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t have Items

LG전자 4K(UHD) 모니터 27UK850 개봉기 및 사용후기

하나모자란천사 2018. 11. 29. 12:12

사진을 취미로 시작하면서 이것저것 추가로 구입하는 것이 많습니다. 처음에는 카메라와 직접 관련된 렌즈 위주로 하나씩 물건을 구입하다가 이후에는 삼각대, 릴리즈, 스트로보,  메모리, 각종 필터류를 구입했습니다. 그러다 이제는 사진 편집 작업을 위한 고해상도 모니터까지 구입합니다. 모니터를 새롭게 구입한 이유는 색감 때문입니다. 지난달 가족과의 여행에서 남긴 추억을 되새기고자 좋은 사진들을 골라 인화를 했습니다. 아직 사진 편집이 서투르지만 기존 모니터에서 볼 때 문제가 없어서 인터넷 인화 업체에서 추가 보정 없이 인화를 했습니다. 그러나 인화된 사진의 결과물을 보니 모니터에서 보았던 것과 색감이 다른 것을 확인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원인을 찾아보니 모니터에서 지원하는 색공간 때문에 차이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디지털 이미지에서 표현하는 색공간은 통상 sRGB와 Adobe RGB가 있는데 일반적인 경우 국제전기표준회의(ICE)에서 정의한 sRGB를 사용하고, 전문적인 사진 작업의 경우 재현 범위가 더 넓은 Adobe RGB 색공간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특히나 출력물의 경우 통상적으로 Adobe RGB 색공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인화 또는 대형 인화를 목적으로 한다면 처음부터 Adobe RGB를 지원하는 모니터를 이용하여 편집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sRGB와 Adobe RGB의 차이는 무엇일까?



그래서 sRGB 100%로 Adobe RGB 100%를 지원하는 모니터를 알아보았습니다. 헉! 그러나 일반인이 사용하기에는 너무나 부담스러운 금액입니다. 전문적인 브랜드는 최소 금액이 200만 원을 훌쩍 넘깁니다. 그 외 잘 알려지지 않은 제조사의 제품은 사용 후기를 보고 나니 구입이 망설여집니다.



추가로 내용을 검색하고 사진과 관련된 사이트에서 정보를 얻었습니다. 대부분의 의견은 4K(UHD)를 지원하면서 sRGB 100%를 만족하고, 가능하면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이 가능한 제품을 선택하라고 합니다. 제조사는 Dell 또는 LG를 추천했습니다.



4K(UHD) 해상도를 지원할 것, sRGB 100%를 만족할 것, 27인치의 제품(설치 공간 문제), 캘리브레이션이 가능할 것, Dell 또는 LG 제품일 것 이렇게 선택 범위를 좁히고 나니 남은 제품이 얼마 없었습니다.



대상 제품을 좁히고, 개별 제품별로 사용자 후기와 가격 동향을 확인했습니다. 결국 제가 선택한 제품은 LG전자의 2018년도 신상품인 4K(UHD) 27UK850 모델입니다. 이 제품에 대한 기술적인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저는 기술적인 내용을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충분히 검토 후 이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인터넷 오픈 마켓을 이용해서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LG 물류센터에서 직접 배송 및 설치가 되는 곳은 가격이 조금 더 저렴했지만 당일 배송이 되지 않아 조금 더 비싸더라도 당일 배송이 가능한 곳을 선택해서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택배로 배송된 제품은 박스 외관에 문제가 없었고, 위 사진에서와 같이 박스를 오픈 후에도 특별한 문제는 없었습니다. 조립은 별도의 도구나 매뉴얼 없이도 가능합니다. 스탠드는 손으로 돌려서 잠글 수 있는 나사로 되어 있고, 스탠드와 모니터는 위 그림과 같이 원클릭으로 조립됩니다.



이제 자리를 잡고 전원 케이블과 Display Port 케이블을 이용해서 본체와 연결을 합니다.




위 사진이 작업실 환경입니다. 기존 모니터는 맥북에만 연결하고, 추가로 구입한 모니터는 사진 편집용 데스크톱 컴퓨터에 물렸습니다. 기본적으로 전원에 문제없고, 화면이 잘 들어오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불량화소(휘점, 암점)가 있는지 체크하는 것입니다.



고가의 제품이다 보니 불량화소를 체크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꼼꼼하게 불량화소가 있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다행입니다. 무결점이네요. 참고로 위 사진에 보이는 하얀 점들은 모두 마우스 포인터입니다. 휘점도 암점도 전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 제품은 사용 중에도 제품의 보증기간 내에 불량화소가 확인되면 LG전자 서비스센터를 통해 패널의 무상교체가 가능합니다. 그런 상황은 발생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이제 이 모니터의 특징은 HDR 사진을 올리고 모니터에서 HDR 모드를 활성화시켜보았습니다. 확실히 기존 모니터보다 선명하고 좋네요. 4K(UHD)를 지원해서 웹서핑 시 가독성도 훨씬 좋습니다.



지금까지는 맥북을 많이 사용했지만 모니터를 변경했으니 데스크톱을 많이 이용할 것 같습니다. 미뤘던 사진 편집과 관련된 책들을 본격적으로 읽어야 할 것 같습니다. LG 4K 모니터 27UK850 좋습니다. 적극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