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1이 배포되자 즉시 모든 기기들에 대해 iOS 11로 업데이트를 적용했습니다. 그 사이 특별히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일부 바뀐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조금씩 적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적어도 지금까지는 업데이트에 대해 걸리는 사항이 없었는데 문제가 되는 사항을 찾았습니다. 물론 이러한 것도 애플의 문제점이라기보다는 앱을 배포하고 제작하는 업체의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문제가 된 것은 일부 앱의 경우 iOS 11에서 아예 실행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이번에 iOS에 파일 시스템을 변경하면서 오래된 앱(iOS 11에 맞게 배포되지 않은 앱)들이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iOS 11에서 사용 불가능한 앱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참고로 iOS 11로 업데이트를 적용하기 전에는 확인이 불가능한 것 같아서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앱 중에서 iOS 11에서 실행이 불가능한 앱을 캡처하여 공유합니다. 이 중에서는 무료 앱뿐만이 아니라 유료로 구입한 앱 중에서도 문제가 되는 것들이 있네요.
위 그림의 오른쪽에 나열된 앱들은 앱 호환성 문제로 iOS 11에서 현재 실행이 되지 않는 앱 목록입니다. 일부 유로로 구입한 앱 중에서도 실행이 되지 않는 것들이 다수가 있습니다. 조만간 제작/판매처에서 이 앱들에 대해서도 업데이트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을 합니다. 그러나 매일 사용하는 앱들이 있다면 업데이트는 조금 천천히 하시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행이 불가능한 앱을 클릭해서 실행을 할 경우 위 그림과 같이 화면에 오류를 발생합니다. 저의 경우 당장 매일 같이 사용하는 앱은 아니라서 크게 불편함은 없을 것 같네요. 나중에 시간이 흘러도 앱 업데이트가 안된다면 제작사에 항의성 메일을 보내야 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