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애드센스를 운영하면서 일 최대 수익금을 달성했다는 포스팅을 올렸습니다. 고수익을 내시는 분들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지만 저는 아직 애드센스를 주업으로도 그리고 부업으로도 생각하고 있지 않고 은퇴 후 조금이나마 소득을 증대시키는데 도움이 되는지 지에 대한 가능성과 지속적인 블로그 활동을 통한 자기계발의 도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시작과 운영하는 목적은 다를지라도 이 행위를 통해서 수입이 생기는 일은 기쁩니다. 언젠가 블로그 운영을 통해 애드센스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주업이나 부업의 범주에 들어왔을 때를 대비해서 수익 발생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려고 합니다.
며칠이 지나고 나서야 우연히 그날에 최대 수익이 발생한 경위를 추적할 수 있었습니다. 역시나 애드센스는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사건/이벤트/키워드가 필수라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결국 그날 당일 최고 수익을 올린 것도 하나의 사건에서 출발이 되었습니다. 그 사건은 바로 '비토 국민여가 캠핑장' 오픈입니다. 지난 11월 6일 사천시 서포면에 비토 국민여가 캠핑장이 개장을 했습니다.
저는 몇 개의 블로그를 운영 중인데 지금 글을 올리고 있는 '스마트하게 사는 인생'이란 블로그가 대표 블로그입니다. 그 외 드론을 날리면서 찍은 영상과 사진을 공유하는 '드론으로 내려다본 대한민국'이라는 블로그도 있습니다. 그 블로그는 바쁘다는 핑계로 최근에 거의 관리를 못하고 포스팅도 없었습니다. 때문에 이번에 최고 수익을 올리게 된 것은 당연히 대표 블로그인 '스마트하게 사는 인생'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아니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최근 7일간 수익을 보면 '드론으로 내려다본 대한민국'인 ilovekorea.tistory.com에서 더 많은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휴대폰에서 수익률 발생 결과는 확인하고 놀랬습니다. 이유가 궁금해졌습니다. 바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통계자료를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바로 '비토 국민여가 캠핑장' 개장이라는 사건(이벤트)이 출발점이었습니다. 비토섬은 제가 드론을 날리러 자주 가던 곳이었고, 이번에 캠핑장 개장을 앞두고 사천시 SNS 서포터스로써 사전 답사를 다녀왔습니다. 갬핑장 개장은 11월 6일 월요일이었습니다. 캠핑장 개장 후 개장 행사와 관련된 기사가 풀리고 관련 검색이 증가했습니다. 문제는 제가 사전 답사한 내용을 대표 블로그인 '스마트하게 사는 인생'에는 11월 7일 이후에 글을 올렸고, '드론으로 내려다본 대한민국'에는 이전에 드론으로 촬영했던 글과 사진 등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위 그림에서와 같이 비토 국민여가 캠핑장 개장 후 다음날 관련 검색이 증가가 되었고, 그동안 포스팅이 없어서 일일 방문자가 100명도 되지 않았던 블로그가 캠핑장 개장으로 인해 방문객이 증가되고, 검색이 유입되면서 광고가 매칭 되었던 것입니다.
결과를 놓고 역으로 유추하면 '비토 국민여가 캠핑장' 개장이라는 하나의 사건(이벤트)에서 출발이 되었고, 사람들은 언론의 기사를 통해서 비토 국민여가 캠핑장과 관련된 검색을 하였고, 검색 결과 제가 이전에 올렸던 글이 노출이 되어 수익으로 연결이 되었던 것입니다. 결국 애드센스의 고수익은 사건(이벤트)에서 출발하고, 키워드가 매칭이 되어 검색이 올라가면 높은 수익이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하나 더 알아야 하는 사실이 있습니다. 어쩌면 사건(이벤트) 보다 더 중요한 내용입니다. 제가 사건을 따라가면서 글을 올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전업으로 하시는 기자들이 있기에 그들보다 빠르게 움직일 수 없습니다. 그러나 평소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해 지속적으로 글을 올리게 되면 언젠가는 그 글이 새롭게 일어나는 사건과 연관성이 있을 경우 이번의 경우에서처럼 수익으로 연결이 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때문에 더 중요한 것은 지속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글을 올려야 합니다. 그리고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라는 내용은 재테크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를 통한 수익 창출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정리하겠습니다. 애드센스 고수익을 위해서는...
1. 사건/이벤트를 중심으로 한 키워드가 있어야 한다.
2. 지속적으로 글을 올려야 한다.
3. 카테고리 별로 블로그를 분리해서 운영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