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해가 바뀌고 처음으로 맞이하는 패치 튜즈데이다. 2019년 첫 패치 튜즈데이이다. 매월 둘째주 화요일(한국시간 수요일)은 정기 보안 패치가 발표되는 날이다. MS와 어도비 등은 오늘 다수의 패치를 발표해 배포를 시작했다. MS는 에지 브라우저, 하이퍼V(Hyper-V), DHCP 등에서 발견된 치명적인 취약점을 패치했다. 총 50여개의 취약점을 다뤘다고 하니, MS 사용자라면 이번 업데이트를 지나치지 말고 확인이 필요하다.어도비는 어도비 디지털에디션(Adobe DigitalEditions)과 어도비 커넥트(Adobe Connect)에서 몇 가지 중요한 패치를 진행했다.MS에서는 무려 50가지의 취약점을 패치했다고 한다. 어떤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을까 궁금하다. 평소와 같이 업데이트를 적용하기 전 현재 사용하고 있는 OS 버전을 확인하고,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패치에 포함된 내용들을 인터넷을 통해 살펴보았다.
먼저 Windows 7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경우의 업데이트 내용을 살펴보자.
위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준비가 되었다고 알려 준다.
이렇게 친절하게 업데이트가 있다고 알려주는데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
업데이트를 수행하기 전 실행 창에서 winver 명령을 이용해서 Windows 7의 OS 버전과 빌드 정보를 확인한다.
Windows 7에서는 보안 패치 별로 별도의 빌드 정보를 관리하지 않는다.
이제 업데이트를 클릭하여 어떤 업데이트 항목이 있는지 살펴본다. Windows 7 환경에서는 위 그림에서와 같이 Office 2013 관련 업데이트 항목이 6가지, Windows 7 관련하여 업데이트 항목이 3가지가 검색되었다.
업데이트를 클릭하여 9개 항목에 대해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혹 업데이트 후 발생할 문제점을 대비하여 복구 시점을 만든 후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차례대로 업데이트가 다운되고 설치가 진행된다.
업데이트 설치를 마무리하기 위해서 시스템을 재시작한다.
재부팅 후 위 그림과 같이 2019년 첫 보안 패치가 적용된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Windows 10 노트북에서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동일한 방법으로 업데이트를 설치하기 전 윈도우 버전 정보를 확인했다.
업데이트를 설치할 때 OS 버전 1809(OS 빌드 17763.195)로 확인되었다.
이제 '시작 > Windows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클릭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위 그림과 같이 KB4480116, KB4480979 등의 중요한 업데이트 항목을 발견할 수 있다.
업데이트를 설치하고 시스테을 다시 시작한다.
2019년 새해 첫 정기 보안 패치를 설치하면 위 그림과 같이 Windows 10 버전 1809의 OS 빌드는 17763.253으로 업데이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