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 중입니다. 대한민국에서 WiFi가 안 되는 곳이 있나요? 요즘은 각종 공공 WiFi까지 무료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참 많은데 저는 장모님 댁에 오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이 없어서 테더링(핫스팟)을 이용합니다. 오늘 노트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려 USB로 핫스팟 연결을 시도했는데 연결이 안 되네요. 먼저 휴대폰의 설정 사항을 확인해 보았지만 문제를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지난번 외부에서 블루투스 핫스팟에 문제가 있어서 문제를 해결하는 글을 정리해서 올렸습니다. 이번에는 USB로 테더링 연결에 문제가 있네요. 오늘은 이 과정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이런 문제를 1년 전에도 경험한 것 같아서 제 블로그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추측이 틀리지 않았네요. 작년 추석 무렵에 장모님 댁에서 똑같은 경험을 했네요. 작년에 사용하던 그 노트북인데 왜 이런 일이 또 일어난 것일까요? 이유는 올해 초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작년에 제가 이 문제를 해결하고 각 장치에 맞는 드라이버를 설치를 했으나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윈도우가 스스로 인식하는 장치 드라이버로 변경을 하면서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때문에 이 문제는 내년에 또 윈도우 차기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번에 다시 한번 확실하게 정리를 해 두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작년에 경험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링크는 얼마 전 윈도우 10 환경에서 iTunes에서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의 장치를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윈도우 10에서 iPhone USB 테더링(핫스팟)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려 합니다. 양해를 구하는 것은 제가 처음 문제를 인식했을 때 PC의 장치 관리자 화면을 캡처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 내용은 글로써 대신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윈도우 10에서 iPhone은 크게 2가지 기능으로 나누어서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iTunes를 설치하게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탐색기 내 'C:\Program Files\Common Files\Apple\Mobile Device Support' 폴더에 2가지 기능에 대한 구동 드라이버를 복사를 합니다. 하나는 iTunes 등과 같은 윈도우 어플리케이션에서 장치를 인식하기 위한 드라이버이고, 다른 하나는 노트북에서 네트워크 장치로 인식하기 위한 드라이버입니다.
일단 이 경로를 잘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애플 기기들의 장치 인식과 관련된 문제는 이 경로의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으로 대부분 문제는 해결이 됩니다. 위 경로는 OS 버전(32/64 bit)과 상관없이 같은 위치를 사용합니다.
아래 그림은 iPhone를 정상적으로 인식했을 때의 장치 관리자입니다. 위의 설명과 같이 iTunes에서 장치를 인식할 때는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에 'Apple Mobile Devices USB Driver'로 인식을 합니다. 그런데 이곳에 장치가 보이지 않고, 휴대용 장치에 'Apple iPhone'로 장치를 인식하는 경우 http://gyeongsang.kr/310 포스팅을 참조해서 문제를 해결하십시오. 이 문제는 iTunes에서 장치(아이폰/아이패드)를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네트워크 어댑터에서 'Apple Mobile Device Ethernet' 장치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아마 기타 장치에 Apple iPhone이라는 장치가 보이고 장치 드라이버를 정상적으로 인식하지 못해서 노란색으로 표시가 되어 있을 겁니다. 이 경우 해당 장치를 선택하고 수동으로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네트워크와 관련된 장치이기 때문에 위에서 설명한 경로 중 'C:\Program Files\Common Files\Apple\Mobile Device Support\NetDrivers' 경로를 지정해서 장치를 설치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장치 드라이버를 네트워크 장치로 정상적으로 인식합니다.
자세한 설치 방법은 http://codingedukorea.com/221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장치를 설치했다면 위 그림에서와 같이 장치를 인식하고, 윈도우 10 환경에서 장치를 확인하면 아래 그림의 녹색 박스에서와 같이 'Apple Mobile Device Ethernet' 장치와 'Apple Mobile Device USB Driver'로 인식합니다.
장치 및 프린터 항목에서 조회를 하더라도 2개의 장치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특별한 경우가 아닐 경우 Bluetooth를 이용해서 핫스팟을 이용합니다. 이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아이폰을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팝업 창에서 연결에 사용할 장치 > 액세스 지점을 클릭하면 USB 연결 없이 Bluetooth 페어링을 통해 무선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안정적인 인터넷 속도를 원하거나 아이폰을 충전시키면서 인터넷을 이용할 때는 USB 테더링을 사용합니다. 위의 설명에 따라 정상적으로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했다면 네트워크 연결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네트워크 연결 구성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아이폰의 테더링을 이용해서 인터넷을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내년에 다시 이 문제로 고민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인데, 늙어 간다는 것에 대해 기억력 감퇴로 이런 일들이 걱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