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느라 블로그 포스팅을 전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일 1포스팅 원칙을 최대한 지키고 있었는데 4월은 24일 현재까지 4건밖에 글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글을 올리기 위해서는 책을 읽거나 여행을 가거나 PC와 관련된 새로운 정보를 익혀야 하는데 요즘은 퇴근 후 씻고 잠들기 바쁩니다. 늦은 나이에 새로운 직장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 쉽지가 않네요. 이런 상황을 예상하지 않은 것도 아니고 나름 각오도 하고 직장을 옮겼지만 힘이 드네요. 최근 외부에서 원격 접속 후 다시 데스크톱 컴퓨터가 시스템 종료 후에도 반복적으로 재부팅되는 현상이 있었고, 원인이 ipTIME 원격제어 앱과 관련이 있음을 확인하고 혹 새로운 펌웨어가 있는지를 확인했습니다.
어떤 내용으로 개선이 되는지 모르지만 일단 새로운 펌웨어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펌웨어 버전도 기존 10.09.4 버전에서 11.00.2 버전으로 메이저 업데이트가 있음을 확인하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요즘 디지털 기기들은 대부분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하드웨어의 기능을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디지털 기기뿐 아니라 자동차도 펌웨어 업데이트로 성능을 업그레이드하는 시대가 도래될 것입니다. 때문에 펌웨어 업데이트라는 용어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이미 테슬라의 전기자동차의 경우 펌웨어로 자동차의 오류를 해결하고 성능 업그레이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자동 업그레이드를 클릭하면 먼저 새로운 펌웨어를 다운로드하고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새로운 펌웨어 설치가 진행됩니다.
아시죠. 펌웨어 업데이트 도중에는 전원이 유지가 되어야 합니다. 공유기의 경우 배터리가 아닌 상시 전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정전이 발생하지 않는 한 문제가 발생할 염려는 없으나 휴대폰이나 드론 등과 같은 기기의 경우 펌웨어 업데이트를 수행할 때 배터리를 체크해야 합니다. 저는 최소 70% 이상에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수행합니다.
새롭게 펌웨어가 업데이트되었으니 이번 업데이트에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EFMNetworks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펌웨어 업데이트와 관련된 내용을 확인합니다. 이번 펌웨어는 ipTIME의 모든 공유기를 대상으로 하지 않습니다. 대상 모델은 위 그림과 같이 24종에 해당됩니다. 대부분 NS 모델로 NAS 기능을 지원하는 모델입니다. 메이전 버전 업그레이드의 내용 또한 ipTIME Cloud 지원에 대한 부분입니다.
저는 시놀로지 NAS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ipTIME 공유기의 NAS 기능을 별도로 이용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기존 NAS의 용량이 문제가 된다면 ipTIME의 NAS 기능과 ipTIME Cloud 사용을 검토하겠지만 시놀로지 NAS가 워낙 막강해서 굳이 ipTIME의 NAS를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문제는 시놀로지 NAS의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저렴하게 NAS를 구축하고 싶다면 ipTIME 인터넷 공유기를 이용하여 NAS를 구현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관심 있는 분은 링크를 클릭 후 추가 정보를 얻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