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크리에이터 버전 1703으로 업그레이드 후 대략 1주일이란 시간이 지났습니다. 기존 버전에 비해 크게 달라진 점이 없어서 딱히 불편한 점도 없었고 더 편리했진 것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달라진 점을 하나 찾았습니다. 이번 버전에서 달라진 것으로 예상하는데 이전 버전에서도 지원한 기능인지 모르겠네요. VPN 접속하는 데 있어 한 단계를 줄일 수 있을 것 같네요. 아래의 그림과 같이 네트워크 화면에서 바로 VPN 설정을 클릭 후 접속이 가능합니다.
우선은 종전의 VPN 접속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종전에는 아래 그림에서와 알림 센터에 VPN을 미리 표시를 해 놓고 알림 센터에서 VPN 설정 화면으로 먼저 접속을 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VPN 설정 화면이 열리면 미리 생성한 VPN 접속 정보를 선택을 합니다. 선택을 하면 연결, 고급 옵션, 제거의 메뉴가 보이는데 여기서 연결을 클릭 후 VPN을 접속했습니다.
연결을 클릭하면 아래의 그림에서와 같이 VPN 연결이 이루어집니다.
다시 네트워크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VPN이 연결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VPN을 연결하는 데 있어 불편함을 느끼지는 않았습니다. 제가 아는 방법에서는 이 방법이 가장 빠르고 간단하게 접속하는 방법이어서 이 방법으로 불편함 없이 사용을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버전(레드스톤 2)에서는 더 간단하게 접속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상태창에 있는 WiFi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네트워크 환경을 보여주는 상태창이 열립니다. 여기서 미리 설정되어 있는 VPN 연결 정보가 보이는데 이곳에서 연결하고자 하는 VPN 설정을 클릭합니다. 저는 지금 외부에 있기 때문에 우리 집의 VPN(MyHome)으로 선택했습니다.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버전에서는 네트워크 상태창에서 VPN 연결 정보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연결이라는 접속 버튼이 바로 보입니다. 참고로 이전 버전에서는 위의 3번째 그림인 VPN 설정 화면이 열렸습니다. 그 화면에서 연결을 클릭하여 VPN 접속을 했습니다. 한 단계를 더 거쳐야 했습니다.
그러나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버전에서는 바로 VPN 연결 설정을 클릭하면 그 화면에서 연결 버튼이 보이고 연결을 클릭하면 아래의 그림에서와 같이 VPN 연결을 시도합니다. 다른 화면으로 이동 없이 바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접속을 위해서 한 단계가 줄었습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VPN 연결이 된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별 것 아니지만 별도의 창이 열리지 않고 그 화면에서 바로 접속이 되니 편리하네요.
VPN 접속을 종료할 때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연결을 끊을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모양의 아이콘 클릭 후 네트워크 상태창에서 접속된 VPN을 선택하면 연결 끊기 버튼이 나타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VPN 연결이 끊어집니다.
이제 알림 센터에 VPN 접속 버튼을 제거하고 다른 기능을 포함시켜야겠네요. 보안 문제가 강화되면서 VPN을 통해서 업무를 처리하는 빈도와 시간이 늘었는데 다른 분들은 모르겠지만 저에게는 작지만 편리해진 기능입니다.
2017/05/16 - [Smart Working] -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설치하기
2017/05/17 - [Smart Working] - UltraISO를 이용하여 윈도우 10 부팅USB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