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샤오미 공기청정기 미에어 2를 스마트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미에어 2의 제품 개봉기는 이전 포스팅을 통해서 확인 바랍니다. 미에어 2가 설치가 되었으면 그 자체로 제품을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애플을 표방하는 샤오미인만큼 조작을 위한 버튼에도 심플함이 묻어납니다. 기능 버튼은 딱 2개입니다. 실제 조작을 위한 버튼은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전원 버튼 하나뿐입니다. 전원 Off 상태에서 버튼을 한 번 클릭하면 전원이 켜집니다. 메모리상에 이전 모드를 기억하고 있다가 이전에 동작되었던 모드로 전원이 켜집니다. 기본적으로 오토모드, 취침모드, 사용자모드로 구성이 되어 있고 버튼을 누를 때마다 모드가 변경이 됩니다. 미에어 2를 종료하기 위해서는 전원 버튼을 2초간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나는 복잡한 것은 싫다고 하시는 분은 이 상태로 미에어 2를 사용해도 됩니다. 그러나 나는 좀 더 스마트하게 미에어 2를 사용하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미에어 2에서 제공하는 다른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미홈(Mi Home) 어플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Mi Home 앱의 My devices에 미에어 2 등록하기
Mi Home 어플을 설치하셨다면 이제 Mi Home 어플을 이용해서 구입한 미에어 2를 My devices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참 먼저 샤오미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참고로 저는 Mi Fit 앱을 통해 미밴드와 미스케일을 사용하고 있어서 이미 미계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계정이 있으면 기존 계정으로 Mi Home에 로그인을 하고 없을 경우 계정을 생성합니다.
이제 아래 그림과 같이 Mi Home 앱을 실행합니다. 등록된 미계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이제 그림과 같이 My devices를 클릭 후 + 표시를 클릭합니다. 그럼 샤오미의 Mi Home에서 연동되는 각종 IoT 기기들의 목록이 나타납니다. 이번에는 미에어 2를 등록할 것이기에 미에어 2 제품을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미에어가 원격으로 접속하기 위해서는 WiFi 환경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다음 단계로 미에어가 접속하기 위한 WiFi 연결 정보를 입력하고 Data Linking을 위한 신호를 그림에서와 같이 확인 후 Next로 넘어갑니다. 진행률에 따라 장치를 인식하고 이제 Mi Home 앱에서 미에어 2를 제어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제 Mi Home 앱에서 My devices에서 제어를 위한 장치(미에어 2)를 선택하고 전원 버튼 클릭을 통해 원격지에서도 ON/OFF가 가능합니다. 또한 원격지에서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미홈 앱을 이용해서 전원을 켠 후 Auto, Night, Manual 모드로 각각 화면을 전환시켜 보았습니다.
미에어 2 모양도 이쁘고 기능도 현재까지는 만족합니다. 다만 사용자 모드(Manual) 일 경우 터보 모드로 작동이 되는데 이 경우네는 팬의 소음이 조금 심하게 들립니다. Auto 모드로 두었을 경우 공기의 질이 최악의 상태가 아닌 이상 터보 모드로 도는 일은 없을 것 같아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제 원격지에서도 낮에 집에 아무도 없을 때는 미에어를 Off 시켜 두었다가 퇴근하지 30분 전에 미홈을 통해서 미에어 2의 전원을 On을 시키면 됩니다. 이 외에도 추가 온도/습도 등의 추가 기능 제공과 거실이 아닌 취침하는 장소에 미에어 2를 두었을 때 LED가 수면을 방해할 수 있는데 이를 조절하는 내용은 다음 편에서 이야기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