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천절 휴무 기간에 장모님 댁을 다녀왔습니다. 퇴근 후 주말 산행 후 정리하지 못한 사진 정리를 위해 데스크톱 PC의 전원을 켜고 라이트룸으로 사진 리터칭 작업을 마치고 PC를 종료하려고 하는데 새로운 업데이트가 진행 중이라 바로 종료가 되지 않았습니다. 바로 내용 확인 작업에 돌입합니다. 내용은 윈도우 10 운영체제의 가을 버전 출시로 인한 업데이트로 확인되었습니다. 2018년 10월 3일 날짜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윈도우 10 운영체제의 새로운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마이크로소트프사는 자신들이 공지한 내용에 따라 봄과 가을에 새로운 버전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지난봄에 출시한 윈도우 10 버전 1803, 코드네임 레드스톤 4(RS 4)에 이은 버전 1809, 코드네임 레드스톤 5(RS 5)가 배포되었습니다.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평소처럼 업데이트 적용 전 현재의 OS 버전(1803)과 빌드(17134.286)를 확인합니다. 이번에도 클린 설치가 아닌 업데이트 형식으로 설치 후 사용 과정에서 문제가 없으면 그대로 사용을 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 클린 설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기존 사용자는 '시작 >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Windows 업데이트'를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이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상태 초기화 > 설치 준비 > 다운로드 > 설치' 순으로 진행됩니다. 먼저 위 그림과 같이 상태 초기화 과정을 거칩니다.
상태 초기화를 마치면 설치 준비 과정이 진행됩니다. 설치 준비 과정이 끝나면 자동으로 설치할 파일의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이제 설치할 프로그램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설치할 프로그램의 다운로드가 끝나면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과정이라 설치까지 약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최종 설치까지 약 1 시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위 그림과 같이 최신 Windows 기능 업데이트 준비가 완료되었다고 공지가 뜹니다. '다시 시작'을 누르면 설치 과정이 마무리됩니다. 설치 후 자동으로 몇 차례 재부팅 과정을 거칩니다.
재부팅 후 윈도우 버전 및 OS 빌드를 확인합니다. 참고로 위 창은 실행(윈로고 + R) 또는 커맨드 모드에서 'winver' 명령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Windows 10 버전 1809(OS 빌드 17763.1)로 업데이트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간략하게 Microsoft Windows 10 버전 1809(OS 빌드 17763.1)의 업데이트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이전 버전은 Windows 10 버전 1803(RS 4)의 경우 안정성과 관련된 이슈가 있었습니다. 오류도 종종 있었고, PC에 따라 블루 스크린 현상도 종종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도 노트북에서는 큰 문제가 없었는데 2 세대 제온 CPU에서 돌리는 데스크톱 PC에서는 아주 간헐적으로 블루 스크린 현상이 있었습니다. 업데이트를 적용하기 직전 라이트룸으로 사진 편집 작업을 수행하던 중에도 블루 스크린으로 인해 재부팅이 되었습니다. 과연 이번 버전 1809(RS 5)에서는 안정성 문제가 개선이 되었을까요? 기대를 해 봅니다.
혹, 향후 Format 후 클린 설치를 위해 ISO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새롭게 설치를 위한 Windows 10 버전 1809(RS 5)의 부팅 USB를 제작합니다. 먼저 MS 사이트에 접속해서 MediaCreationTool1809를 다운로드합니다. 이곳을 클릭하여 위 그림의 다운로드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다운로드 폴더에서 'MediaCreationTool1809.exe' 파일을 더블클릭합니다.
저는 이미 Windows 업데이트를 통해 업그레이드를 수행했기 때문에 위 그림과 같이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현재 PC 환경에 맞추어 자동으로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이 선택됩니다.
USB 메모리가 있다면 여기서 바로 USB 부팅 디스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ISO 파일로 다운로드 후 UltraISO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부팅 디스크를 제작할 예정입니다.
ISO 파일의 다운로드가 끝나면 윈본은 나중에 위해 NAS에 저장하고, 향후 클린 설치 및 새로운 PC에 설치를 위해 UltraISO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부팅 USB를 제작합니다.
부팅 USB를 생성하기 위해서 먼저 다운로드한 ISO 파일을 불러옵니다. 위 그림과 같이 UltraISO 프로그램에 불러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위 그림과 같이 '부팅 > 디스크 이미지 기록'을 선택합니다.
준비된 USB 메모리를 삽입하고 해당 장치를 선택합니다. 쓰기를 클릭하면 부팅 USB 제작이 진행됩니다. 참고로 USB는 4GB 이상이 필요합니다.
저는 카드형 8GB USB 메모리를 이용합니다. 지갑에 넣고 다니기 때문에 언제라도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팅 USB를 만드는 과정은 최대한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혹, 상세한 정보가 필요한 경우는 제가 이전에 작성한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2017/05/17 - UltraISO를 이용하여 윈도우 10 부팅 USB 만들기
2017/08/28 - UltraISO로 Windows Server 2016 설치를 위한 부팅 USB 만들기
재부팅 후 특별히 달라진 점을 찾을 수 없네요. 가을 버전은 아무래도 새로운 기능 추가보다 안정성 위주로 업데이트를 진행한 것 같습니다. 특히나 이전 버전인 1803의 경우가 안정성 이슈가 있었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사용하면서 변경된 내용이 발견되면 정리해서 다시 글을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