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leaner는 PC 사용 중 발생되는 임시 파일이나 캐시, 또는 프로그램 설치/삭제 과정에서 남아 있는 각종 찌꺼기 등을 제거하고 레지스트리를 정리하는 PC 최적화 프로그램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PC 클리너 프로그램의 강자인 CCleaner의 설정 및 도구관리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CCleaner에 대한 소개 및 설치는 지난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17/06/14 - [Smart Working] - PC 클리너 프로그램의 강자 CCleaner 소개 (1) - 다운로드 및 설치편
CCleaner 설정 살펴보기
먼저 언어 사용자 언어 설정을 변경해 보겠습니다. CCleaner 실행 후 아래 그림과 같이 왼쪽 메뉴에서 'Options > Settings > Language > Korean'을 선택합니다. 이후 프로그램에서 보여주는 모든 언어로 한글로 표시가 됩니다. 물론 프로그램 설치 시 언어를 한글로 선택을 하셨다면 이 설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 설치 후 사용자 언어를 변경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면 됩니다.
CCleaner Pro 버전과 Pro Plus 버전은 예약 실행(Scheduling)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Free 버전에는 해당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기능 때문에 굳이 유료 버전을 사용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대신 아래 그림과 같이 '컴퓨터 시작 시 자동으로 실행 기능'을 이용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설치했다고 해서 자동으로 알아서 컴퓨터를 최적화하지는 않습니다. 사용자가 주기적으로 불필요한 내용을 제거해야 하는데 잘 안됩니다. 그래서 저는 컴퓨터를 켤 때마다 자동으로 최적화를 실행하도록 설정을 해 놓았습니다. 참고로 노트북의 경우 거의 절전모드로 사용하기 때문에 가끔 컴퓨터를 Off 후 켤 때만 자동으로 최적화 작업이 실행이 됩니다.
다음은 '설정 > 고급 > 정리 후 CCleaner 종료'를 체크합니다. 이는 CCleaner 정리 작업을 마친 후 자동으로 CCleaner 프로그램을 종료하도록 하는 부분입니다. 제가 수동으로 최적화 작업을 수행 시 '도구 > 레지스트리 > 정리' 순으로 점검을 실시합니다. 최종적으로 정리를 마치면 따로 확인할 내용이 없기에 자동으로 종료가 되도록 설정을 했습니다.
여기까지 설정과 관련된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설정 항목에 다양한 옵션이 있지만 다른 사항들은 기본값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CCleaner 도구 살펴보기
도구에서는 크게 두 가지 기능을 사용합니다. 하나는 프로그램 추가/삭제와 관련한 사항이고 다른 하나는 컴퓨터 시작 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시작프로그램에 대한 관리입니다.
먼저 프로그램 제거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기능은 제어판에서 지원하는 기능과 동일합니다. 다만 굳이 제어판으로 찾아가서 관리하지 않더라도 CCleaner에서 일괄 관리가 가능합니다.
요즘 인터넷을 이용하다면서 사용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의도치 않게 설치되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때문에 저는 '도구 > 프로그램 제거 > 설치된 날짜'를 클릭해서 최근에 설치된 프로그램부터 List를 정리하여 혹 내가 설치하지 않았는데 설치된 프로그램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출처를 알지 못하는 프로그램, 내가 설치하지 않은 프로그램, 불필요한 프로그램은 아래 화면에서 선택 후 오른쪽의 프로그램 제거를 클릭하시면 깨끗하게 프로그램 제거가 시작이 됩니다.
간혹 프로그램 제거가 안 되는 악성 프로그램의 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오른쪽에 있는 삭제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해서 강제로 관련 프로그램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레지스트리와 정리 작업도 같이 수행합니다.
다음은 컴퓨터 시작시 자동으로 시작되는 시작프로그램에 대한 관리입니다. 컴퓨터 시작시 자동으로 시작되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편리합니다. 예를들어 CCleaner의 경우도 컴퓨터 시작시 자동으로 실행이 되어 최적화 작업을 수행을 하고, Dropbox의 경우도 자동으로 시작되어 파일 동기화가 시작이 되면 사용자가 따로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리하겠죠?
다만 주의를 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설치하지 않은 다른 프로그램이 실행이 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간혹 해커나 다른 악성프로그램들이 설치되어 사용자의 컴퓨터 이용 내용을 훔쳐보거나 백도어를 실행해서 사용자 정보를 가로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프로그램들이 자동으로 실행되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저는 제가 인지하고 있는 프로그램들만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는지 주기적으로 확인을 합니다.
하나 더 확인 할 내용은 꼭 필요한 내용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만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하도록 합니다. 각종 프로그램을 설치하다 보면 제작사에서 자신의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이것저것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는 것이 많을 경우 불필요하게 컴퓨터 메모리를 차지하여 정작 사용자가 사용한 메모리 공간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속도가 느려지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만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하고 나머지는 선택 후 '사용 안 함' 또는 '삭제'를 합니다. 저는 제가 인지하지 못하는 다른 프로그램이 있을 경우 '삭제'를 하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들은 '사용 안 함'으로 설정을 변경을 합니다.
오늘은 CCleaner의 설정 및 도구 기능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최적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레지스트리와 정리 작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17/06/14 - [Smart Working] - PC 클리너 프로그램의 강자 CCleaner 소개 (1) - 다운로드 및 설치편
2017/06/09 - [Smart Working] - SnagIt 13 #03 - SnagIt 11 버전과 차이점 비교
2017/06/07 - [Smart Working] - SnagIt 13 #02 - 신속한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강력한 도구
2017/05/05 - [Smart Working] - SnagIt 13 #01 - 프로그램 소개
2017/05/17 - [Smart Working] - UltraISO를 이용하여 윈도우 10 부팅USB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