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Working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에서 누락 및 차단 해결 방법 (2)

하나모자란천사 2018. 7. 20. 08:40

이 글은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Daum) 검색에서 누락 및 차단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두 번째 이야기이다. 특정 시점 이후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 검색에서 검색이 되지 않고 있었다. 때문에 블로그로 유입되는 방문자가 많이 줄었고, 이로 인해 애드센스로 인한 광고수익도 줄었다. 이 문제를 해결해야 했다. 다행스럽게도 지금은 문제가 해결이 되어서 다시 다음 검색으로부터 나의 블로그 검색이 이루어지고 있고, 티스토리 블로그의 유입경로와 유입로그를 분석해보면 다음 검색으로부터의 유입이 지속되고 있다. 이제 다시 예전과 같이 매일 10달러 수준의 수익이 발생이 되기를 기대한다. 참고로 이야기의 연속성을 위해 이전에 올린 포스팅을 일고 오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요약하면 이렇다. 특정 시점부터 다음 검색을 통한 티스토리 검색 유입이 없었고, 이로 인해 애드센스 수익이 떨어졌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나와 같은 문제로 인해 고민하는 이들을 확인했고, 그들을 통해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결국 나는 그들이 했던 방법으로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지만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회신을 받았다. 황당한 것은 회신을 받은 시점부터 다시 다음 검색으로부터 블로그 유입이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다음 포털 측에서 나에게 거짓말을 한 것일까? 아닌 것 같다. 오늘은 그들이 회신이 거짓말이 아니라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내가 그들이 거짓말을 한 것이 아니라고 확신하는 이유가 뭘까? 내가 다음 고객센터에 질문한 것 외에 추가로 한 행위가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내가 알고 있는 상식은 그랬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 포털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서비스이다. 때문에 다음 검색에 별도로 블로그 등록이나 사이트 등록을 하지 않아도 다음 검색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린 글들이 검색된다는 것이다. 사실이다. 지금까지 그랬으니 틀린 것이 아니다.


그런데 특정 시점부터는 왜 검색이 되지 않았을까? 아마도 도메인과 관련이 있는 것 같다. 처음 이 블로그는 티스토리 도메인에 2차 도메인만 바꿔서 사이트를 운영했다. 이런 형태다. 'wsals.tistory.com' 대부분 이렇게 운영한다. 블로그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사람들은 개인 도메인을 구입하여 블로그와 연동을 시킨다. 나도 그랬다. 지금은 내 이름을 걸고 블로그를 운영하기에 'gyeongsang.kr'이라는 도메인을 블로그에 연결시켜 사용한다.


그렇게 사용을 했다. 그런데 언제인지 정확하게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다음 포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도메인 연동과 관련해서 설정을 변경했다. 나도 설정을 변경했는데 그 시점 이후부터 인 것 같다. 내 블로그가 다음 검색에서 검색되지 않고 누락이 된 것이. 그렇다면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2차 도메인을 사용하지 않고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다음 검색에 블로그(웹사이트)를 검색에 등록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그래서 다음 포털의 고객센터에 질문을 남기면서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다음 검색에 블로그를 등록했다. 그리고 7월 16일에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검색에 등록이 되었다는 회신을 받았다. 대충 이야기가 맞아떨어진다. 


다음 포털의 고객센터로부터 블로그가 검색에 노출되고 있고,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회신을 받은 것이 7월 17일 화요일이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로그를 살폈을 때도 7월 16일 월요일부터 다음 검색으로 유입로그가 발생하고 있었다. 그렇다면 문제가 해결된 이유는 다음 검색에 블로그를 등록한 것이 맞다는 확신이 들었다. 참고하기 바란다. 이제 이야기를 마무리한다. 혹, 다음 검색에 블로그(웹사이트)를 등록하는 방법과 절차를 모른다면 아래를 따라 하기 바란다. 어렵지 않다.


먼저 다음 검색엔진에 자신의 블로그 또는 사이트를 등록해야 한다. 나는 구글을 메인 검색엔진으로 이용한다. 구글 검색창에서 '다음 검색 등록'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다음 검색등록을 위한 링크가 검색된다.




링크를 클릭하면 다음 검색등록 페이지로 연결된다. 신규등록하기를 클릭하면 등록할 수 있는 페이지가 열린다. 


위 그림과 같이 등록에서 사이트 또는 블로그를 선택할 수 있다. 나의 경우 블로그를 등록할 것이기에 블로그 등록을 선택한다. 그리고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의 URL을 입력하면 된다.




이미 검색이 등록되었기에 등록된 정보를 보여준다. 처음이라면 요구하는 항목에 자신의 블로그 정도를 하나씩 기입하면 된다.



다음 검색 엔진에 검색 등록을 접수하면 등록까지 2일 정도 소요가 된다. 특별한 문제가 없을 경우 정상적으로 사이트가 등록된다. 그리고 문자로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었다고 연락이 온다. 이후 위의 사진에서와 같이 다음 검색을 통해 내 블로그에 올린 포스팅들이 검색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