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0love

사천의 관문 - 사천 만남의 광장

하나모자란천사 2018. 5. 22. 16:16

만남의 광장하면 서울 만남의 광장 휴게소를 먼저 떠 올립니다. 사천에도 사천을 찾는 이들과 사천을 떠나서 다른 곳으로 방문하는 이들이 함께 이동할 수 있도록 만남을 제공하는 장소인 만남의 광장이 있습니다.


오늘 사천 만남의 광장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처음 사천에 내려왔을 때 이곳을 자주 이용을 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만남을 광장을 예전처럼 이용하지 않습니다. 이유가 뭘까?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2가지로 정리가 됩니다.


하나는 사천을 진입하기 위한 사천 IC(나들목)의 위치가 변경되면서 만남의 광장을 위치가 예전보다 눈에 잘 띄지 않는다는 것이고, 다른 이유는 2016년부터 만남의 광장을 이용하는 차량들에 대해 주차요금을 유료화 한 것입니다.


현재 기본 2시간은 무료이고, 초과 시 30분당 소형차 500원, 대형차는 1000원의 추가 요금이 발생하며 1일 주차권은 소형 1만 원, 대형 2만 원의 요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주차요금 문제인데, 사천공항도 1일 주차 요금이 6천 원인데 만남의 광장은 이 보다 비싸고, 공항 인근 사설 주차는 1일 주차 요금이 2천 원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주차 요금은 현실화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사천 바다케이블카 개장 이후 사천을 찾는 관광객이 늘었습니다. 특히 주말에 바다케이블카의 이용객이 많고, 남해를 방문하는 관광객도 국도 3번을 이용하다 보니 주말에는 삼천포 방향으로 차량의 정체를 쉽게 보게 됩니다. 주차 요금을 현실화하고 만남의 광장을 활성화하면 사천을 찾는 관광객들에게는 편의를 제공하고, 정체 문제도 조금 완하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제 사천 만남의 광장을 찾아가 볼까요?



남해고속도로 사천나들목 인근에 위치한 사천 만남의 광장은 4728㎡ 면적에 133면(소형 123, 대형 10)의 주차공간과 화장실, 편의점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사천 IC(나들목)를 빠져나와 우회전하면 사천으로 진입하게 되는데 우회전 후 바로 사천 만남의 광장에 대한 표지판을 보게 됩니다.



이정표에서 만남의 광장까지는 직선거리로 100미터 정도입니다. 만남의 광장에는 관광안내소도 있기 때문에 이곳에 들러서 사천의 관광지와 관련된 팜플릿과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와 같은 조형물이 보이면 사진에 보이는 차량과 같이 우회전을 하면 만남의 광장으로 진입하는 진입로가 보입니다.



이곳이 사천 만남의 광장으로 들어가는 진입로입니다. 입구에는 무인 주차 시스템이 갖춰져 있어 차량 번호를 인식 후 만남의 광장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사천 만남의 광장은 넓은 주차공간(소형 123대, 대형 10대)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 보이는 건물은 화장실입니다.



이곳은 사천 만남의 광장의 출구입니다. 출구 쪽에 보시면 만남의 광장 표지판이 있습니다. 사천 IC의 위치 변경으로 만남의 광장의 이정표가 눈에 잘 띄지 않습니다. 이정표를 도로변으로 이동시키는 것을 검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남의 광장에는 관광안내소가 있어 사천 관광을 위한 정보를 이곳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만남의 광장은 사천을 방문하는 사람들과 사천을 빠져나가는 사람들이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진입 구간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화장실 앞 주차공간입니다. 주로 소형차량들과 장애인을 위한 주차공간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진입구 쪽의 주차공간입니다. 소형차량을 주차하기 위한 주차공간입니다.


이곳은 만남의 광장 안쪽에 있는 대형차량들을 위한 주차공간입니다.



만남의 광장 화장실 앞쪽에는 장애인을 위한 주차공간이 있습니다. 약자를 위해 배려하는 매너는 기본이죠.



이곳은 출구입니다. 주차관리 시설이 있고, 이곳에서 주차요금을 정산합니다. 제가 방문한 날은 주차요금 정산원이 없고, 차단기가 올라가 있습니다. 혹, 주차요금이 다시 무료화 된 것인지 정확한 정보가 없습니다.




이제 부대시설을 살펴보겠습니다. 이곳이 편의점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건물이 화장실입니다. 왼쪽이 남자, 오른쪽이 여자 화장실입니다.



그럼 남자 화장실에 한 번 들어가 볼까요? 다행히 아무도 없어서 사진을 한 컷 남깁니다. 깨끗하죠.



사천 만남의 광장에는 곳곳에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벤치가 놓여 있고, 대형 주차장이 있는 뒤편으로 이렇게 정자가 있어 이곳에서 가족과 함께 맛있는 도시락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넓은 주차공간과 편의시설, 주변에 조경도 잘 조성이 되어 있는데 이곳을 이용하는 이들이 없어서 아쉽습니다. 이 글을 계기로 사천을 찾는 분들에게 정보가 제공되어 사천을 방문하는 이들이 자주 이용하는 시설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