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 31

#0166 - 사진작가 길승우 (5), 나성문, 현대판타지 장편소설

2018년 책 100권 읽기 쉰한 번째 책입니다. 이제 이 소설도 끝이 보이기 시작한다. 예전에 무협소설을 읽을 때는 밤을 지새우며 책을 읽기도 했는데, 지금은 저질 체력이라 밤새워 책을 읽는 것은 상상도 못 할 것 같다. 최근 며칠간 초여름 날씨라서 퇴근 후 샤워를 하고 나서는 곧바로 잠들어 버린다. 때문에 아침에 일찍 일어나 책을 읽고 있다. 여전히 아침에 눈 뜨는 것은 힘들지만 다시 눕지 않고 이 책을 읽고 있다. 아침잠을 포기하고 책을 읽을 정도면 충분히 재미있다고 평가해도 될 책이라 생각한다. 물론 내 기준이다. 4월까지 독서량이 많이 부족했는데 5월은 이 책이 있어서 독서량이 늘었다. 매년 책 100권 읽기 목표를 실행에 옮기고 있는데, 오늘이 5월의 마지막 날이다. 이 책이 51번째 책이니 ..

Reading Story 2018.05.31

애플 iOS 11.4에 대응하는 iTunes 12.7.5 버전 업데이트 배포

애플 기기를 사용하면서 초반에는 iTunes를 많이 사용했는데, 요즘은 기기를 교체하거나 백업이 필요할 때를 제외하고는 거의 iTunes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습관적으로 새로운 iOS 버전이 배포되면 iTunes도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최근에 애플에서 iOS 11.4 버전을 배포하였고, 가지고 있는 기기들에 대해 iOS 11.4로 업데이트를 진행하였기에 노트북과 맥북프로 등의 iTunes에 대해 새로운 버전 배포 여부를 확인하고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애플에서는 iOS 11.4 버전에 대응되는 iTunes 12.7.5 버전을 배포하였습니다. 이번 애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는 Windows용 iCloud와 관련된 프로그램 업데이트는 없습니..

Smart Life 2018.05.31

애플 iOS 11.4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배포

이제 곧 있으면 애플 WWDC 2018이 열립니다. 지금까지 그랬듯이 이번에 애플은 iOS 12 버전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런데 애플이 새로운 iOS 12 발표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iOS 11.4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배포하였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AirPlay 2 기능과 HomePod 스테레오 페어링 및 iCloud에 메시지 보관 기능을 포함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기타 오류 수정 및 기능 향상을 포함하고 있다고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애플 기기는 아이패드 에어, 아이패드 미니 2, 아이폰 6, 맥북프로 13" 등이 있습니다. 이제 사용 년수가 3년 이상이 되어서 더 이상 새로운 iOS 버전을 사용하기에는 무거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아..

Smart Life 2018.05.31

#0165 - 사진작가 길승우 (4), 나성문, 현대판타지 장편소설

2018년 책 100권 읽기 쉰 번째 책입니다. 우연히 얻어걸린 행복을 느껴 보신 적이 있나요? 이 소설이 바로 그러합니다. 어제는 밤 10시가 넘어서 퇴근을 했습니다. 피곤해서 바로 쉬고 싶었는데 지금 읽고 있는 이 소설이 재미가 있어서 읽고 있던 4권을 마저 읽고 나서야 잠자리에 들었습니다. 사진에 관심을 두고 있지만 사진작가라는 직업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 직업에 대한 이해도 키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4권의 상업사진작가로 승승장구하는 사진작가 길승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제는 스승인 정만종 작가에게 인정을 받는 사진작가로 거듭나고, 혼자서 다양한 분야의 사진을 찍는 경험도 얻게 됩니다. 소위 말하는 상업사진 분야에서 인정받는 작가가 되었습니다. 게다가 스승인 정만종 작가와 협업을 ..

Reading Story 2018.05.30

2018년 봄 하동레일파크에서 레일바이크를 즐기고 양귀비 꽃 축제를 즐기다

5월 가정의 달이 시작되었다.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주고 싶었다. 그러나 주변 상황이 도움을 주지 않았다. 5월의 시작과 함께 어머니께서 병원에 2주간 입원을 하셨고, 어머니께서 퇴원하고 장모님께서 응급실에 실려 가셨다. 가족 중에 아픈 사람이 있으면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다. 특히나 부모님이라면 더욱 그렇다. 다행히 상황이 더 나빠지지 않고 경과가 좋아졌다. 늦었지만 5월이 지나기 전 아이들과 좋은 추억을 만들고 싶었다. 석가탄신일을 맞아 어디 좋은 곳이 없을까 생각을 했다. 당일 일정이라 멀리는 못 가고, 가까운 곳을 검색하다가 작년 가을에 다녀온 하동레일파크를 떠 올렸다. 작년에 둘째 민서가 배탈로 인해 레일바이크를 즐기지 못해서 이번에는 민서를 위해 하동레일파크에서 다시 레일바이크를..

#0164 - 사진작가 길승우 (3), 나성문, 현대판타지 장편소설

2018년 책 100권 읽기 마흔아홉 번째 책입니다. 지난 주말은 이 소설이 있어서 즐거웠다. 원래는 책을 읽고 바로 독서노트를 기록한다. 그 책에 대한 감흥을 놓치기 전에 짧은 글이나마 기록하고 싶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은 다르다. 독서노트를 기록하는 것보다 책을 계속 읽고 싶다는 생각이 더 강했다. 지난 주말도 바쁘게 지냈다. 토요일은 사전 약속이 있어서 사람을 만나고, 지난 석가탄신일 하동레일파크에서 레일바이크를 타고, 양귀비 축제를 다녀온 것을 영상으로 편집해서 올려야 했다. 그리고 일요일은 어머니께서 양파와 마늘 수확을 말씀하셔서 시골 어머니댁에서 일을 해야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말에 틈틈이 책을 읽었다. 3권은 정스튜디오에서 어시로 일을 하면서 실력을 인정받게 되고, 사진작가로 거듭나..

Reading Story 2018.05.29

#0163 - 사진작가 길승우 (2), 나성문, 현대판타지 장편소설

2018년 책 100권 읽기 마흔여덟 번째 책입니다. 1권을 읽고 쉼 없이 바로 2권을 읽기 시작했다. 전혀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소설이 재미가 있다. 늦은 나이에 사진에 관심을 가지고 독학으로 사진을 배우고 있다. 그런 관심 때문에 이 소설이 재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소설은 내가 사진에 관심을 두지 않았다면 읽을 가능성이 없었겠지만 사진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더라도 이 책의 1권을 읽게 되었다면 2권을 마저 읽었을 것이다. 소설 그 자체로 충분히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소설이 좋은 것은 사진을 배우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무엇이든지 특정 분야의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한다. 문제는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인데, 나의 성향..

Reading Story 2018.05.29

#0162 - 사진작가 길승우 (1), 나성문, 현대판타지 장편소설

2018년 책 100권 읽기 마흔일곱 번째 책입니다. 지난주부터 한 권의 소설에 푹 빠졌다. 뜻하지 않게 걸려던 책이라 더 재미가 있다. 조금이라도 자투리 시간이 주어지면 이 책을 읽고 있다. 모두 6권으로 구성된 장편소설이다. 처음 이 책을 구입할 때에는 소설이라 생각을 못했다. 사진작가 길승우 씨의 사진집으로 생각하고 책을 구입했다. 그런데 사진집이 아니라 현대판타지 장편소설이다. 미치는 줄 알았다. 내가 원했던 책이 아니고, 6권짜리 장편이라 더 그랬다. 처음 책을 펼치고 얼마나 허탈했던지. 이왕 구입했으니 한 번 읽어 보자는 생각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반전이다. 반전도 이런 반전이 없다. 책이 재미가 있다. 사진작가 길승우는 이 소설의 주인공이다. 사진을 전공을 했으나 사진을 제대로 배우지 못..

Reading Story 2018.05.28

#0161 - 원하는 사진을 어떻게 찍는가, 김성민

2018년 책 100권 읽기 마흔여섯 번째 책입니다. 또 한 권의 사진과 관련된 책을 읽었다. 이번에도 김성민 작가의 책이다. 처음부터 김성민 작가의 책을 알고 읽은 것이 아니다. 책을 읽다 보니 좋았고, 끌렸다. 책의 내용이 낯설지 않았다. 중간을 넘기고서야 알았다. 4월 끝자락에 사진과 관련된 책을 읽으며 '이 책 참 좋다'라고 생각했던 '누구나 쉽게 이해하는 사진 강의노트'와 같은 작가라는 것을 알았다. 책을 다 읽은 후 그의 다른 책이 있는지 검색을 했다. 없다. 만약 있었다면 그의 다른 책도 구입해서 읽고 싶다.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취미로 사진을 하겠지만 조금이라도 좋은 사진을 위해서는 그의 책을 반복해서 읽어야 할 것 같다. 2018/04/30 - #0151 - 누구나 쉽게 이해하는 사진 ..

Reading Story 2018.05.28

MS 2018년 5월 KB4100403 누적 보안 업데이트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보안 업데이트 배포 주기도 매월 2, 4주 차 화요일(월 2회)에 배포하는 것으로 정책이 바뀌었지요. 요즘은 그런 내용도 점점 잊히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정기적으로 체크하는 내용이었는데, 이제는 내 업무와 거리가 있으니 이렇게 가끔 생각이 날 때에 체크를 합니다. 지난주에 업데이트를 수행한 것 같은데 또 업데이트가 올라와 있어 보니 금주가 달력상으로는 4주 차에 해당되네요. 그래서 업데이트를 수행합니다. 이번 누적 업데이트는 KB4100403입니다. 이제 업데이트 과정에 대한 설명은 필요가 없지요. 설치 후 재부팅을 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수행하기 전은 OS 버전 및 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를 수행한 이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2018/05/15 - MS 5월 보안..

Smart Life 2018.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