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g's Studio

Sony FDR-X3000과 Action Cam Movie Creator로 타임랩스 영상 만드는 과정

하나모자란천사 2017. 8. 19. 14:54

오늘은 Sony Action Cam FDR-X3000을 이용하여 타임랩스 촬영을 하는 방법과 Sony Action Cam Movie Creator로 타임랩스 영상을 만드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제가 만든 타임랩스 영상을 보시고 타임랩스 영상에 대한 개념을 잡으시기 바랍니다. 타임랩스란? 사전적 의미로는 영상 빨리 돌리기이다. 그림자나 구름, 별, 야경 등은 움직임이 거의 보이지 않는 심심한 그림이지만 빨리 돌리면 그 움직임이 극적으로 드러나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시간의 흐름을 압축하여 표현하는 영상기법이다. 일출/일몰의 모습이나 꽃이 피는 장면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빠르게 보여주는 장면에서 타임랩스를 많이 활용한다. 타임랩스 촬영을 위해서는 디지털카메라와 삼각대, 그리고 일정 시간 간격으로 셔터를 눌러주는 타이머 기능이 있는 릴리스 등이 필요했다. 그러나 요즘 고급형 DSLR 또는 아이폰 Plus 모델과 소니의 액션캠의 경우 기기 자체적으로 타임랩스 기능을 지원한다.




 FDR-X3000으로 타임랩스 영상 촬영하기



먼저 액션캠이 준비가 되어 있어야겠죠? 참고로 요즘 DSLR이나 아이폰 플러스 모델, GoPro Hero5의 경우도 타임랩스 촬영 기능을 지원합니다. 오늘 사용할 기기는 Sony Action Camp FDR-X3000입니다.



촬영을 위해 촬영 모드는 아래 그림과 같이 타임랩스 모드로 변경을 합니다. Menu > Mode 선택 > 타임랩스를 선택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둥근 시계모양이 타임랩스 모드입니다.



FDR-X3000의 경우 영상촬영, 사진촬영, 타임랩스, 라이브모드를 제공합니다. 타임랩스 촬영을 위해서는 세 번째 시계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고, 녹화 버튼을 클릭하면 타임랩스 모드로 변경됩니다.



이제는 촬영하고자 하는 영상물에 따라 Lap Time을 설정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모드 선택 후 바로 아래의 도구 모양 아이콘을 선택하고 녹화 버튼을 클릭하면 타임랩스 촬영을 위한 고급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촬영될 영상의 화질은 4K로 선택해서 촬영합니다. 4K 화질로 선택할 경우 사진 장당 약 2~3MB의 용량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촬영하고자 하는 랩타임과 촬영시간의 길이 그리고, 메모리 용량에 따라 적절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저는 128GB 메모리를 사용하는데 약 12,000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다고 보여줍니다. 그래서 저는 4K를 기본적으로 선택해서 촬영을 합니다.


다음은 중요한 Lap Time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Lap Time은 피사체의 움직임 속도나 대상물을 촬영할 시간의 길이 그리고, 최종적으로 제작할 영상물의 길이에 따라 적절한 길이로 설정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제시된 타임랩스 영상은 15:00~19:00까지 4시간 동안의 구름과 해의 움직임을 촬영하기 때문에 Lap Time을 10초 설정하여 사진을 촬영하였고, 일출/일몰 직전에 해가 떠 오르거나 질 때는 30분 사이에 태양의 움직임을 찍어야 함으로 Lap Time을 1초 또는 2초로 설정하는 것이 좋겠죠.



아래에 제시된 일몰 장면은 2초 간격으로 Lap Time을 설정하여 사진을 촬영 후 영상을 제작한 것입니다.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나면 촬영하고자 하는 위치에 액션캠을 설치 후 사진을 촬영하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장시간 동안 카메라의 움직임 없이 촬영을 위해서는 삼각대가 필요합니다. 또 장시간 촬영을 할 경우 충분한 메모리 용량과 USB 보조 배터리를 이용해서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Action Cam Movie Creator를 이용해서 타임랩스 영상 만들기



이제 Action Cam Movie Creator를 이용해서 타임랩스 영상을 만드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액션캠을 이용하여 필요한 사진을 얻었다면 MicroSD를 PC에 장착하여 사진을 로컬 PC로 옮겨야 합니다. 사진 파일을 옮기는 작업은 윈도즈 환경에서는 탐색기를 이용하고 맥 환경에서는 파인더를 이용해서 옮겨도 됩니다. 그러나 Action Cam Movie Creator 프로그램은 MicroSD에서 사진을 그룹화하여 필요한 기능만 선택해서 옮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제 Action Cam Movie Creator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참고로 저는 맥 환경에서 FinalCut Pro X를 이용하여 편집하기에 맥에 Sony Action Cam Movie Creator를 설치했습니다. 때문에 맥 환경에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프로그램 실행 후 무비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이제 타임랩스 무비를 선택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MicroSD의 저장된 사진을 불러오면 사진 그룹화를 선택합니다. 프로그램이 알아서 동일 위치에서 반복적으로 촬영된 사진을 인식해서 그룹화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프로그램이 알아서 그룹화가 완료되면 타임랩스를 제작한 사진 그룹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사진 그룹을 드래그 후 오른쪽으로 이동 시킵니다.



프로그램이 영상 편집을 위해 MicroSD에 있는 사진을 로컬 PC로 이동을 합니다.



사진의 이동이 완료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타임랩스 영상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타임랩스의 빠르기를 설정하고 영상 효과 또는 자막과 배경 음악을 입힐 수 있습니다. 저는 타임랩스 영상만 Action Cam Movie Creator로 만들고 다른 작업은 FinalCut Pro X를 이용해서 마무리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기본적인 편집이 끝나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이제 편집된 영상을 저장하면 됩니다. 이것으로 기본적인 타임랩스 영상을 만드는 과정은 끝이 났습니다. 이제 이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거나 필요시 최종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영상을 꾸밀 수 있습니다



 만들어진 타임랩스 영상을 감상해 보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