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 LG U+로 인터넷 갈아타기 본문

Smart Life

KT -> LG U+로 인터넷 갈아타기

삶의 행복을 공유하는 하나모자란천사

인터넷을 갈아타는 것이 힘든 일은 아니지만 귀찮은 일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일까요. 사천으로 이사를 내려온 이후로 지금까지 줄곧 KT 인터넷 + 전화 + TV + 휴대폰을 사용했습니다. 10년이 넘도록 KT만을 사용하다가 이번에는 무슨 바람이 불어서 KT에서 LG U+로 갈아타게 되었을까요? 보통의 일반 가정에서는 그냥 통신사에서 나와서 회선만 교체하면 되는 일이지만 저에게는 조금 복잡한 사연이 있었는 내용을 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금까지 3년 주기로 약정을 맺어서 계속해서 KT를 사용했습니다. 처음 3년과 추가 3년은 그냥 KT에서 요금 할인을 조금 해 주는 것에 만족했는데, 같은 KT를 사용하더라도 계약을 파기하고 신규로 가입을 할 경우 현금 + 상품권을 지급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지난번에는 이 제도를 이용해서 KT를 3년을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아이폰 5에서 6을 사용하는 동안 제가 살고 있는 동강아뜨리에 아파트 115동에서는 휴대폰의 거의 터지질 않습니다. 때문에 불편함을 호소하고 가정용 개별 신호 증폭기(KT올레 증폭기)를 설치했음에도 불구 여전히 전화가 잘 터지질 않습니다. 때문에 집에 있을 때는 일부러 전화를 안 받는다는 오해를 많이 받았습니다. 수차례 KT에 개선을 해 달라고 요청을 해 보았지만 가정용 증폭기를 설치해서 문제없다는 답변만 받았습니다. 




결국 이것이 계기가 되었고, 아내의 휴대폰을 변경도 할 겸해서 이번에 3년 약정이 만료되면서 휴대폰 통신사를 LG U+로 변경하면서 인터넷 회선도 LG U+로 변경을 했습니다. 일단 모바일(휴대폰) 회선은 LG U+로 변경하는데 문제는 없었습니다. 아이폰은 6부터는 유심만 변경하면 SKT, KT, LG U+ 까지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저의 경우는 유심만 KT -> LG U+로 변경을 해서 문제없이 사용을 했고, 아내는 번호이동으로 LG U+로 변경을 해서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모바일을 이동 목적이 되었던 집에서 휴대폰이 잘 터지지 않는 문제도 해결이 되었습니다.


인터넷의 경우 좀 힘든 과정을 겪었습니다. 참고로 제가 IT 기기들을 좀 많이 사용합니다. 집에는 방마다 PC나 노트북이 있고, 모든 방에서 유선/무선 인터넷이 사용 가능한 상황입니다. 때문에 KT 인터넷 회선을 사용할 때부터 통신사에서 지급하는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하지 않고 ipTIME 인터넷 공유기를 메인 라우터로 사용하고 각 방에는 AP 모드로 네트워크를 연장해서 유선/무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집의 네트워크 사용 현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에는 서버, NAS를 포함한 데스크톱이 3대, 맥북과 노트북이 3대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PC로 인터넷을 6개 회선을 이용하고 휴대폰, 아이패드, 인터넷 전화기 등의 모바일 기기가 인터넷 회선 6개 회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IP 카메라, 네트워크 프린터, 그리고 서버에서 돌리는 가상 데스크톱까지 포함하면 대략 20개 정도의 기기가 인터넷에 물려 있습니다. 이렇게 그동안 KT 인터넷 회선을 이용하여 아무런 문제가 없이 사용했습니다.


지금까지 KT를 잘 사용했는데 그리고 VIP 고객이었는데 끝은 좋지 않았습니다. 제가 LG U+ 개통 후 해지 시점을 내일로 하고 싶다고 했더니 그러면 내일 다시 전화를 해서 해지 신청을 해야 한다고 하네요. 아시겠지만 고객 상담을 위해 전화 연결하기가 하늘에 별따기와도 같은데... 지금 신청하고 내일 해지하면 되지 않냐고 했더니 안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그냥 당일 기준으로 해지를 요청했더니 채 10분도 지나지 않아서 바로 인터넷을 끊어 버리네요. 아이들에게 전화할 일이 있어서 전화를 했더니 아무것도 되지 않고 IP 카메라로 볼 수도 없어서 걱정이 되었습니다.


다행히 LG U+ 설치 기사님이 잘 아시는 분이라 빠른 설치를 요청했더니 바로 설치를 해 주시네요. 그런데 LG U+ 회선으로 교체 후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이 발생을 했습니다. 우선 LG U+에서 접속할 수 있는 기기(PC 기준)의 대수를 2대로 설정이 되었다고 다른 기기들에서 인터넷이 접속이 되지 않는 현상을 확인했습니다. 헐... 이게 뭐야? 기사분께 물어보니 KT나 SK도 마찬가지라고 하네요. 지금까지 KT를 사용하면서 그런 거 없었다고 했더니 내가 다른 조작을 한 것이 아니냐고 하네요. 일단 알겠다고 말을 하고 인터넷을 검색했습니다.



역시나 LG U+에서 사용대수에 대한 제한으로 불만을 호소하는 글들이 많이 있네요. 제한 조건은 모바일 기기는 대수에 제한을 두지 않고 PC의 경우 최대 접속을 2대로 제한을 둔다고 합니다. 헐... 사용자의 사용 정보 중 MAC Address와 OS 정보를 필터링해서 차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때문에 라우터를 빠져나갈 때 MAC Address를 하나로 나가게 하는 것으로 우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차단된 PC는 외부의 VPN 서버에 접속해서 라우터 단에서 캡슐화해서 나가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두 번째 방법은 매번 인터넷을 이용할 때마다 VPN 접속하는 과정이 귀찮기 때문에 메인 라우터인 ipTIME 공유기의 설정에서 기기의 MAC Address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맥북의 MAC Address로 복사하여 접속을 했더니 아내의 노트북도 정상적으로 인터넷이 접속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LG U+의 100M 광랜의 경우 접속하는 기기(인터넷 공유기 또는 PC 등)가 바뀌면 사용자 인증하는 과정을 거쳐야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화면을 캡처하지 않아서 다른 분을 글을 링크를 걸어 놓습니다.


일단 이용 대수에 대한 제한 문제는 해결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우리 집에서의 인터넷 이용에 대한 문제는 완전히 해결이 되었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문제는 다음날 회사에서 발생 아니 확인이 되었습니다. 저는 NAS를 구축하고 NAS에 문서, 영상, 사진, 강의자료 등을 보관합니다. 그리고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 외부에서 WOL 기능을 이용해서 NAS를 켜고 필요한 자료를 불러오거나 저장합니다. 문제는 다음날 회사에서 NAS에 있는 자료가 필요해서 WOL 기능을 이용해서 NAS 서버의 전원을 인가하려고 했는데 WOL 접근이 불가능했습니다. 확인 차원에서 노트북으로 집으로 VPN으로 접속을 시도했는데도 접속이 안되네요. 일단 외부에서 집으로 들어가는 포트가 막혔다는 생각이 들어서 서비스 포트가 열렸는지 검색해 보니 80번을 포함, NAS로 접속하는 포트까지 다 막혔다고 나옵니다. 




헐 그렇다면 LG U+ 인터넷 회선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NAS도 구축하지 못한다는 말인가? 그렇다면 벌써 불만이나 말들이 많았을 것인데...? 이건 아니라고 생각되어서 또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역시나 LG U+에서 서비스 포트 차단과 관련된 글이 많이 올라와 있네요.



이렇게 몇 개의 글을 읽고 나서 답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LG U+ 기사분 말을 통해서 LG U+ 이용 고객 중에서도 NAS를 구축해서 잘 사용하고 있다는 고객들의 정보를 얻었고, 당연히 그렇게 되는 것이 정상이라 생각하기에 LG U+에서 무엇을 기준으로 서비스 포트를 차단할까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이번에도 MAC Address를 기준으로 차단을 하는 것 같았습니다. 실제로 LG U+ 를 이용하면서 NAS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용자들도 LG에서 제공하는 라우터(공유기)를 상단에 두고 NAS는 SuperDMZ(TwinIP) 기능을 이용하여 구축했다고 했습니다. 여기에서 힌트를 얻었습니다.


결론은 LG U+ 라우터(공유기)의 MAC Address를 ipTIME 공유기에 복사해서 심어 놓고 DDNS 설정을 다시 설정 후 ipTIME 공유기를 재부팅하면 접속하기 기기가 변경된 것으로 인식하여 LG U+ 가입자 정보 확인 과정을 거친 후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다시 DDNS를 설정하고 연결 상태를 갱신하고 접속 상태를 확인하면 정상 등록이라고 나옵니다. 이제 휴대폰에서 WiFi 연결을 차단하고 외부망 상태에서 내부로 접속을 테스트하거나 LG U+ MyFi를 연결을 이용해서 노트북에서 내부로 접속을 테스트하니 정상적으로 접속이 됩니다. 그리고 ipTIME WOL 기능을 이용해서 NAS에 전원을 인가하거나 외부에서 집으로 VPN 연결도 정상적으로 작동이 됩니다.


이것으로 KT -> LG U+로 인터넷 회선을 교체하고 나서 발생된 모든 문제점들을 정리했습니다. 내용을 요약하면


1. LG U+ 인터넷 회선에서 사용자 PC 이용 대수 제한을 경험

2. LG U+ 인터넷 회선에서 서비스 포트 제한을 경험


위 두 문제는 결국 LG U+에서 MAC Address를 이용해서 사용을 차단하는 것으로 예상하며 LG U+에서 제공하는 라우터(공유기)의 경우 기본적으로 기능을 제한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타사의 공유기 이용 시 LG U+에서 제공하는 라우터(공유기)의 MAC Address를 타사 공유기에 복사해서 심어면 된다는 것입니다.


Comments 1
  • 유플사용자 2018.04.19 21:55 신고 엘지유플러스도 차단 겁니다. 단 기업 오피스넷 이외의 소호/가정용 상품들이고요. 전 가정용 파워콤때부터 유플 10년 넘게 쓰고 있는데 고객센터 횡성수설에 황천길 다녀왔습니다. 고객센터가 고객보다 더 진상이며 타사도 그런다니 뭐니 비교는 고객이 해야지 지들이 비교를 하지를 않나. 걍 품질좋은 KT쓰세요. 정신건강에 해롭답니다. 참고로 유플은 차단해서 돈벌려는것도 모잘라 인건비가 아까워서인지 지역을 돌면서 차단한다고 고객센터에서 말해주더군요.
댓글쓰기 폼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텐핑 (10PING)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Total
258,258
Today
74
Yesterday
1,028