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작업을 위한 nVidia Quadro K620 그래픽카드 장착 및 그래픽 가속 기능 활성화 본문

Smart Working

포토샵 작업을 위한 nVidia Quadro K620 그래픽카드 장착 및 그래픽 가속 기능 활성화

삶의 행복을 공유하는 하나모자란천사

영상에서 다시 사진으로 관심이 옮겨졌습니다. 좋은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진의 기본 원리부터 공부를 해야 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사진을 배우고 있습니다. 사진을 배우면서 사진을 잘 찍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진을 리터칭 즉 잘 편집하는 기술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무엇이든 깊이 있게 파고들면 쉬운 게 하나도 없습니다. 아직은 그냥 JPG로 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그러나 리터칭을 위해 RAW 포맷으로 사진을 찍어라고 책에서 말하네요. 그리고 사진을 보정하는 작업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합니다. 지금까지는 애플의 맥북에서 iPhoto라는 프로그램으로 기본적인 보정 정도의 작업만 수행했었는데, 다시 포토샵과 라이트룸을 배워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 작업들이 영상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시스템의 리소스를 요구하는 작업이라 성능이 따라주는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영상 편집은 맥북에서 파이널 컷 프로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지만 사진은 어도비의 포토샵과 라이트룸을 보편적으로 사용하기에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 묵혀 두고 있던 서버를 그 용도로 전환을 합니다.



문제는 서버로 사용할 때는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요구되지 않아서 기본적으로 화면만 출력되는 정도면 상관이 없었는데, 사진 편집을 위해서는 그래픽 가속 기능과 그래픽 메모리가 충분한 그래픽카드가 필요합니다. 위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서버의 CPU와 RAM은 개인이 사용하기에 충분히 빵빵한 사양입니다. 문제가 되는 그래픽 성능을 해결하기 위해서 nVidia Quadro K620 2GB VRAM 그래픽 카드를 구했습니다. 이 정도면 사진을 편집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는 사양입니다.



nVidia Quadro 시리즈는 OpenGL 기반의 그래픽 프로그램을 위해 최적화된 그래픽카드입니다. 3D 기반의 설계 프로그램에 많이 사용하는 그래픽 장치입니다. K620은 보급형 수준으로 Catia를 배우거나 기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구입하는 정도입니다. 때문에 처음 엔트리급으로 구입을 했다가 더 좋은 그래픽으로 교체하기 위해 매물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nVidia Quadro K620 2GB VRAM 신품의 경우 지금도 25만 원 수준이고, 해외 사이트나 중고 사이트에서 매물을 검색하면 10 ~ 15만 원 수준에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게임용 그래픽 카드에 비하면 크기는 정말 작습니다. 요즘은 K620 급이 설계용 노트북에 기본으로 장착이 되어 출시되기도 합니다. 크기는 작지만 성능이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이제 그래픽카드 교체를 위해 사용 중인 그래픽카드를 메인보드에서 제거합니다.



기존 그래픽카드를 제거한 자리에 준비한 nVidia Quadro K620 그래픽카드를 장착합니다.



그래픽카드 교체 후 전원을 인가합니다. 정상적으로 화면이 올라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제 다시 컴퓨터 케이스를 조립하고 모든 것을 원래대로 돌려놓았습니다. 지금은 다시 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지만 프리로 일할 때 이곳은 쉼터이자 작업실이었습니다.



이제 시스템 부팅 후 포토샵에서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최대한 사용할 수 있도록 그래픽 가속 기능을 설정해야 합니다. 먼저 아래 그림과 같이 포토샵을 실행하고 Edit > Preferences > Performance... 를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Preferences 창에서 Performance 탭을 클릭하고 포토샵 프로그램이 사용할 수 있는 Memory 사용량을 설정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PC는 원래 서버로 사용했던 PC라 RAM이 48GB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80% 수준까지 포토샵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을 했습니다. 


그리고 포토샵에서 사용할 수 있는 History 개수도 200건으로 설정합니다. 제가 포토샵을 전문적으로 사용할 일이 없어서 History 작업을 200개 돌아갈 작업이 없겠지만 그냥 여유 있게 설정을 했습니다.



오늘의 목적은 그래픽카드의 최적화입니다.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위 그림에서와 같이 Graphics Processor Setting 영역을 확인합니다 먼저 새로 장착한 그래픽카드인 nVidia Quadro K620를 정상적으로 인식하는지 확인합니다. 잘 인식하네요.



이제 위 그림에서와 같이 Use Graphics Processor의 체크 박스를 체크하고 Advanced Setting... 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위 그림에서와 같이 그래픽카드에서 지원하는 기능들을 활성화합니다. 이상 포토샵에서 그래픽카드의 가속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Comments 0
댓글쓰기 폼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텐핑 (10PING)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Total
259,107
Today
105
Yesterday
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