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Business

티스토리 초대장 배포는 새로운 경험

하나모자란천사 2017. 6. 16. 03:36

티스토리 초대장을 배포하는 경험을 누렸습니다.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한 시기가 2014년입니다. 당시 회사의 정보화팀장이었고 회사에서 수행하고 있는 업무와 관련된 경험들을 포스팅을 했습니다. 당시에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었는데 그중에서 서버 가상화 시스템 구축, 데스크톱 가상화(VDI) 구축, 문서 중앙화 시스템 구축, 차세대 그룹웨어 구축, 클라우드 기반의 백업시스템(BC/DR) 구축 등을 진행하고 있어서 이와 관련된 주제로 포스팅을 했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면서 배우는 것도 많았고, 또 관련 정보를 필요로 하는 분들도 있어서 블로그 포스팅의 소재도 충분히 좋았습니다. 그러나 부서가 바뀌고 업무가 바뀌면서 새로운 일에 적응하느라 블로그와 좀 멀어지게 되었습니다. 다시 지금 운영하는 이 블로그를 시작한 것이 2017년 4월 말 이후로 '인생 2막을 위한 도구로써 1인 마케팅의 가능성 검토'라는 목표를 세우고 열심히 포스팅을 올린 결과 나에게도 초대장을 배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동안 처음 나도 블로그를 개설해야겠다는 결심 후 네이버 블로그, 블로그 스폿, 이글루스 등을 거쳐서 티스토리로 옮기게 되었는데, 당시 초대장을 구하기가 힘들었습니다. 순간 손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생각이 나서 그 방법을 이용해서 초대장을 획득했습니다. 바로 인맥이죠. 내 수업을 들었던 학생 중에 다음에 입사해서 다니는 친구가 있어서 연락을 했더니 바로 초대장을 보내왔습니다. 당시 나는 쉽게 초대장을 구했지만 여러 블로그 서비스를 거치고 티스토리를 최종 종착지로 삼으면서 간절함이 있었습니다. 그런 간절함이 있는 분들에게 초대장을 배포하고 싶습니다. 그런 분들이 초대창에 응답해 주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초대장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본인이 초대장을 보유하고 있는지는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의 관리센터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저는 5월 한달 동안 열심히 포스팅을 한 덕분에 초대장을 받았습니다.



다음에 또 열심히 포스팅을 하면 초대장을 새롭게 받을 수 있겠죠. 당장은 나에게 필요한 것들이 아니니 나처럼 간절함으로 블로그를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모두 배포를 하고자 결심하고 티스토리 초대장을 배포하기로 했습니다. 문제는 첫 경험이라 이것도 공부를 하고서야 초대장을 배포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초대장 작성하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초대장 배포를 위해서는 우선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초대장 보유 여부와 장수를 확인하고, 초대장 보유 여부를 공개해야 합니다. 방법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관리 페이지 > 네트워크 > 초대 관리에서 초대장 보유 여부 공개를 체크합니다. 초대하기는 초대장을 보낼 사람을 등록할 때 사용합니다. 우선의 초대장을 작성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아래 그림과 같이 초대장 작성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를 토대로 초대장을 작성하였습니다. 이제 다음 단계인 초대장 배포 글을 올려야 합니다.



막상 초대장 배포 글을 작성하려고 하니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고민이 되었습니다. 이런 고민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글쓰기의 플러그인을 통해서 서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능이 있었다는 것도 몰랐습니다. 초대장을 배포하지 않았으면 계속 모르고 있었겠죠?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글쓰기 > 플러그인 > 서식을 클릭하시면 다양한 서식이 있습니다. 여기서 티스토리 초대장을 클릭하면 기본 서식을 화면에 만들어 줍니다. 이제 참조해서 간략하게 내용만 수정하면 됩니다.



기본 서식을 토대로 내용만 살짝 수정해서 초대장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초대장을 배포하고 나니 즉시 초대장을 요청하는 분들이 있네요. 배포하는 수량보다 더 많은 사람이 신청을 했습니다. 그런데 아직 초대장에 언급했던 나와 같은 상황인 분들은 보이지 않는 것 같네요. 주말까지 좀 더 기다려 보았다가 없을 경우 요청하신 분들 중에서 선택해서 초대장을 발송하려 합니다.


초대장을 발송하는 방법은 위에서 보았던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에서 네트워크 > 초대 관리에서 초대하기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받는 사람의 메일 주소와 초대 말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 작성 후 보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블로그를 통해서 작지만 소소한 기쁨을 누리고 있습니다. 새로운 것을 배워 나간다는 것을 즐거움입니다. 또 그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은 더 큰 즐거움입니다. 바로 블로그를 통해서 그런 즐거움을 누리고 있습니다. 누가 나의 초대장을 받게 될지 모르지만 그분도 블로그를 통해서 그런 즐거움을 누릴 수 있었으면 합니다. 또 그런 즐거움을 누리고자 하는 분이 초대에 응해주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