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on E5-1650 V2로 CPU 업그레이드 본문

Smart Life

Xeon E5-1650 V2로 CPU 업그레이드

하나모자란천사 코딩교육

오래된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불편함 없이 잘 사용을 했다. 최근 주력 카메라를 소니 A7R3로 변경하고 난 후 어도비 라이트룸을 이용해서 사진을 보정하는 과정에서 컴퓨터가 많이 느리다고 생각을 했다. 결국 카메라 때문에 컴퓨터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상황이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는 2014년도에 구입한 컴퓨터다. 직접 조립을 했다. 당시 회사에서 전산업무를 수행하면서 서버 운영을 위해 구입한 컴퓨터다. 당시에는 나름 최고 사양의 컴퓨터였다. 지금도 포토샵이나 라이트룸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리고 소니 A7R3와 같은 고화소 카메라가 아니라면 현역으로도 충분한 사양이다. 이 컴퓨터의 자세한 SPEC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된다.





업그레이드 전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사양이다. ASRock X79 Extreme6 보드, Intel Xeon E5-2609 2.4GHz(4코어), 48GB DDR3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다. 앞서 언급을 했지만 소니 A7R3 고화소 바디의 카메라가 아니라면 아직도 현역으로 사용하기에 충분하다. 때문에 이 상태에서 최고의 가성비 효과를 누릴 수 있는 CPU만 교체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X79 칩셋을 이용하는 보드의 경우 확장성이 좋아서 아직도 판매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어도비 라이트룸 최신 버전의 경우 멀티 코어를 지원하고 최소 6코어 이상의 제품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한다고 설명이 되어 있어, 이에 맞추어 Intel Xeon E5-1650 v2 CPU를 구입했다. 현시점에서 신품으로 구입이 가능하지만 굳이 신품으로 구입할 이유가 없었다. 



E5-1650 v2는 전산실에서 서버 교체 후 중고 매물이 종종 올라오기 때문에 신품이 아닌 중고품으로 CPU를 구입했다. 신품의 여전히 가격이 100만 원을 넘기고 있다. 다행히 중고로 10만 원에 CPU를 구입할 수 있었다.



택배로 물건을 받은 후 제품의 상태를 확인한다.



외관상은 문제가 없어 보인다.



제품의 SPEC을 확인했다. Intel Xeon E5-1650 v2가 3.5GHz가 맞다. 이 제품은 6코어의 제품이다. 사전 업그레이드 준비를 하면서 기존 CPU와 성능을 비교한 자료를 살펴보았다. 벤치마킹 데이터 기준으로 2배 이상의 물리적 성능 차이가 발생한다.



업그레이드를 위해 서버 위에 놓인 복합기를 내리고 서버 교체 작업에 들어갔다.



CPU 교체를 위해 서멀그리스도 같이 구입했다.



사용하고 있는 서버다. 데스크톱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서버로 사용해도 부족함 없는 사양이다.


지금은 전산 업무를 수행하지 않기에 데스크톱으로 활용하고 있다.



쿨러를 제거하고 방열판 제거에 들어갔다.



기존 사용하고 있는 CPU의 상태다. 성격상 서멀그리스를 충분하게 발랐다.



CPU를 감싸고 있는 덮개를 제거하고 CPU를 탈거했다.



CPU 핀 방향을 확인하고 새로운 CPU를 장착했다.



레버를 아래로 내린 후 CPU가 움직이지 않도록 커버를 덮었다.



그래픽 작업을 위해 쿼드로 K620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 이 정도면 충분하다.



방열판을 설치하기 전 서멀그리스를 충분하게 CPU 상면에 도포한다.



함께 동봉된 도구를 이용하여 서멀그리스를 CPU 상면에 고루 펴 준다.




이제 분해의 역순으로 방열판과 쿨러는 장착하고 쿨러의 전원 핀을 메인보드에 연결한다.



이 상태에서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확인을 한다.



쿨러의 작동 상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CPU가 취약한 것은 열이다. 온도가 컨트롤 되지 않으면 사용 중 다운이 발생한다.



CPU 교체 후 BIOS에서 CPU를 정상적으로 인식하는지 확인하였다. 위 그림에서와 같이 Intel Xeon E5-1650 v2로 정상적으로 인식을 하였다.


다음 H/W Monitor에서 CPU의 작동 온도를 확인하였다. 화면에서와 같이 특이사항 없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라이트룸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블루스크린이 발생하였다. 이전 CPU를 사용할 때 이런 문제가 없었다. 그래서 중고로 구입한 CPU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확인했다. 판매자에게 이런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혹 다른 문제점이 있을 가능성을 염두하고 원인 파악에 들어갔다. CPU 교체에 맞춰 윈도우 버전을 10 1809에서 10 1903으로 업그레이드했다. 혹 이 과정에서 문제가 있을 것을 의심해서 클린 설치를 수행했으나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 이 문제를 제거하느라 꽤 오랫동안 시간을 할애했다. 결국 원인은 라이트룸에서 참조하는 파일의 문제였다. 문제의 해결 과정은 위의 링크를 참조하면 된다. 지금은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고 있다. 속도도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차이가 나고 있다.


Comments 0
댓글쓰기 폼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Total
906,614
Today
92
Yesterday
8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