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터리 DIY 교체 - 올뉴모닝 2013년식 델코 DF40AL 배터리로 교체하다 본문

Smart Life

자동차 배터리 DIY 교체 - 올뉴모닝 2013년식 델코 DF40AL 배터리로 교체하다

삶의 행복을 공유하는 하나모자란천사

오늘 아내의 자동차인 올뉴모닝 2013년식 배터리를 교체를 했습니다. 배터리가 35L짜리가 기본으로 장착이 되어 있네요. 경차라지만 너무 작은 배터리가 기본으로 달려 있네요. 양방향 블랙박스를 장착하고 나서 가끔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가 있어서 60L로 업그레이드하려 했는데 시간을 내기가 힘들어서 이번에는 브라켓 교체 없이 기존 브라켓에서 장착할 수 있는 최대 사이즈인 40L로 배터리를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최근 며칠간 날씨가 추워서 긴급출동 서비스 6회를 다 사용해 버려서 아내가 불만과 걱정이 많네요.



긴급출동을 자주 부르니 보험사에서 나온 긴급출동 서비스에서 배터리 교체하는데 8만 5천 원을 달라고 했다고 하네요. 40L짜리 배터리가 8만 5천 원은 조금 비싸다 싶어서 일단 교체하지 말고 점프만 해서 시동을 걸어 달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 40L짜리 배터리 가격을 알아보니 폐배터리 반납 조건으로 3만 5천 원이면 신품을 구입할 수 있네요. 필요한 공구는 다 대여해주고, 자동으로 수거해가는 택배비를 포함하더라도 4만 1원이면 됩니다. 배터리 교체하는 데는 10분이면 충분하기 때문에 직접 배터리를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에누리를 통해 가장 많이 판매가 되고 있는 제품인 델코 DF40AL을 선택을 했습니다. 토요일에 작업을 하려고 목요일에 주문을 했습니다. 예상대로 택배는 금요일 오후에 집에 도착해 있었습니다. 오늘 오전에 아내가 먼저 외출을 하기에 아침에 일어나서 배터리 교체를 실시합니다.


모닝 엔진룸을 열어보니 엉망이네요. 처음에 60L로 배터리를 교체하려고 정비소에 물어보았더니 된다는 곳도 있고 안 된다는 곳도 있습니다. 인터넷에는 된다고 하는데, 기아 자동차 카 클리닉에 물어보니 출시된 년도에 따라 다르다는 말을 하네요. 오늘 엔진룸을 열어보니 충분히 여유가 있어서 60L로 교체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일단 동일한 규격인 DF40AL을 주문했습니다. 인터넷에 확인을 해 보니 델코 이 모델이 가장 많이 판매가 되고 있네요. 배터리는 폐배터리 수거 조건이고, 필요한 공구는 대여해 주는 조건입니다.



배터리는 신상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가스 배출구를 보호하기 위해 붙여 놓은 테이프를 제거해서 가스 구멍을 반드시 개방해야 폭발 위험이 없다고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를 DIY로 교체한 것이 처음이 아니라서 힘들것은 없었으나 모닝의 배터리 교체는 처음이라 사전 참고할만한 사이트를 찾아서 방법을 눈으로 익힙니다.


상세한 방법이 필요하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기존 배터리를 탈거 하는 방법은 제공된 10mm 스패너로 (-) 극 단자 해제, (+) 극 단자 해체합니다. 이 상태에서 배터리가 탈거가 되지 않습니다. 배터리를 지지하고 있는 브라켓을 풀어야 하는데 배터리 아래쪽에 12mm 볼트로 체결이 되어 있습니다. 역시나 제공된 공구를 이용해서 볼트를 풀고 나서 배터리를 탈거 합니다.


이제 그 자리에 새로운 배터리를 장착하면 됩니다. 장착하기 전 가스 구멍에 붙어 있는 테이프를 제거해서 가스 구멍을 오픈해야 합니다. 친절하게 배터리에 안내 문서가 있습니다. 이제 탈거의 역순으로 배터리를 장착 후 고정을 위해 12mm 볼트를 조이고, 탈거의 역순으로 (+) 단자를 연결하고, (-) 단자를 연결합니다.




배터리를 교체 후 힘 있게 부르릉 시동이 걸리네요. 이제 기존 폐배터리는 가스 구멍을 테이프로 붙이고, 동봉된 박스에 포장해서 현관 앞에 두면 됩니다. 위 안내 문구에서와 같이 본 상품은 반납 조건으로 구매한 상품이기 때문에 택배사에서 알아서 회수를 해 갑니다.



배터리 DIY 교체 인터넷으로 관련된 글 찾아서 한 번만 읽어 보면 누구라도 쉽게 자가 교체가 가능합니다. 정비업체에서도 먹고살아야 하기에 공임을 받는 것은 이해하지만 10분이면 교체가 되는 작업인데 4만 원 정도의 공임은 좀 비싼 것 같습니다. 겨울철 자동차 시동이 문제가 있다면 DIY로 배터리 교체를 해 보세요. 정비업소에서 교체하는 비용으로 배터리 두 번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양뱡향 블랙박스를 상시로 켜 놓아도 문제가 없도록 60L짜리로 업그레이드를 해 보려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배터리를 고정하는 플레이트와 단자를 연결하는 부품까지 같이 교체를 해야 합니다. 모닝 배터리 업그레이드 키트는 같이 판매를 하고 있네요. 


Comments 0
댓글쓰기 폼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텐핑 (10PING)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Total
235,887
Today
49
Yesterday
7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