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t have Items

이베이(ebay)에서 ZOMEI Graduated Filter For Cokin Z(100*150mm) 구입하기

하나모자란천사 2018. 9. 11. 11:30

책을 통해서 사진을 배우고 있습니다. 올해 사진과 관련된 책을 대략 50권 넘게 읽었습니다. 독학이라 어렵지만 하나씩 사진에 대해 배워 나가고 있습니다. 가끔 인터넷을 통해 보는 멋진 사진들을 보면 나도 그런 사진을 찍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냥 막 찍는다고 찍히는 사진이 아니죠. 내 카메라가 나빠서 그런 사진이 찍히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좋은 DSLR 카메라를 구입합니다. 이제 나도 남들처럼 DSLR을 구입했으니 나도 그런 사진을 찍을 수 있겠지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좋은 카메라에 밝은 렌즈까지 구입했다면 남들처럼 아웃포커싱이 된 사진을 찍을 수 있지만, 내가 인터넷으로 보았던 그런 쨍한 사진은 쉽게 얻어지지 않습니다. 좋은 사진이 결코 좋은 카메라만 가지고 얻을 수 없다는 것을 뒤늦게 깨닫게 되죠.




다행히 저는 책을 통해서 일찍 깨달았습니다.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해 요구되는 사항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빛입니다. 그래서 사진을 빛으로 그리는 그림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사진에서 빛은 카메라의 조리개와 셔터 속도로 제어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서는 카메라에서 제어할 수 있는 빛의 한계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플래시 또는 필터를 사용하게 됩니다.



특히나 풍경사진을 찍을 때에는 다양한 효과를 얻기 위해 이렇게 ND 필터 또는 그라데이션 필터를 사용합니다. 위에 보이는 필터들이 ND 필터와 그라데이션 ND 필터입니다. 사용 용도는 카메라로 유입되는 빛의 량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빛의 량을 줄이면 어떻게 될까요? 부족한 빛을 채우기 위해 셔터 속도를 늘려야 합니다. 셔터 속도를 늘리면 정적인 사진에 동적인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직 초보인 제가 책을 통해서 읽은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기는 무리인 것 같습니다. 단순하게 제가 이 필터를 활용하고자 하는 목적은 셔터 속도를 느리게 해서 불필요한 배경(또는 사람)을 제거하거나, 아니면 파도나 계곡의 흐르는 물을 표현하기 위함입니다. 그라데이션 ND 필터는 일출 또는 일몰 사진을 찍을 때 역광의 상황에서 피사체와 배경의 노출 차이를 극복하기 위함입니다.



컬러 그라데이션 필터는 다양한 느낌의 사진을 얻기 위해 덤으로 구입했습니다. 특히 하늘을 좀 더 강하게 표현할 수 있어 구입을 했습니다. 사각 필터를 검색하니 코킨이 잘 아려져 있네요. 그런데 가격이 너무 비쌉니다. Cokin Z 규격(100*150mm)의 필터 한 장이 몇 만 원에서 수십만 원까지 합니다.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너무 부담스럽습니다. 그래서 이베이를 통해서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그렇게 해서 찾은 제품이 코킨 Z와 호환되는 규격인 ZOMEI Graduated Filter For Cokin Z(100*150mm)입니다.




제품의 구성은 위 그림과 같습니다. 모두 16장의 필터입니다. 제품은 이베를 통해 구입을 했습니다. 최근에는 알리 익스프레스보다 이베이를 더 선호합니다. 제품의 가격도 더 낮고, 배송도 더 빠릅니다. 무엇보다 피드백이 빠릅니다. 알리 익스프레스보다 더 신뢰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이렇게 전용 파우치까지 제공이 되고, 가격은 $100을 넘지 않습니다. 타사의 필터에 비하면 저렴합니다. 물론 가격의 차이만큼 품질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저는 아직 전문적인 사진을 찍는 것이 아니고 사진을 배워 나가는 입장이기에 이 정도면 충분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개별 필터는 스크래치 방지를 위해 부드러운 재질의 전용 포켓에 넣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왼쪽은 ND 계열이고, 오른쪽은 컬러 그라데이션 필터입니다. 아시겠지만 사각 필터는 필터만 가지고 카메라에 장착할 수 없습니다. 필터를 카메라 렌즈에 장착하기 위한 홀더가 필요합니다. ZOMEi사에서 사각 필터와 함께 홀더도 판매를 합니다. 홀더는 조금 더 신중하게 고민을 했습니다. 혹 향후에 욕심이 더 생겨서 카메라를 바꾸더라도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성이 있는 홀더이고, 필터와 달리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좋을 것 같아서 그냥 플라스틱 재질의 싸구려 홀더가 아닌, 쓸만한 제품으로 골랐습니다.



아직 홀더는 도착하지 않습니다. 제품은 아래 링크에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