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사용자용(개인용) Google+ 서비스 지원 종료 공지 - 2019년 4월 2일 계정 지원 종료 본문

Smart Working

일반 사용자용(개인용) Google+ 서비스 지원 종료 공지 - 2019년 4월 2일 계정 지원 종료

하나모자란천사 코딩교육

안타까운 소식을 접했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 구글 플러스(Google+)가 2019년 4월 2일 자로 일반 사용자(개인용)를 대상으로 서비스 지원을 중단한다고 합니다. 구글 플러스의 인지도가 낮고, 이용자가 많지 않아서 그런 것으로 추정됩니다. 구글은 다양한 새로운 사업을 진행하지만 성과를 내지 못하고 성장성이 없는 사업의 경우 과감하게 접습니다. 비즈니스의 생태를 생각면 아주 잘하고 있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수라도 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입장에서는 아쉬울 수밖에 없습니다. 무엇보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서 꾸준히 자료나 콘텐츠를 관리하고 있었다면 번거로운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피할 수 없습니다.




위 그림은 저의 구글 플러스 메인화면입니다. 구글 플러스는 구글의 SNS 서비스입니다.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내용을 토대로 구글플러스에 대해 내용을 요약하였습니다.


구글+(구글플러스, Google+, Google Plus, G+)는 구글이 운영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2011년 6월 28일 초대장이 있는 사람만 가입할 수 있게 이 서비스를 시작했다. 구글에서 페이스북을 라이벌 삼아 내놓은, 안드로이드와 연결되는 SNS 서비스이다. 2011년 9월 20일부터 구글+는 18세 이상이면 초대장이 없이 가입할 수 있게 되었고, 2012년 1월 26일부터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13세 이상, 대한민국 및 오스트리아에서는 14세 이상, 베트남에서는 15세 이상, 네덜란드에서는 16세 이상이면 가입할 수 있다.


구글+는 웹사이트와 휴대 기기에서 이용 가능하다. 뉴욕 타임스 등은 2011년 9월 기준 8억 명의 사용자가 있는 세계 최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페이스북과 경쟁하려는 것을 구글의 가장 큰 도전이라고 말했다. 구글플러스는 구글 버즈, 구글 친구 연결 및 오르컷을 뒤이은, 구글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진출하는 4번째 시도라고 볼 수 있다. 2012년 1월 19일 기준으로 구글플러스 사용자는 9천만 명을 넘었다. 2012년 4월 UI 업데이트 때부터 페이스북과 매우 비슷해졌다.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아직 성능 면에서 따라잡아야 할 부분이 꽤 많다.


사실상 구글이 애플처럼 메일/일정/위치는 물론 동영상/SNS/그 외 모든 모바일 서비스까지 모든 서비스들을 자사 상품 하에 통합시키려는 계획의 일환으로 봐야 한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핸드폰들은 이미 구글 플러스 계정으로 위치 정보와 검색 정보를 지속해서 보내고, 데스크탑에서는 크롬을 통해 정보를 수집한다. 또한 구글 플레이와 유튜브는 구글 플러스에 강제 연동-통합되었는데, 접근성이 매우 좋지 못한 등 강제 연동의 부작용이 엄청나게 터져 나왔다.


하지만 2014년 4월경부터는 구글 플러스의 비중이 점점 축소되고 있다. 2014년 9월부터 구글 가입 시 구글 플러스 계정 생성을 의무가 아닌 선택으로 변경했고, 2015년 3월 1일에는 SNS 기능을 떼어낸 구글 스트림과 사진 기능을 떼어낸 구글 포토를 발표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5월에 열릴 구글 개발자 대회를 통해 공개된다고 한다. 또 2015년 7월 28일부터는 유튜브 등 타 서비스와 구글 플러스의 연동을 서서히 중단하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2018년 가을에 구글이 개인정보 유출 사건을 입막음하려다 논란이 커져 파문을 일으켰고, 이것이 발단이 되어 폐쇄 수순을 밟기 시작했다.



저는 블로그에서 작성한 글을 퍼 나르는 용도로 구글플러스를 이용했습니다. 블로그를 구글 검색에 등록해서 검색에 노출하고 있지만 구글플러스에 링크를 걸어 놓는 것으로도 구글 검색에 노출되기 때문에 이 용도로 구글플러스를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구글플러스를 통해서 좋은 정보를 올리는 이들이 있어서 그들의 글을 읽기 위해서 구글플러스를 가끔씩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대부분은 저처럼 블로그에서 올린 글을 피딩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이들이 많았죠.



위 그림이 제가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한 후 구글플러스에 해당 글을 피딩하는 내용입니다. 지금까지는 별다른 안내 문구가 없었는데, 얼마 전 글을 피딩하는데 그림과 같이 2019년 4월 2일에 구글플러스(Google+) 계정 지원이 종료된다는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혹, 뭔가 악성코드 같은 것이 설치된 것이 아닌가 의심도 했습니다. 그래서 구글 검색을 통해 내용을 검색하니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내용을 공지한 것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 내용이 구글플러스(Google+) 서비스 지원 종료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2018년 12월 Google에서는 낮은 사용량과 사용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성공적인 제품 유지의 어려움을 이유로 2019년 4월에 일반 사용자용 Google+가 지원 종료될 예정이라고 공지했습니다. 그동안 Google+를 이용해 주신 것에 감사드리며, 사진 및 기타 콘텐츠 다운로드 방법을 비롯한 다음 절차를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4월 2일에 귀하의 Google+ 계정과 생성하신 모든 Google+ 페이지에 대한 지원이 종료되며, 일반 사용자용 Google+ 계정에서 콘텐츠가 삭제됩니다. 앨범 보관함에 있는 Google+ 사진 및 동영상과 Google+ 페이지도 모두 삭제됩니다. 4월 전까지는 콘텐츠를 다운로드 및 저장할 수 있으니 미리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Google 포토에 백업된 사진과 동영상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일반 사용자용 Google+ 계정, Google+ 페이지, 앨범 보관함에서 콘텐츠를 삭제하는 작업은 몇 개월 정도가 소요되며 이 기간에 콘텐츠가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활동 로그를 통해 Google+ 계정 일부가 표시되거나 일반 사용자용 Google+가 삭제되기 전까지 콘텐츠 중 일부가 G Suite 사용자에게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빠르면 2월 4일부터 더 이상 새 Google+ 프로필, 페이지, 커뮤니티 또는 이벤트를 만들 수 없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과 지원 종료 시점까지의 업데이트를 살펴보려면 전체 FAQ를 참조하세요.


Google+ 커뮤니티 소유자 또는 운영자인 경우 Google+ 커뮤니티 데이터를 다운로드 및 저장하세요. 2019년 3월 초부터 공개 커뮤니티에 있는 모든 커뮤니티 게시물의 작성자, 본문, 사진을 비롯하여 추가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사이트 및 앱에 로그인하는 Google+ 로그인 버튼은 몇 주 내로 작동이 중단되지만, 일부는 Google 로그인 버튼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Google 로그인 버튼이 있는 곳에서는 여전히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본인 소유 또는 다른 사이트에 댓글을 남길 때 Google+를 사용하는 기능은 Blogger에서는 2월 4일, 다른 사이트에서는 3월 7일을 기준으로 중지됩니다. 모든 사이트의 Google+ 댓글도 2019년 4월 2일부터 삭제됩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G Suite 고객의 경우 G Suite용 Google+ 계정은 유지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G Suite 관리자에게 문의하세요. 곧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Google+ API 또는 Google+ 로그인을 사용하는 개발자는 여기를 클릭하여 지원 중단으로 인한 영향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Google+팀 전체를 대표하여 Google+를 특별한 곳으로 만들어 주신 사용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Google+에서 활발히 활동해주신 재능 있는 아티스트, 커뮤니티 개발자, 전문가 그룹에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여러분의 열정과 헌신 덕분에 Google+가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Comments 0
댓글쓰기 폼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Total
725,286
Today
252
Yesterday
6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