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2nd stage of Life

1인 마케팅을 활용한 노후준비 가능성 검토

하나모자란천사 2017. 6. 19. 11:39

구글의 애드센스 승인 후 본격적으로 광고 노출을 시작한 지 한 달이 되어 갑니다. 제가 1인 마케팅 비즈니스 모델을 시작한 것은 인생 2막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부수입을 올릴 수 있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은퇴한 세대들의 가장 큰 장점은 실무를 통한 다양한 업무 경험입니다. 경험을 직접 얻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타인의 경험을 간접적으로 얻을 수 있다면 짧은 시간에 다양한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체로 은퇴한 선배님들이나 은퇴를 앞둔 선배님들을 만나서 얘기를 들어 보니 자신의 경험을 물려주고 싶다는 말을 많이 했습니다. 금전적으로는 힘들지라도 자신의 경험이나 재능을 사회에 환원하는 차원에서의 사회공헌입니다.




자신의 경험을 그냥 묵혀둘 것이 아니라 글로 정리를 해서 올린다면 그 경험이 후배 세대들에게 전달이 되어 경험과 지식의 전수라는 차원에서 사회공헌을 할 수 있고, 또 이를 얻기 위해 지식을 검색하고 습득하는 과정을 통해 광고 노출이라는 형태로 은퇴 세대들에게 금전적인 이득이 발생할 수 있다면 이것이 바로 상생이라고 생각합니다. 은퇴 세대들이 블로그를 개설하고 포스팅을 하는 행위가 쉽지는 않을 겁니다. 누군가는 그런 서비스를 제공해야겠죠? 새로운 일거리가 창출이 되어야 합니다. 아무래도 젊은 세대들의 도움이 있어야 합니다.


생각이 여기까지 이르자 가능성에 대한 검증이 필요했습니다. 우선 은퇴 후 소득에 대한 부분에 대한 검토를 먼저 했습니다. 2012년 국민연금관리공단의 보고 자료에 따라면 광역시 기준으로 은퇴 후 노부부의 월 적정 생계 비용은 192만 원이라고 합니다. 최소 비용은 136만 원입니다. 한 사람들 기준으로 국민연금을 가입했을 경우 은퇴 후 국민연금을 통해 적정 생계 비용을 노령 연금으로 수령하는 세대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일찍부터 개인연금이나 국민연금 임의 가입 제도를 통해 아내의 국민연금을 가입하지 않은 경우라면 최소 생계 비용 수준의 소득이 예상이 됩니다.


젊은 세대들에게 직업을 대신해서 1인 마케팅으로 소득을 올리는 것은 매우 힘들고 생계유지가 어려울 수 있지만 은퇴 후 세대들에게 월 100만 원은 단순히 금전적인 의미를 제쳐두고도 내가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 의미와 또 그 행위와 활동이 타인에게 간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서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100만 원이라는 금액은 노후 부부의 최소한의 안락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1인 마케팅을 통해서 월 $1,000의 소득을 올릴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을 하는 것입니다. 쉽지 않을 것이라 생각을 했습니다. 무엇보다 꾸준히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 시간이 부족하고 또 수익률을 올리기 위한 테크닉도 없어서 어렵네요. 1개월이 다 되어가는 지금 누적 수익금이 겨우 $20 수준입니다. 그러나 지금 중도에 검증을 포기할 생각은 없었습니다. 블로그에 글이 누적이 되어 갈수록 광고의 노출 빈도나 수익률의 증가폭이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최소한 이 실험은 1년 이상은 계속되어야 합니다.


실험에 대한 목표는 3년이라는 기간을 두고 설정을 했습니다. 1차 올해는 수익금 입금을 위한 계좌를 개설하기 위한 $100를 채우는 것입니다. 2017년 말까지 누적 수익금 $100 확보입니다. 그리고 2018년 말에는 매월 $100의 수입을 고정적으로 얻는 것입니다. 마지막 단계인 2019년 말에는 매월 $1,000 수입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 과정이 성공한다면 은퇴를 앞두고 있는 분들이 3년간의 준비를 통해 매월 100만 원이라는 안정적인 소득을 얻을 수 있으니 노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을 합니다. 게다가 나라의 입장에서 보면 외화를 벌어들이는 일이고요. 노인들의 여가 시간을 활용하여 축척된 경험을 사회환원이라는 측면과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서 건강문제까지 개선이 된다면 사회문제 해소라는 측면에서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라 생각을 합니다.


저의 이 생각에 동의를 하시거나 도움을 주실 수 있는 분이라면 좋은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생각을 하고 행동으로 옮기고 있지만 가끔 형편없는 수익률이나 투자한 시간 대비 결과물을 보면 힘이 많이 빠집니다. 파이팅을 기원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