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ying Drones

DJI Assistant 2를 이용한 기체의 비행기록 데이터 추출하기

하나모자란천사 2017. 7. 9. 11:04

드론을 구입 후 1년 이내는 DJI 측에서 비행기록에 대한 분석을 사용자 요청에 의해 무상으로 수행을 해 준다고 합니다. 꼭 추락의 경우가 아니더라도 비행 중 이상한 증상을 확인했다면 향후 안전한 비행을 위해 비행기록에 대한 분석을 통해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타 기체 추락 발생 시 DJI 측에서는 조종기에 있는 비행기록보다는 기체의 비행기록을 기준으로 정확한 사고 원인 분석과 기체결함과 사용자 과실 여부를 판별하는 기준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조종기의 비행기록(FlightRecords)의 경우 드론 플레이 동호회 회원님들도 분석이 가능한 분들이 많지만 기체의 비행기록은 DJI 측에서만 분석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현재까지는 그렇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DJI Assistant 2를 이용하여 드론(제 팬텀 4 프로 기준)의 기체 비행기록을 추출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DJI Assistant 2를 실행합니다. 저는 윈도우 10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시작화면의 DJI Assistant 2를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최초 프로그램 실행화면입니다. 이 상태에서 기체에는 마이크로 USB 5핀 케이블을 노트북에는 USB B타입을 꽂아서 드론 기체와 노트북을 연결합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안드로이드 휴대폰의 충전 케이블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012


위 그림과 같이 정상적으로 케이블을 연결하고 드론 기체에 전원을 인가할 경우 노트북에서 드론에 대한 장치를 인식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잠시 후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DJI Assistant 프로그램에서도 드론 기체를 인식합니다. 저는 팬텀 4 프로를 가지고 있어서 아래 그림과 같이 'P4P'로 기체를 인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JI Assistant 프로그램에서는 펌웨어 업그레이드/다운그레이드, 비행기록 Data 추출, 비전 센서 캘리브레이션, 비행 시뮬레이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기체와 아이패드를 연결해서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99%에서 중단이 있었습니다. 물론 기체 재부팅 후 정상적으로 펌웨어 업데이트된 것으로 인식했으나 찝찝해서 DJI Assistant를 이용해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실시했습니다. DJI Assistant를 이용해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할 때는 99%에서 멈춤 없이 정상적으로 진행이 됩니다.



이제 드론 기체의 비행 로그를 추출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DJI Assistant 프로그램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Data Upload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안내 창이 열리면 Confirm을 클릭합니다.



Confirm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Data Upload List를 보여줍니다. 이곳에서 문제가 되었던 비행의 기록(날짜와 시간)을 확인하고 추출하고자 하는 항목을 선택 후 오른쪽의 체크 박스를 클릭합니다. 다음 Save To Local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비행기록을 저장을 폴더를 선택합니다. 기본값인 다운로드 폴더를 선택 후 폴더 선택을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다운로드 상태를 보여주면서 다운로드가 진행이 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Complete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금까지 DJI 드론 기체에서 비행 로그를 추출하는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비행 로그는 비행 중 기체에서 오작동이 있었거나 기체 추락 후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필요한 비행기록입니다. 일반적인 항공기 추락 시 '블랙박스'를 회수해서 비행기록을 추출하는 것과 동일한 개념입니다. DJI 측에서도 다양한 비행기록을 추출해서 데이터를 분석해야 추후 펌웨어 업데이트나 신규 기종을 출시할 때 동일한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사용자들이 비행 중 이상한 현상을 발견했다면 비행기록을 추출하여 DJI 측에 Feedback을 주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용자에게도 그리고 DJI 측에도 유리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렇다고 남발을 할 경우 정작 필요한 분들의 비행기록을 분석하는데 시간이 오래 소요되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으니 심각한 문제로 확인될 경우 의뢰하시기 바랍니다.




 DJI 홈페이지에서 Assistant 2 다운로드



좀 어렵습니다. 홈페이지를 쭉 둘러봐도 DJI Assistant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는 곳을 찾을 수 없네요. 보통 홈페이지 구성에서 Support 관련 메뉴에서 프로그램이나 매뉴얼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DJI 홈페이지는 그렇지 않네요. 홈페이지를 10분 정도 검색했지만 찾을 수 없었습니다.



제 PC에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고 예전에 분명히 다운로드 페이지가 따로 있었는데 어딜까? 결국은 이전에 올린 포스팅에서 찾았습니다. Assistant 프로그램은 기체와 무관하게 공용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인데 DJI에서 판매되는 각 기체별로 Assistant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경우따라서는 기체마다 프로그램이 다른 것으로 보일 수 있겠네요. 



저는 팬텀 4 프로의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DJI Assistnat 2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했습니다. 위치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