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 4

2023_#03. 나, 있는 그대로 참 좋다.

설날 아침이다. 잠자리가 바뀌어 잠을 잘 이루지 못했다. 일찍 잠에서 바닷가로 산책을 다녀왔다. 차례를 지내고, 아침을 먹은 후 다시 책을 들었다. 전자책의 장점은 여기서 발휘가 된다. 최근에 다시 책을 읽기 위해 아이패드를 구입했다. 책을 읽기 위함이 주된 목적이라 아이패드 미니 6을 구입했다. 이 작은 단말기 하나면 구입했던 모든 책을 언제라도 꺼내어 읽을 수 있다. 읽던 책을 마저 읽었다. '나, 있는 그대로 참 좋다'를 다 읽었다. 리디북스는 책을 다 읽으면 별점을 부여하도록 되어 있다. 이 책은 별점을 몇 개를 줘야 할까? 두 개 아님 세 개. 작가의 나이가 어떻게 될까? 이 책을 쓰고 있을 무렵의 작가의 나이 말이다. 20대 후반 아니면 30대 초반으로 추정된다. 만약 이 책을 대학을 졸업하고..

Reading Story 2023.01.24

2023_#02. 기자의 글쓰기, 박종인

30대 초반 내 삶의 목적과 방향성을 알지 못했다.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알지 못했기에 그저 직장생활에 집중했다. 점점 바보가 되어 가는 것 같았다. 가정도 화목하지 못했다. 내 삶에 변화가 필요했다. 그러나 무엇을 해야 할지 알지 못했다. 책을 읽기 시작했다. 가볍게 읽을 수 있으면서 직장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기 계발서 위주로 책을 읽었다. 읽는 책이 늘어나면서 나의 독서가 한쪽으로만 치우쳐 있다는 것을 알았다. 독서 편식을 하지 말자고 생각했다. 교양서와 기술서를 읽고, 좀처럼 읽지 않았던 소설도 읽기 시작했다. 독서가 늘어나면서 내 삶이 바뀌기 시작했다. 어려서도 갖지 못했던 꿈을 가지게 되었고, 삶에 대한 목표도 가지게 되었다. 해가 바뀔 때면 매년 해야 할 목록들도 생겨..

Reading Story 2023.01.21

2023_#01.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책을 읽는다. 다시 책을 읽는다. 오랜 시간 책을 멀리했다. 책이 멀어진 순간부터 꿈이 사라져 갔다. 다시 꿈을 꾸고 싶다. 그래서 책을 들었다. 어떤 책을 읽을까 고민이 되었다. 리디북스 서재에 쌓여 있는 책은 많았다. 그중에서 처음으로 읽어야겠다고 생각한 책이 유시민 작가의 '글쓰기 특강'이다. 이 책은 몇 년 전 읽었던 책이다. 블로그에서 흔적을 찾아본다. 2019년 2월의 기록이다. 당시에는 꾸준히 책을 읽고 있었다. 죽기 전에 일만 권의 책을 읽으면 내 인생이 달라질 거라는 확신을 가졌다. 대한민국의 제조업에 종사는 샐러리맨이 책을 읽기가 쉽지는 않았다. 퇴근하면 피곤해서 씻고, 잠들기 일쑤다.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이 뭐가 그리 힘드냐고 말할 수 있지만, 적어도 나는 그랬다. 그럼에도 틈틈이 ..

Reading Story 2023.01.18

전등 스위치 리모컨 변경 방법

어머니댁 TV 리모컨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았습니다. 요즘 몇 천 원에 만능리모컨을 구입할 수 있어 알아보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지난번 외삼촌이 다녀간 후 집에서는 셋톱 리모컨을 사용해서 사용하지 않는 리모컨이 있다고 보내주셨습니다. 같은 브랜드의 TV라 작동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 판단을 했습니다. 어머니댁에 도착 후 택배로 도착한 리모컨에 배터리를 교체하고 전원 버튼을 클릭하니 TV가 잘 켜졌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널'과 '볼륨' 외 다른 기능 버튼도 다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었습니다. 같은 브랜드다 보니 리모컨의 크기와 모양이 달라도 작동은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전혀 다른 곳에서 발생이 되었습니다. 어머니댁은 오래된 시골집이다 보니 외풍이 심합니다. 특히 요즘 같은 겨울에는 늦..

Smart Life 2023.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