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I 드론 조종기 캘리브레이션 방법 본문

Flying Drones

DJI 드론 조종기 캘리브레이션 방법

코딩교육

7/5(수) 오전 진주성 수변공원에서의 테스트 비행에서 이상 증상을 확인 후 더 이상의 비행은 의미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어 곧바로 집으로 돌아와서 비행기록을 추출하여 구매처인 제이씨현으로 비행기록 데이터(FilghtRecords)와 기체의 비행데이터(Data Upload)를 보내고 DJI 측에 비행기록 분석을 의뢰했습니다. DJI 측에서 비행기록 분석 후 회신을 받기까지는 약 1주일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때문에 기체 비행데이터를 제외한 비행기록 데이터를 네이버 드론 카페인 드론 플레이의 고수님들께 분석 의뢰를 병행했습니다. DJI 측의 회신까지 드론을 날리지 않고 기다릴 수 없을 것 같아서 임시로 대응코자 함이었습니다. 


당일 발생한 증상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로그 파일을 메일로 보내고 제이씨현 엔지니어와 통화를 하는 과정에서 기체 수령 후 비행 전에 IMU 캘리브레이션과 콤파스 캘리브레이션을 실시했는지를 확인했습니다. 당연히 실시를 했습니다. 기체를 수령하고 제가 조치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IMU & 콤파스 캘리브레이션을 했다고 했다고 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조종기 캘리브레이션을 했냐고 묻네요. 헐~ 지금까지 조종기 캘리브레이션은 구입 후 한 번도 실시한 적이 없고 어떻게 하는지 몰랐습니다. 일단 증상이 스로틀을 아래로 당겨도 기체가 내려오지 않는 문제이기 때문에 조종기 캘리브레이션이 원인 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선상으로 조종기 캘리브레이션을 어떻게 하는지 묻고 따라 해 보았으나 시작하는 단계에서 잘 진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유튜브 검색을 통해 학습 후 조종기 캘리브레이션을 실시했습니다.


조종기 캘리브레이션은 DJI의 기종마다 조금씩 화면 구성의 차이는 있으나 방법은 동일합니다. 단, 조종기 캘리브레이션을 수행 시 기체의 전원은 반드시 Off 후 실시하시기 바랍니다. 



 DJI 드론 조종기 캘리브레이션 방법



1. 위의 주의사항에서와 같이 기체의 전원이 Off인지 확인합니다.

2. DJI GO 앱을 실행합니다.

3. 위의 그림에서와 같이 DJI GO 앱의 화면에서 조종기 모양을 클릭합니다.

4.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조종기 설정에서 조종기 캘리브레이션을 클릭합니다.



5. 조종기 캘리브레이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조종기 캘리브레이션 진행을 위한 화면으로 전환합니다. 여기서 노란색 박스의 캘리브레이션을 클릭합니다.




6. DJI GO 앱의 업데이트 때문인지 처음에 여기서 막혀서 진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유튜브 영상과 제이씨현의 엔지니어는 시작을 클릭 후 조종기의 방향의 상/하/좌/우 임계치까지 움직인 후 완료 버튼이 활성화되면 완료를 클릭하면 된다고 했는데 시작 버튼을 클릭해도 아무런 진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7. 이유는 위 그림의 붉은색 박스의 문구를 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먼저 스틱을 중앙으로 움직인 후 시작을 눌러야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두 스틱을 중앙으로 모으면 그림에서와 같이 각 100%로 하늘색 바가 채워지면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8. 마지막으로 좌/우 조종기 스틱을 상/하/좌/우 임계치(100%)까지 조작하고, 조종기의 왼쪽 다이얼(짐벌 카메라 방향 조절 기능)도 좌/우 임계치까지 조작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완료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이제 완료를 클릭하면 조종기 캘리브레이션이 끝납니다.



이제 다시 테스트 비행을 해 봐야 합니다. 이것으로 문제가 해결되면 다행입니다. 만약 조종기 캘리브레이션이 문제였다면 왜 첫 번째 배터리 팩에서와 세 번째 배터리 팩에서는 문제가 없었고, 중간인 두 번째 배터리 팩에서만 문제가 발생을 했을까요? 그래서 저는 조종기 캘리브레이션을 원인으로 설정하는 것에 무게를 두지 않습니다. 때문에 다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또 다른 의심사항으로는 이번에 배포된 새로운 펌웨어 업데이트(기체 펌웨어) 시 99%에서 진행이 되지 않고 멈추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관련 사항은 나뿐 아니라 드론 플레이 동호회 회원님들 중에서 팬텀 4 프로를 운영하는 분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었고 재부팅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확인이 되었습니다. 나 또한 재부팅을 했을 때 정상적으로 펌웨어 업데이트가 되었다고 인식하였습니다. 때문에 이것도 원인으로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래도 기체의 비행 데이터 추출의 위해 DJI Assistant 2를 이용하여 기체를 노트북에 연결했을 때 동일 펌웨어를 다시 한번 업데이트했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99% 진행 중 멈추는 현상이 없었습니다. 원인 분석을 위해서는 조금 더 테스트 비행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오후에는 현재까지 진행된 내용으로 테스트 비행을 실시했습니다. 결과는 따로 시간을 내어서 글을 올리겠습니다.


오늘은 DJI 드론의 조종기 캘리브레이션을 수행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혹 스틱의 조작에도 기체의 반응이 없거나 느릴 때는 조종기 캘리브레이션 수행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이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늘... 자나 깨나 안전비행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 0
댓글쓰기 폼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Total
1,569,635
Today
58
Yesterday
4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