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Business

블로그 포스팅 과정 이해하기 (1)

하나모자란천사 2017. 6. 8. 00:30

블로그 포스팅은 어떤 과정을 통해서 진행이 될까? 뭐 그냥 재미 삼아 올리는 글은 어떤 기준이나 원칙 없이 올려도 무방하다. 그러나 블로그를 이용한 소셜마케팅이나 또는 광고 노출을 통한 수익을 얻기 위해 활용한다면 아무런 원칙 없이 포스팅을 해서는 목적을 이루기 힘들다. 나의 경우만 하더라도 이전의 블로그는 나의 일상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들을 일기와 같은 형식으로 내가 글을 쓰고 싶을 때 아무런 부담 없이 작성하는 것이었지만 지금의 이 블로그는 소셜마케팅을 통한 '인생 2막' 준비의 도구로 활용하는 목적 때문에 나름 기준에 의해서 포스팅을 한다.




 내가 글을 올리는 과정은


1. 이야기의 소재 찾기

2. 이야기에 맞는 이미지(사진, 캡처) 준비

3. 글 구성 및 작성

4. 이전 글과 연계해서 구독자에게 다양한 이야기를 전달


이 중에서 가장 힘든 것은 무엇일까? 바로 이야기의 소재를 찾는 것이다. 처음 한 두 달은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포스팅을 진행할 수 있지만 나중에는 소재의 고갈로 인해 지속적인 포스팅이 힘들어질 수 있다. 이제 겨우 2개월 차에 전문 블로그 흉내를 내고 있는 나도 서서히 이런 고민을 하고 있으니 말이다.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 작성을 위한 소재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얘기를 하려고 한다.




 이야기의 소재 찾는 방법


1. 가까운 곳에서 소재를 찾아라


멀리서 이야기의 소재를 찾지 말라 일상에서 고민하는 것부터 이야기를 하라. 이왕이면 자신이 그 고민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가 묻어나면 더욱 좋다. 예를 들어 나의 경우 노후 문제를 걱정하면서 경력단절 여성인 아내의 국민연금을 어떻게 가입을 했는지? 그를 통해서 얻은 것이 무엇인지 등의 얘기가 좋은 사례이다.


2. 사소한 경험을 놓치지 말라


내가 일상에서 반복하는 일들이나 경험은 나에게는 아무것도 아닐 수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전문성을 요하는 내용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일상에서 경험하는 내용을 작은 것이라도 이야기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특정 기기의 사용기나 프로그램을 특별한 기능들 또는 뉴스를 통해 내가 느낀 생각이나 감정들도 얘기의 소재가 될 수 있다.


3. 인생이 묻어 나는 이야기


우리 삶의 '희로애락'이 묻어 있는 이야기는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주제이다. 인생에 대한 고민이나 미래에 대한 계획 등은 좋은 이야기 소재가 된다. 내가 고민하고 있는 대부분의 문제는 나 혼자의 고민이 아닌 이 시대를 살아가는 다수의 고민이기 때문이다. 나를 예를 들면 40대 중반을 너머 50을 바라보는 시점에서 '인생 2막'에 대한 고민은 나만의 고민이 아니기 때문이다. 고3 수험생이라면 입시에 대한 부담과 걱정이 모든 수험생들이 공통된 고민이기 때문에 인생이 묻어 있는 얘기는 사람들의 흥미를 이끈다.


4. 꾸준히 반복적으로 글을 올릴 수 있는 것을 만들어라


꾸준히 반복적으로 글을 올릴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 있을까? 나의 경우는 '독서노트'이다. 살면서 1만 권의 책을 읽고 독서노트를 기록하자는 목표를 세우고 나니 책을 읽고 나서는 반드시 독서노트를 작성한다. 이런 것이 지속적으로 글을 올릴 수 있는 소재가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행지의 사진이야 여행 이야기를 블로그에 많이 올리는 것도 꾸준히 지속적으로 올릴 수 있는 소재가 되기 때문이다.


5.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즐기라


가장 중요한 것이다. 나의 경우는 드론과 영상편집이다. 먹고살기 바빠서 취미생활할 시간이 없다는 핑계일 뿐이다. 간절하다면 정말 좋아한다면 방법은 만들어진다. 아니 만들어야 한다. 사람이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열정이 식는 것은 아니다. 지금이라도 정말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라.


☞ 아래의 각 순서에 맞는 나의 글을 예시로 링크를 걸어 두었다.


오늘은 소셜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작성이란 관점에서 내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데 생각처럼 방문객이 늘지도 않고 노출된 광고에 대한 클릭도 늘지가 않는 것에 대한 문제를 고민하다고 'How to write a blog post'에 대해 생각의 정리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블로그 포스팅 과정의 이해라는 제목으로 글을 작성해 보았다. 내가 생각하는 블로그의 작성 과정은 크게 4단계로 정리가 된다. 그중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첫 번째인 포스팅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다. 아직 나는 이러한 기준에 의해서 주제를 선정을 해야 한다는 부담감 없이 글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조만간 나의 얘기 거리가 소멸될 것을 준비하기 위해 미리 고민을 하고 생각을 정리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