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2nd stage of Life

11월 애드센스 수익공개 - 처음으로 월 150 달러 수익을 내다

하나모자란천사 2017. 12. 1. 09:57

11월 애드센스 수익을 결산하고 내용을 정리합니다. 아직 용돈 수준에서 수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처음 계획했던 것보다는 훨씬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나아가고 있기에 기대도 실망도 하지 않습니다. 애드센스를 이용한 광고 수익은 제가 블로그 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입니다. 최종 저의 목표는 애드센스를 통해 현재 부업 수준의 수입을 얻는 것이 아니며, 제가 은퇴할 시점(앞으로 15년 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블로그를 통해서 글을 기록해 나가다 보면 은퇴할 무렵에는 다양한 새로운 지식을 얻고, 은퇴 후 해야 할 일들에 대한 그림이 만들어져 있을 겁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블로그에 지속적으로 글을 올리기 위해서는 글감(소재)을 계속 만들어야 하는데 글감은 경험이 없이 생성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저는 드론을 날리고, 영상을 촬영하고, 영상을 편집하는 등의 새로운 취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 잠시 업무로 인해 내려놓았지만 내년부터는 다시 아이들을 위한 코딩 교육과 관련된 공부와 두 아이들에게 직접 코딩을 가르치며 관련된 내용도 지속적으로 글로 올리려고 합니다.



이렇게 꾸준히 새로운 것에 관심을 가지며 글감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그렇게 새로운 지식을 지속적으로 얻게 되면 은퇴할 시점에는 제 경험을 토대로 뭔가 할 수 있는 것들이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직접 경험할 수 없는 것들은 책을 통해서 간접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생을 마감하기 전 나도 1만 권의 책 읽기에 도전을 할 것입니다. 이 목표를 중도에 포기하지 않는 이상 저는 1만 건의 포스팅 재료가 이미 놓여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블로그에 글쓰기를 지속하면서 애드센스와 연동을 할 경우 은퇴할 시점에는 월 200만 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지 않을까요? 저는 지금 추세로 글이 누적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오프라인에서 개인교습이나 1:1 강연을 통해서 수익을 얻을 수도 있겠죠. 


저는 은퇴가 새로운 인생 2막의 시작을 알리는 시점이라는 것을 보이고 싶습니다. 그때부터는 조금 여유롭게 정말 하고 싶은 것들을 하면서, 살고 싶습니다. 이 세상에 아무것도 없이 태어나서 얻은 것이 많으니 조금이 돌려주고, 돌아갈 준비를 하는 것이죠. 그게 제 인생의 꿈입니다. 요즘 유시민 작가에 빠져서 그의 방송을 놓치지 않고 시청하고, 그의 책 위주로 책을 읽다 보니 그를 닮아 가는 것 같습니다. 생각도 하고 싶은 말도 많아지네요.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11월의 애드센스 수익을 공개합니다. 먼저 결과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월 결산 시 최소 수익금 $100이 넘어야 송금이 됩니다. 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다음 달로 이월하여 누적 수익금이 이 기준을 넘으면 익월 말 기준으로 발생된 수익금을 결산하여 익월 21일에 입금을 합니다. 처음 애드센스를 시작할 때 큰 기대감으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실제로 그렇게 높은 수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높은 수익을 목표로 애드센스를 시작하게 되면 내 의지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사라집니다. 수익률 때문에 '키워드'의 함정에 빠지게 되고, 클릭률이 높은 뉴스가 기사를 따라다닐 수밖에 없어집니다. 마치 '데이트레이딩' 기법으로 주식을 하는 사람들처럼 말이죠. 그들을 폄하하고자 한 말은 아닙니다. 세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고, 각자 살아가는 방법이 다르니 말이죠. 그런 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나처럼 평범한 사람이 그들을 따라 하는 것이 무리가 따르죠. 그래서 저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나름 기준을 정하고 나의 방식대로 가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시작해서 브런치로 옮겼다가 애드센스를 알게 된 후 다시 티스토리로 옮겼습니다. 위 그림에서와 같이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4월에 새로운 블로그를 개설하고 5월 말에 애드센스 승인을 획득하고, 6월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기 위해 블로그 레이아웃을 조정하였습니다. 실제로 광고가 노출되고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한 것은 7월부터입니다. 7월부터 시작했으니 7월, 8월, 9월, 10월, 11월까지 5개월이 지났네요.


지금까지 총 2번의 수익금이 입금이 되었습니다. 7~8월 누적 결과가 8월 말 결산 후 9월 21일에 입금되고, 9~10월 누적 결과가 10월 말 결산 후 11월 21일에 입금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11월에는 다음 달로 이월하지 않고 당월 수익이 위 그림에서와 같이 $157.25입니다. 11월 수익금은 유튜브 수익금과 합산하여 12월 21일에 입금이 되겠죠. 5개월 누적 수익금이 $450 정도니 현재는 월평균 $90 정도의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기쁜 소식은 조금씩 지속적으로 수익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블로그에 누적된 글의 수가 증가하니 처음처럼 많을 글을 올리지 않더라도 하루에 발생하는 수익이 증가하는 것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매일 블로그를 방문하는 방문자도 11월의 경우의 평균 1,000명에 도달을 했습니다. 딱, 이 수준이 되니 일 평균 $5 정도의 수익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11월 결산을 정리하며...


☞ 월 최대 수익 달성 -> $157

☞ 일 최대 수익 달성 -> $18

☞ 월 최대 방문자 달성 -> 26,825명

☞ 일 최대 방문자 달성 -> 1,294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