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t have Items

밤 사진 촬영을 위해 삼성 NX1에 맞는 유선릴리즈를 구입하다.

하나모자란천사 2018. 8. 3. 06:41

지름신이 나에게 강림하셨다. 한동안 내게서 떠났던 지름신이 다시 내게 오셨다. 자제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나 자신이 통제가 안된다. 아무래도 사진과 관련된 책이 문제다. 최근에 사진과 관련된 책을 읽으면서 카메라와 관련된 상품을 추가로 구매를 하게 된다. 이제 매크로 렌즈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렌즈를 갖추게 되었다. 아직은 매크로 렌즈보다는 풍경을 찍을 수 있는 광각 줌렌즈에 관심이 더 간다. 그래서 NX 마운트용 12-24mm 광각 줌렌즈를 알아보고 있다. 동시에 풍경이나 야경 사진을 위해 릴리즈도 함께 검토를 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삼성 NX1은 자체적으로 인터벌 촬영이 가능하지만 릴리즈가 있으면 인터벌 촬영뿐 아니라 벌브 촬영 시에도 흔들림 없이 촬영할 수 있기에 릴리즈가 필요했다. 삼각대를 사용하더라도 셔터를 누를 때 흔들림이 제거하기 위해서는 릴리즈가 필요하다. 이미 지름신이 나에게 강림한 이상 어떠한 핑계도 소용없다. 구입한 명분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 




2018년 여름휴가는 여수로 간다. 여수는 밤바다가 아름답다. 버스커의 노래 때문이기도 하다. 지난번 갑작스럽게 여수 여행을 다녀왔다. 때문에 삼각대도 없이 방문을 해서 아름다운 여수 밤바다의 사진을 남기지 못했다. 이번에는 제대로 준비해서 가려고 한다. 삼각대도 챙기고 릴리즈도 챙겨서 가기로 했다.



인터넷으로 Samsung NX1에 호환되는 릴리즈를 검색해 보았다. 이미 삼성이 카메라 사업을 철수했기에 삼성 카메라와 관련된 정보가 많지 않다. 여기저기 열심히 검색한 결과 삼성 NX 바디에 호환되는 릴리즈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삼성 NX 바디에 호환되는 릴리즈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삼성SR2NX02'로 검색해야 한다. 인터넷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는 '다나와' 또는 '에누리' 사이트를 이용한다. 두 곳을 비교해서 상품을 검색하면 거의 최저가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가끔은 '이베이' 또는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한다. 국내보다 더 저렴하게 상품을 구입할 수 있지만 시간이 문제가 된다. 이번에는 가능한 휴가를 떠나기 전 상품을 받고 싶어서 '다나와'를 이용해서 상품을 구입했다.



상품명은 '호루스벤누 인터벌 타이머 릴리즈 MC2N (정품)'이다. 중국에서 생산된 상품이며 호루스벤누에서 정식 수입 판매를 하는 상품이다. 이 상품의 경우 릴리즈 바디는 거의 모든 제품의 카메라와 호환이 가능하며, 첨부된 케이블만 교체 후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제품명에 표시된 MC2N이 케이블에 대한 코드이다. 상품 구입 시 자신이 사용하는 카메라 바디를 참조하여 선택하면 된다.



제품의 구성은 위 사진에서와 같이 바디, 케이블, 배터리,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다. 사용법은 단순하다. 편의를 위해서 아래 유튜브 영상을 링크를 걸어 두었다.



셔터를 위한 릴리즈 기능과 벌브 촬영을 위해 셔터 개방 기능(Hold) 기능은 배터리 없이도 작동이 된다. 그 외 타이머 촬영을 위한 DELAY 기능, 지정된 시간만큼 셔터를 개방하는 LONG 기능, 반복 촬영 시간을 설정하는 INTVL 기능, 촬영 매수를 설정하는 N, 키 작동음을 설정하는 기능 등이 있다. 위 영상을 참조하고 카메라에 연결 후 몇 번 연습을 통해서 기능을 익힐 수 있다. 나의 경우 NX1에서 자체 제공하는 타이머 기능과 인터벌 기능을 사용해 봐서 그런지 어렵지 않게 사용법을 익힐 수 있었다.



그 외 조작 기능은 첨부된 매뉴얼을 참조하면 된다. 처음에 무선 릴리즈를 구입할까 생각하다가 릴리즈를 사용할 횟수가 그렇게 많지 않다고 판단되어 유선 릴리즈를 구입했다. 지금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은 여수 여행을 다녀온 이후다. 



이번 여행에서 실제로 릴리즈를 사용해 보았다. 기본적인 기능만 사용했다. 앞으로 시간을 두고 이 녀석을 이용해서 다양한 사진을 찍어 보고 싶다. 이제 추가로 구입한 NX 마운트용 12-24mm 광각 줌렌즈와 NISI V5 Pro Kit - 100mm System filter holder 그라데이션 필터 홀더만 도착하면 지금까지 시도하지 않았던 다양한 사진을 찍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