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알쓸신잡 2] 다섯 번째 여행지 - 북제주 여행 편

하나모자란천사 2017. 11. 27. 10:31

오늘은 퇴근하면서 아내와 두 아이를 불러 내었습니다. 서울설렁탕에서 참숯갈비로 외식을 하고 집에 들어와서는 샤워 후 잠깐 쉬면서 알쓸신잡을 볼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여행지는 제주도입니다. 제주 여행도 2주에 걸쳐 방송이 진행됩니다. 이번에는 북제주입니다. 알쓸신잡을 보기 전에는 배를 두둑이 채워야 합니다. 제주도 여행을 다녀온 지 꽤 오래되었네요. 가족과 함께 제주도 여행은 아직 없습니다. 올해는 다 지나갔고, 내년에는 가족과 함께 제주도 여행을 다녀와 볼까요? 오늘 알쓸신잡의 내용을 보고 결정을 하겠습니다.



알쓸신잡 시즌 1과 시즌 2를 통틀어 바다를 건너는 여행은 처음입니다. 알쓸신잡 첫 비행 코스라서 이번에는 김포공항에서 모두 집결을 합니다. 오늘도 먼저 도착한 사람들은 각자 제주도 여행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제주공항에 도착 후 제주도 여행을 기념하며 사진을 남기는 것으로 방송은 시작됩니다. 이번 여행도 유희열을 제외하고는 모두 개별 여행을 떠납니다. 유희열은 이번에도 유시민 작가와 함께 합니다. 이번 북제주에서의 토크는 일반 음식점이 아닌 게스트하우스에서 진행이 됩니다. 유시민 작가의 처가가 제주라고 하네요. 평소 유시민 작가가 요리를 자주 하나 봅니다. 유시민 작가가 낚시광이라는 것도 이번 이야기를 통해서 알았습니다. 그의 책에서는 낚시와 관련된 얘기를 한 번도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아무튼 유시민 작가가 직접 장을 보고 요리를 준비합니다. 어떤 요리가 나올까요?



 북제주 여행의 먹거리


☞ 방어회

☞ 돔베고기와 돌돔 구이

☞ 흑돼지 수육

☞ 통 갈치구이

☞ 꿩 코스요리

☞ 낭푼밥상 - 낭푼은 양푼의 제주도 사투리, 자리젓




이번 여행에서 유시민 작가의 요리 실력을 볼 수 있습니다. 방송을 보니 종종 댁에서 요리를 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유시민 작가의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제주가 처가라서 그런지 시장에서 장보기도 잘 합니다. 방송을 통해서 셰프 유시민을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여행에는 특별 손님이 있습니다. 바로 유희열의 안테나 뮤직 소속인 루시더 폴입니다. 유현준 교수가 루시더 폴의 열혈 팬이네요. 이번 이야기에서는 제주 4.3 사건에 대해서 많은 비중으로 다룹니다. 방송분에서 언급이 되었지만 우리 세대는 4.3 사건에 근대사에서 비중을 두고 다루지 않아서 제주 도민의 아픔과 상처를 알지 못했는데 이번 이야기를 통해서 그들의 상처를 조금이나마 이해를 하게 되었습니다.



 제주도 볼거리


☞ 제주목관아

☞ 관덕정

☞ 귤림당

☞ 연북정

☞ 미로랜드 - 건축가와 뇌과학자의 대결

☞ 제주 돌문화공원


북제주 편을 보면서 잠깐잠깐 졸았습니다. 그래서 이야기가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다음에 따로 시간을 내어서 한 번 더 보아야 할 것 같네요. 다음 주 이야기는 남제주 편입니다. 제주 여행의 꽃은 남제주입니다.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