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윈도우 10을 사용하면서 특정 환경에서 프리징 현상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윈도우 10이 문제가 많은 운영체제다'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윈도우 10이라는 이름으로 계속해서 운영체제를 릴리즈하고 있지만 버전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문제가 계속되는 윈도우 10 OS 버전은 2019년 봄에 배포된 버전 1903이며, 이 버전이 모든 상황에서 프리징이 발생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 노트북이나 회사의 업무용 컴퓨터에서는 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리나 특정 환경에서는 지속적으로 프리징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시 윈도우 10 버전은 1809로 돌아갈까 생각도 했지만 곧 1909도 배포가 될 예정이라 당분간 이대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참고로 문제가 발생되는 현상은 주로 Adobe Photoshop과 Lightroom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에 프리징 현상이 발생이 된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완전히 윈도우 10의 문제라고 말하기 힘이 듭니다. 그러나 전적으로 Adobe의 문제라고 말하기도 어려운 것은 다른 운영체제 환경에서는 Photoshop과 Lightroom을 사용할 때 이런 증상이 발생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저와 같은 증상으로 불편을 호소하는 사용자가 많아도 MS와 Adobe사가 서로 상대의 탓으로 원인을 돌리고 이 문제의 해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최근 MS와 Adobe사에서 계속해서 내용 변경이 없는 새로운 업데이트를 배포하는 것으로 볼 때 이 문제를 인식하고 있고,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보이나 아직까지 완전히 해결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에 최근 정기 업데이트 배포 시점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MS에서 Windows 10 Version 1903에 대한 누적 업데이트(KB4524147)를 공지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이 문제가 꼭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9월 말 정기 업데이트 적용 후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생각했으나 여전히 간헐적으로 프리징 현상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과연 이번에는 어떠할지...
업데이트를 적용하기 전 빌드 정보는 18362.387로 확인되었습니다.
지금 업데이트를 클릭하면 업데이트의 다운로드와 설치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업데이트의 설치가 완료되면 새로운 업데이트를 적용하기 위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업데이트 및 다시 시작을 클릭하여 재부팅을 시작합니다.
업데이트 적용 후 OS 빌드가 18362.387에서 18362.388로 올라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누적 업데이트를 적용할 때 하나의 업데이트에 다수의 업데이트 내용이 반영되어 빌드 정보가 여러 단계로 올라가는데 이번에는 끝자리 하나만 판올림 되었습니다. 이것으로 유추해 볼 때 꽤 심각하고 긴급성을 다루는 문제점 때문에 비정기적으로 업데이트를 배포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이번 업데이트는 반드시 설치해야겠지요. 참고로 이번 업데이트를 어제 설치하고 이후 계속해서 Adobe Photoshop과 Lightroom을 사용하고 있는데 아직까지 프리징 현상은 발생되지 않고 있습니다. 제발 이번에는 완벽하게 이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