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Working

Windows 환경에서 mstsc 명령어로 서버 혹은 데스크톱 PC에 원격접속하기

하나모자란천사 2017. 9. 12. 18:08

오늘은 Windows 환경에 PC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RDP)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Windows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mstsc 명령을 이용하여 원격지에서 작동 중인 서버 또는 데스크톱 PC에 원격 접속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서버 관리자가 아닌 경우 1회성으로 다른 서버 또는 데스크톱 PC에 접속하여 작업을 할 경우 대부분 이 방법을 이용합니다. 또는 기업의 경우 회의실에서 갑자기 내 PC에 있는 자료가 필요할 경우 개인의 PC를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허용하도록 설정해 놓고 회의실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통해 마치 회의실의 PC가 내 PC인 것처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보안 관리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방법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원격지에 있는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원격지의 서버가 켜져 있어야 합니다. 또 원격 데스크톱 접속이 가능하도록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가 사용하는 통신 포트가 열려 있어야 합니다. 이 내용은 아래 링크의 이전에 작성된 포스팅을 참조 바랍니다.



위의 링크의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외부에서 원격지의 인터넷 공유기에 접속하여 원격지의 컴퓨터를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WOL 기능을 통해서 전원을 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원격지에서 접속하고자 하는 PC를 선택하고 PC 켜기를 클릭합니다. PC를 켜시겠습니까? 에서 확인을 클릭하면 WOL(Wake On Lan) 기능을 이용해서 컴퓨터가 켜집니다.



원격지에서 컴퓨터가 부팅할 시간 정도 기다린 후 이제 원격지 컴퓨터에 접속하기 위한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Windows 시스템은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내장된 프로그램으로 원격 접속이 가능합니다. 먼저 아래 그림과 같이 실행(윈로그 + R) 창을 열어서 'mstsc'명령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잠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원격 데스크톱 연결 창이 열립니다. 여기서 컴퓨터에 접속하고자 하는 서버의 주소와 포트 정보를 입력합니다. 참고로 저는 처음부터 외부에서 집에 있는 서버 또는 데스크톱 PC에 접속하는 상황을 가지고 설명을 했기에 서버의 주소도 그 기준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이전 포스팅을 읽으셨다면 아시겠지만 저는 ipTIME 공유기에 DDNS 설정을 통해 외부에서 집에 있는 기기들에 접속을 합니다. 때문에 ipTIME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DDNS 설정을 이용합니다. DDNS 설정과 네트워크 환경은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접속 주소는 abc.iptime.org:1234 형태입니다. 




연결을 클릭하기 전에 위 그림에서 옵션을 클릭하면 다양한 접속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을 클릭 후 우선 작업 환경을 클릭합니다. 휴대폰으로 핫스폿(테더링)을 이용해서 접속한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요즘의 인터넷 환경은 100Mbps 이상의 속도로 인터넷을 이용하기 때문에 원격에 있는 서버나 PC도 내 자리에서와 동일한 화면 처리 속도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아래 그림과 같이 LAN(10Mbps 이상)을 선택하고 연결을 클릭합니다.



이제 아래 그림과 같이 원격지 PC에 접속하기 위한 사용자 자격 증명을 입력해야 합니다. 원격지 PC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원격지 서버에 접속할 수 있는 계정과 사용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원격지 PC의 계정과 사용자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원격 컴퓨터의 ID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연결하시겠습니까? 무시하고 예를 클릭하시면 이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이 성립됩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Windows 7 환경에서 Windows Server 2016 서버가 원격 데스크톱 연결이 성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은 누구나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울트라북도 하드웨어의 성능이 높아졌지만 그래도 무거운 작업은 성능이 좋은 데스크톱에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문제는 성능이 좋은 데스크톱은 휴대성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 외부에서는 최대한 가벼운 울트라북을 이용하고 무거운 작업이 필요할 때는 원격지 데스크톱을 가동해서 노트북 화면을 통해서 원격지에서 데스크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