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 33

#0153 - 상상하지 말라, 송길영

2018년 책 100권 읽기 서른여덟 번째 책입니다. 최근에 마케팅에 관심을 두고 있다. 흥미가 있고 재미가 있다. 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그럴 수 있다. 또 다른 이유라고 하면 대학원 과정에서 데이터 마이닝을 배우면서 그 기초지식이 도움이 되어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마케팅과 관련된 다른 책들도 많이 읽었다. 그러나 대부분 재미가 없었다. 내가 생각했던 그런 마케팅이 아니었다. 그런데 이 책은 책을 읽는 동안 재미가 있었다. 내가 생각하고 있던 그런 마케팅이었다. 너무 깊이 있지 않고 데이터의 변화를 읽는 방법에 대해 얘기를 해 주었다. 그날 책을 선택해서 그날 완독하고 책을 내려놓은 게 정말 오랜만이다. 어떻게 보면 책이 쉬웠고, 어떻게 보면 깊이 있게 생각하면서 읽어야 할 내용이 없었다는 것..

Reading Story 2018.04.30

#0152 - 열한계단, 채사장

2018년 책 100권 읽기 서른일곱 번째 책입니다. 채사장의 책을 읽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좋았다. 지금까지 그의 이름으로 된 세 권의 책을 읽었다. 처음 읽었던 책이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이란 책이다. 두 번째 읽의 그의 책도 지대넓얕의 확장판인 '현실 너머 편'을 읽었다. 처음 채사장의 지대넓얕을 읽었을 때 그의 이름으로 출간되는 책은 모두 다 읽어야지라고 생각했다. 그만큼 그의 책이 좋았다. 그렇게 구입된 책이 '열한 계단'이다. 이 책을 구입할 당시에는 이 책이 신간이었다. 당시 채사장도 JTBC의 '말하는 대로'라는 방송에 패널로 출연해서 자신의 이 책을 읽어보라고 얘기를 했다. 그런데 이 책을 바로 읽을 수가 없었다. 이유는 지대넓얕의 확장 편인 현실 너머 편을 읽으면서 그..

Reading Story 2018.04.30

#0151 - 누구나 쉽게 이해하는 사진강의노트, 김성민

2018년 책 100권 읽기 서른여섯 번째 책입니다. 작년에는 드론에 관심을 가졌다. 드론을 구입하고 열심히 날렸다. 드론을 날리면서 많은 사진과 영상을 기록했고, 영상을 편집하는 것을 배우기 시작했다. 올해는 사진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영상을 편집하면서 뭔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부족한 부분을 사진으로 채울 수 있을 것 같아서 사진을 배우고 있다. 따로 누군가에게 배울 시간이 없다. 책을 읽는다. 아마도 올해 내가 읽은 책 중에서 절반 이상은 사진과 관련된 책이다. 이번에도 새로운 작가의 책을 선택해서 읽었다. 제목이 나의 시선을 끌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하는 사진강의노트'이다. 책을 읽고 전반적으로 좋은 느낌을 받았다. 이 책도 한 번 읽은 것으로 끝내지 않고, 내가 사진에 관심을 가지고 있..

Reading Story 2018.04.30

#0150 - 사슴, 백석

2018년 책 100권 읽기 서른다섯 번째 책입니다. 주말 오후 카페에서 백석의 시를 읽었습니다. 태어나서 누군가의 시집을 완독 한 것은 처음입니다. 시집을 완독 했다는 표현은 어색합니다. 다른 책들과 달리 시집은 곁에 두고 마음이 이끌릴 때마다 읽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백석의 시집을 읽을 때도 그렇게 읽었습니다. 원래 책은 한 권을 잡으면 처음부터 끝까지 쭉 읽습니다. 그런데 백석의 시집은 그렇게 읽지 않았습니다. 나름 감성이 풍부하다고 느껴질 때나 센티멘털하다고 생각될 때에 그의 시를 읽었습니다. 어제는 조금 다른 상황이었습니다. 머리가 아팠습니다. 고질병입니다. 아지트인 카페에 들러 카푸치노를 시키고, 부드러운 거품에 시나몬을 듬뿍 올려서 그 향을 맡으며 두통이 사라지기를 기대했습니다. 백석의..

Reading Story 2018.04.30

#0149 - 월간사진, 2018년 4월호

2018년 책 100권 읽기 서른네 번째 책입니다. 월간사진 4월호에는 전설적인 사진작가들의 사진집(거장의 사진집)에 관한 기사를 특집으로 다뤘다. 아라키 노부요시, 토마스 스트루스, 다이안 아버스, 알렉스 웹 & 레베카 노리스 웹, 히로시 스키모토, 타구마 나카히라, 리네케 딕스트라, 수잔 마이젤라스, 질리언 웨어링 등이다. 모두 전설적인 사진작가라고 하는데 내가 아는 사람은 없다. 그래도 사진의 거장들이라 하니 그들의 사진을 자세히 보았다. 많은 사람들의 움직임이 있는 곳에서 장노출 사진을 통해 연출하는 사진을 나도 찍어 보고 싶다. 사진 잡지를 읽으면서 이런 생각을 하는 것만으로 잡지를 읽은 보람은 있다고 본다. 잡지가 아니었다면 이런 생각은 하지 않았을 것이다. 도전이 없고, 시도가 없다면 나는 ..

Reading Story 2018.04.27

고장난 스위치를 리모컨 스위치로 교체하다

지금 살고 있는 집에서 10년이 넘게 살고 있습니다. 10년이란 시간이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다 보니 집안 살림살이가 하나 둘 고장이 나고 새로운 것으로 교체가 되고 있습니다. 보일러도 바꾸고, 전자레인지도 바꾸고, 세탁기도 바꾸고, 하나 둘 바뀌는 품목이 늘고 있습니다. 내구 수명이 있으니 때가 되면 바꿔야 하죠. 그래야 제조업도 먹고살고, 선순환이 되어 나와 같은 월급쟁이도 직장을 계속 다닐 수 있겠죠. 각설하고 이번에 교체할 제품은 스위치입니다. 계속 On/Off를 반복하다 보니 안쪽에 스프링 장력 또는 플라스틱 사출 부품이 파손이 된 것 같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힘을 줘서 눌러야 작동이 되더니 이제는 힘껏 눌러도 작동이 되지 않습니다. 가까운 전파상 또는 철물점에서 기존 사용하고 있는 제품과 유사..

Smart Life 2018.04.26

삼성 카메라 NX1 매뉴얼 및 펌웨어 다운로드와 서비스 받는 방법

필요할 때에는 찾기 어렵더니 우연히 다른 내용을 검색하다가 삼성 NX1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삼성전자 웹사이트를 찾았습니다. 예전에 망퍼맨 렌즈가 고장이 나서 수리를 위해 관련 정보를 찾을 때 삼성 카메라와 관련된 정보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다른 누군가가 삼성전자에서 카메라 사업을 철수하면서 홈페이지에 카메라와 관련된 서비스도 중단했다는 얘기를 듣고 정말 그런 줄 알았는데 아니었습니다. 나중에 다른 누군가도 아닌 나에게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에 관련 정보를 블로그에 간략하게 남겨 놓습니다. 제가 NX1을 계속 사용하는 동안 필요한 상황이 분명 있겠죠. http://www.samsung.com/sec/support/model/EV-NX1ZZZAZBKR 위 링크를 클릭하면 그림과 같은 NX1 바디..

Smart Life 2018.04.25

#0148 - 혼자서도 뚝딱! 인물사진 레시피, 백승휴

2018년 책 100권 읽기 서른세 번째 책입니다. 변화가 필요합니다. 해야 할 것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은데 일이 손에 잡히질 않습니다. 이럴 땐 책이라도 읽어야 하는데, 책도 눈에 잘 들어오지 않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시간을 때우는 것은 더 힘이 듭니다. 그래서 그냥 볼 수 있는 책을 한 권 골랐습니다. 이번에도 사진과 관련된 책입니다. 이 책은 스튜디오에서 전문적인 조명 장비를 갖추고 인물 사진을 찍는 방법과 요령에 대한 내용입니다. 사실 아직 제가 이 책을 읽고 내용을 소화하기에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묵묵히 책을 끝까지 읽어 봅시다. 책을 읽는 게 아니라 책에 있는 사진을 열심히 쳐다보았습니다. 아직 카메라에 장착하는 1개의 빛을 다루지도 못하는데 다른 빛을 같이 본다는 건 나에게 어려..

Reading Story 2018.04.24

ipTIME 유무선 공유기 펌웨어 10.05.4 배포 - 업데이트 수행하기

회사에서 부서가 바뀌고 업무가 바뀌면서 IT와 관련된 소식을 예전처럼 매일 같이 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관련 정보는 feedly를 통해서 매일 접수를 받고 있고, 월요일에 몰아서 관련 정보를 퀵으로 리뷰합니다. 오늘은 ipTIME 공유기와 관련된 정보가 있어 관련 뉴스를 읽다가 최근에 ipTIME 공유기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수행하지 않음을 확인하고 혹시나 해서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는지 조회를 했습니다. 역시나 새로운 펌웨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번에 배포된 펌웨어는 10.05.4 버전입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내용은 나중에 확인하기로 하고 우선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진행 과정은 위 그림과 같습니다. 자동 업그레이드 실행을 클릭하면 펌웨어 파일을 다운로드 후 업..

Smart Life 2018.04.23

#0147 - 월간사진, 2018년 3월호

2018년 책 100권 읽기 서른두 번째 책입니다. 오늘도 아지트인 카페 띠아모에서 아이패드로 책을 읽고 있습니다. 집중하기 전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은 누가 뭐래도 잡지가 최고입니다. 3월호의 테마는 아날로그입니다. 표지 사진부터 아날로그 감성을 가득 담고 있네요. 아직도 전문적인 내용은 수박 겉핥기 수준으로 읽고 있습니다. 뭐 그래도 나쁘지 않습니다. 자꾸 그런 사진을 봐야 조금씩 눈높이가 높아지겠죠. 사진에서 아날로그 감성을 이야기 할 때 필름 카메라를 빼고 얘기할 수 없네요. 월간사진 3월호를 읽으면 아날로그 사진과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얘기는 지금 제 수준에서 정리할 게 없네요.

Reading Story 2018.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