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한 해가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 아침에는 팀원들과 같이 조회를 실시합니다. 가끔씩은 조회를 통해서 업무 지시사항이 아닌 사고의 확장과 관련하여 혁신과 관련된 얘기를 나눕니다. 오늘은 지난주 알쓸신잡에서 방송된 내용을 편집하여 인간이 왜 다른 영장류 동물과 달리 오랜 시간을 통해서 발전을 하게 되었는가? 그들과 다른 인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얘기를 했습니다. 한두 가지가 아니겠죠. 여러분은 어떤 차이점 때문에 인간이 오랜 시간을 통해서 발전하게 되었다고 생각하시나요?
사실 자연현상은 어제와 오늘이 다르지 않습니다. 대다수의 동물들은 어제와 오늘을 같이 여깁니다. 그런데 인간은 그 작은 것에서 차이를 두고 때를 따라 구분을 짓습니다. 예를 들어 2017년 12월 31일 떠오르는 해와 2018년 1월 1일에 떠오르는 해가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실제 다르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 많은 동물들 중에서 오직 인간만이 다르게 느끼고 생각을 하고 의미를 부여합니다.
인간은 하루, 주, 월, 년으로 구분하기 때문에 오늘은 어제와 같은 하루의 연장으로 보지 않기에 때에 따라 목표를 설정하고 그 기간이 지나면 목표에 대해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그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더 나은 목표를 수립하고 잘못된 것은 수정하여 전진하는 쪽으로 발전적으로 나아갔습니다. 그것이 인류가 발전하게 된 계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나 또한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기에 내 인생에서 이루고 싶은 것들과 그 해에 이루고 싶은 일들을 정리해서 하나씩 실천에 옮기고 있습니다.
사설이 좀 길었습니다. 오늘 하고 싶은 얘기는 지금부터입니다. 40대 중반을 넘어서고 50을 바라보면서 은퇴 후 인생 2막의 삶에 대해서 고민을 시작했습니다. 지금부터 준비하지 않으면 늦다는 생각이 들면서 조금씩 은퇴를 위한 준비를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를 하면서 출구 전략을 찾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애드센스를 통한 광고 수익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1인 미디어 제작이 가능하고 이를 토대로 광고 수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아직은 이를 주업으로 할 생각도 없고 부업으로 고정 수입을 얻고자 함도 아닙니다.
다만 은퇴 후 일정액의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 과연 가능성은 있는 것일까? 사전에 검증을 하고 싶었습니다. 무엇보다 나름 애드센스에 대해 분석한 결과 복리효과와 같이 시간의 흐름과 포스팅 개수가 늘어남에 따라 수익률이 성장할 수 있는 구조라서 지금부터 꾸준히 글쓰기 연습과 수익의 발생 구조를 익히는 것이 좋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무리한 계획을 세우지 않고, 2017년에는 일단 첫 수익금 $100을 달성하자. 그러기 위해서는 외화 입금계좌도 개설해야 하고 입금까지 받아 보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2018년에는 무리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수익률의 변화를 느껴보자, 누적 수익금 $1,000 수익을 올려 보자로 계획을 설정을 했습니다. 혹, 무리하게 목표를 설정해서 실망하면 시작도 하기 전에 실망하고 포기할까 봐 정말 보수적인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런 덕분일까요? 오늘까지 누적 수익이 $400이고, 이달에는 현재까지 $102를 달성을 했습니다. 이런 상태면 이제는 매월 최소 $100씩 수익이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올해의 목표는 이미 달성했고, 내년도 목표 달성에도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제가 생각했던 시간에 따른 복리의 마법도 어느 정도 검증이 되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 키워드 맞춤 포스팅에 대한 테크닉과 글 쓰는 능력을 키워 나간다면 무엇보다 매일 지속적으로 글을 작성해서 올린다면 그렇게 한 5년을 꾸준히 글을 올린다면 5년 후에는 월 $1,000 수익을 올리는 것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렇게 꾸준히 활동을 해서 15년 후 내가 은퇴할 무렵에는 인생의 연륜과 많은 시간을 이용해서 다양한 분야에 도전을 하면서 그 과정을 글로 남긴다면 월 $2,000의 수익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애드센스를 통해서 고수익을 올리는 분들을 보면 꾸준함과 지속성이 첫 번째 무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블로그를 통해서 글을 올리는 것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 때문에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짧은 시간에 고수익을 바라고 뛰어들지만 결코 쉬운 것은 없습니다. 애드센스 또한 1만 시간의 법칙과 같이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그만큼의 시간을 투자하면서 길게 내다보면 인생 2막의 도구로써 이만한 도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애드센스는 직장을 다니면서 천천히 아주 조금씩 시간을 투자하면서 재미로 한다면 충분히 가능성은 있다고 봅니다.
제가 그 가능성을 증명하고 싶습니다. 애드센스는 다른 하나의 장점이 더 있습니다. 자신이 시도하는 분야에 대해 최소 5~10년 동안 지속적으로 글을 올린다고 생각해 보세요. 나중에는 그 글들을 모아서 책으로 내거나 그 분야의 지식으로 오프라인에서 강연도 할 수 있을 겁니다. 나의 예를 들면 제가 책을 읽고 독서 후기를 남기는 것이나 취미로 드론을 날리면서 경험했던 다양한 에피소드를 글로 남기고 있습니다. 이렇게 한 분야를 지속적으로 글로 남기면 언젠가는 그 분야에 전문가가 되어 있을 겁니다. 특히나 글로 정리를 하게 되면 흩어진 지식들이 머리에서 정리가 됩니다. 무엇보다 다음에 필요한 정보가 있을 때는 쉽게 검색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지식이 아니겠습니까?
혹, 월 $100 수익을 가지고 웃는 이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습죠. 실제로 제가 매월 받는 월급의 2% 수준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 2% 때문에 매일 1~2시간 할애를 한다면 좀 어리석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는 현재를 보고 시작한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월 $100에 지나지 않는 수익이지만 15년 후 내가 은퇴할 무렵에는 월 $2,000을 생각합니다. 아니 꼭 실현할 겁니다.
생각해 보세요. 블로그를 통해서 매월 광고 수익이 200만 원의 수익을 얻는 일입이다. 이게 우스운 일인가요? 부동산 임대 수익으로 월 200만 원의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최소한 5억 원의 부동산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블로그 하나 잘 운영했을 뿐인데 5억 원짜리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것과 같은 가치라는 겁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결코 우습게 여길 내용이 아닙니다. 비록 긴 시간이겠지만 제가 그것을 증명해 보이겠습니다.
그리고 은퇴 후 남는 시간에는 제가 블로깅을 위해 꾸준히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오프라인에서 강연 또는 개인 교습을 하면서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그런 목적으로 꾸준히 책을 읽고 사람들도 만나서 얘기도 나누고 있습니다. 이런 생각을 버리지 않는 한 그리고 계속 그 꿈을 꾸고 있는다면 나는 그렇게 바뀌어 갈 겁니다. 내가 생각하는 대로 내가 만들어질 겁니다.
오늘 $100이 지금은 별 의미 없는 작은 돈이지만 나중은 결코 작은 돈이 아니기에 미래에 이 날의 기억하고자 이렇게 글로 남겨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