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로 시작한 일에 푹 빠졌습니다. 원래는 인생 2막을 준비하는 과정과 새롭게 시작한 취미인 드론을 날리는 것과 영상 편집하는 과정을 담아내기 위해 블로그를 개설했는데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인 애드센스를 알고 나서는 주객이 전도가 되었습니다. 최근 며칠간은 애드센스를 알아가는 재미에 푹 빠져 책 읽기와 드론 날리기 그리고 영상편집을 전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뭔가를 새롭게 배우는 것은 즐거운 일입니다. 요즘은 하루하루가 즐겁습니다.
오늘은 유튜브 계정을 애드센스 계정과 연결하여 내가 올린 유튜브 동영상을 클릭 및 조회했을 때 사용자가 보는 광고를 나의 수익으로 연결시키는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구글 계정에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고 애드센스도 승인을 얻어야 합니다.
참고로 저는 아직 유튜브를 통해서 동영상을 많이 올리지 못했고 조회수(최소 1만 회)도 부족하여 나의 유튜브 영상을 통해 수익이 발생할 수 있는 조건은 아닙니다. 그러나 차츰 영상 편집의 기술도 좋아지고 팬텀4 프로로 좋은 영상을 담아서 올리게 되면 어느 순간에 이르러서는 수익이 발생될 수 있겠죠. 그 생각으로 미리 두 계정을 연결을 시키고자 합니다.
먼저 아래 그림과 같이 구글 계정에 로그인 후 유튜브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사용자 정보를 선택 후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클릭합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 대한 설명은 다음에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기로 하고 오늘은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계정과 애드센스 계정을 연결하는 내용만 설명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 채널 > 상태 및 기능 > 수익 창출 > 사용을 차례대로 클릭합니다.
현재 계정 상태는 수익 창출 기능이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이 되어 있어서 수익 창출 신청의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아래 그림의 내용을 확인 후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YouTube 파트너 프로그램 약관을 확인 후 아래의 약관에 동의하시면 체크 박스를 모두 선택 후 '동의함'을 클릭합니다. 물론 약관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수익을 만들기 위해서는 모두 체크해야 하는 거 아시죠? 여기에서도 애드센스와 광고에 대한 주의사항을 볼 수 있습니다. 수익을 위해 자신의 광고를 클릭하지 않는데 동의해야 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약관에 동의를 마친 후 이제는 애드센스 가입 또는 연결하는 과정입니다. 우리는 사전에 애드센스 계정이 생성을 했고 구글을 승인을 받았다는 전제하에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애드센스 계정이 없고 승인이 없다면 유튜브를 통해서 계정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애드센스 계정이 없을 경우 신규로 애드센스 계정을 생성하는 페이지로 넘어간다는 설명입니다. 우리는 이미 애드센스 계정이 있기에 다음을 클릭하면 계정을 연동하는 단계로 바로 넘어갑니다.
나의 애드센스 계정을 확인합니다. 계정이 발급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 그림과 같이 '예'를 클릭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콘텐츠 언어를 확인하고 애드센스 계정과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계정을 연결을 수락할 것인지 확인합니다. 당연히 '연결 수락'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지금까지 달려왔습니다.
이제 2단계까지 설정은 완료되었습니다. 복습을 하면 1단계는 구글의 약관에 동의를 하는 단계였고 2단계는 애드센스 계정과 유튜브 계정을 연결하는 단계였습니다. 이제 3단계 설정입니다. 3단계는 수익창출 환경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에 올린 모든 기존 영상과 이후에 업로드할 동영상을 수익창출로 연결할 것인지를 확인합니다. 당연히 한 푼이라도 모으기 위해서는 활성화시켜야겠죠. 이 설정은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을 믿고 '제출'을 클릭합니다. 이로써 3단계까지 설정도 마쳤습니다.
이제 마지막 4단계입니다. 벌써부터 기분이 업되고 있습니다. 나의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서 수익을 낼 수 있다니 이 얼마나 기쁜 상상입니까? 헐 그런데 지금까지 제가 올리 유튜브 동영상의 조회수가 10,000회에 도달하지 않아서 아직 수익창출을 위한 대상이 아니라고 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이제 겨우 2,300회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열심히 동영상을 올려야 합니다. 그런데 나의 드론은 중국에서 아직 돌아올 생각을 않네요.
이제 남은 것은 나의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통해 더 많은 동영상을 올리고 빨리 조회수를 1만 회를 상회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그리고 양질의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해서 올려야 합니다. 그리기 위해서는 팬텀4 프로 드론이 빨리 수리가 되어 돌아와야 합니다. 그리하여 유튜브를 통해서도 소셜 마케팅을 통한 비즈니스 수익모델에 대한 검토를 하고 싶습니다.
2017/05/27 - [Social Business] -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다
2017/05/28 - [Social Business] - 애드센스 승인요건 살펴보기 - 블로그 카테고리 정리의 필요성
2017/05/28 - [Social Business] - 다시 시작이다! - '인생 2막'을 위한 작은 발걸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