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개인 도메인 등록 후 운영 중인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인 도메인에 연결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도메인 등록하는 과정에서도 설명이 되었지만 대부분의 블로그는 도메인 등록 시 포워딩 설정으로만 블로그를 개인 도메인과 연동할 수 있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조금 다른 방법으로 블로그와 개인 도메인을 연동합니다. 아직 개인 도메인이 없는 분은 이전에 올렸던 포스팅을 참조하셔서 개인 도메인을 등록하시고, 개인 도메인에서 'CNAME 레코드 등록'을 마치지 않았다면 역시 이곳을 클릭하여 'CNAME 레코드'를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는 '도메인 등록'과 'CNAME 레코드 등록'을 완료했다는 가정하에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개인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하여 '관리 > 블로그'를 클릭합니다. 블로그 설정 페이지가 열리면 다시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하여 개인 도메인 설정에서 '도메인 연결하기'를 클릭합니다.
앞서 등록한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위 그림과 같이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진행하였던 도메인 등록과 CNAME 레코드 등록을 정상적으로 설정하였다면 위 그림과 같이 'DNS 설정 정보'에서 '확인 완료'로 나타납니다. 이것으로 웹브라우저에서 등록한 개인 도메인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아직은 'https://'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보안 접속 인증서'가 확인되지 않아 브라우저 주소 입력란에 '주의 요함'이라는 경고가 뜹니다. 저도 이 부분 때문에 잠깐 고민을 했습니다. 예전에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추가로 'SSL 보안 인증 사용'을 선택했던 기억이 있는데, 지금은 설정을 선택하는 곳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냥 해결이 됩니다. 최근 티스토리에서 SSL 보안 접속을 전면 지원하면서 해당 설정은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개인 도메인 설정 후 약 30분 정도 지난 후 확인을 하면 위 그림과 같이 '보안 접속 인증서' 부분이 '발급 완료'로 변경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웹브라우저에서 개인 도메인을 입력하면 티스토리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열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SSL 보안 접속(https://)도 정상적으로 지원됩니다. 이것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개인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을 마치겠습니다. 문의사항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이제 새롭게 관리하는 블로그를 구글과 네이버 검색에 등록하고 애드센스와 연동하는 작업을 수행하려고 합니다. 이런 작업을 반복해서 수행하지 않다 보니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예전에 블로그로 내용을 정리한 것 같은데, 검색 후 내용을 확인하고 작업에 들어가려고 합니다. 혹, 정리를 하지 않았다면 이번에 다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