /t 0  : 이 옵션은 셧다운을 강제로 /t 옵션 다음의 시간 뒤에 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